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국내 1위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일부 주주가 소수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3위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이 최근 게임업체 넥슨 지주회사인 NXC에 913억원에 매각되면서 관련 업체의 ‘몸값’이 치솟은 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빗썸을 운영하는 비티씨코리아닷컴 주주들은 최근 동부증권을 통해 자신들이 보유한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지분 매각을 타진하는 대상은 국내 벤처캐피털(VC) 등 기관투자가들이다. 이 중 일부 기관은 지분을 인수하기로 확정했다. 매각 대상 지분은 10% 안팎으로, 매각금액은 2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티씨코리아닷컴 최대주주는 전자상거래업체 엑스씨피다.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코스닥 상장사인 옴니텔(8.89%)과 비덴트(11.11%)가 들고 있다. 비덴트는 엑스씨피와 옴니텔 지분도 각각 10%, 5.44% 갖고 있다. 세 회사는 지분구조가 얽힌 관계회사로, 이들은 모두 빗썸 지분을 조금씩 나눠 팔 것으로 알려졌다.


빗썸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 시장에서 코인원 코빗과 함께 3대 거래소로 불린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해 열 종의 가상화폐 거래를 중개하고 있다. 하루 거래량은 1조~2조원 수준으로, 7월엔 하루 거래량이 코스닥시장을 넘어선 적도 있다.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빗썸의 가상화폐 거래 점유율은 약 10%로 일본 비트플라이에 이어 2위다.


빗썸 주주들은 연초부터 지분 매각을 꾸준히 추진했지만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 국내 3위인 코빗이 매각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NXC가 코빗 지분 65.19%를 913억원에 인수한 점을 고려할 때 코빗의 기업가치는 지분 100%를 기준으로 1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가상화폐업계 관계자는 “빗썸 주주들은 기업가치를 3000억~4000억원으로 가정해 희망가격을 정한 뒤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