막오른 제3 인터넷전문은행 경쟁,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 등 경쟁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오는 27일 오후 6시까지 이틀간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받는다고 26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신규인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기존 인터넷전문은행 수준으로 바젤Ⅲ 적용을 유예하여 은행업 경쟁 촉진 및 금융산업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바젤Ⅲ 자본규제, 순안정자금조달비율, 레버리지비율은 설립 3년차까지 유예하고, 유동성커버리지비율은 설립 3년차부터 전면 적용할 방침이다.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키움증권이 주축이 되며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등이 참여한다. 키움뱅크는 키움증권의 모회사인 다우기술을 통해 정보기술(IT) 업체의 혁신성을 발휘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하나금융과 SK텔레콤의 금융·통신 노하우를 접목할 계획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간편송금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주도한다.토스뱅크는 비바리퍼블리카가 67%의 지분으로 대주주가 되고 실리콘밸리 기반 벤처캐피털 알토스벤처스(Altos Ventures)와 영국 챌린저뱅크(소규모 특화은행) 몬조의 투자사 굿워터캐피털(Goodwater Capital), 브라질 누뱅크의 투자사인 리빗캐피털(Ribbit Capital)이 각각 9%를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자인증도 4%,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도 2% 주주사로 참여한다.

한편, 금융당국은 오는 27일까지 예비인가 신청을 받는다. 금융위는 최대 2개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줄 계획이어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만 신청한다면 2곳 모두 인가 받을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