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이그드라시,마이크레딧체인,원투씨엠,테조스(Tezos) 재단,아이오텍스,믹스마블,페이코인,KTN,디센트레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불붙는 블록체인 개발시장..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경쟁 본격화

-삼성SDS와 LG CNS를 비롯한 국내 IT서비스 업체들도 올 초부터 일제히 서비스 출시..

-‘이그드라시’, ‘니오 플랫폼’ 등 독특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출시 잇따라..

블록체인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BaaS) 시장에 국내 주요 IT기업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삼성SDS와 LG CNS를 비롯한 국내 IT서비스(SI) 업체들도 올 초부터 일제히 서비스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와 관계사 두나무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디앱) 개발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두나무가 내놓은 '루니버스'는 이더리움과 오픈소스를 활용해 만든 개발솔루션으로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디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관심을 받고 잇다.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이그드라시’와 메신저 생태계 구축 위한 ‘니오 플랫폼’ 등이 주목받고 있다.

◇ 이그드라시,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올해 3분기 출시 예정.

알투브이(대표 서동욱)의 한국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그드라시(YGGDRASH)는 멀티체인을 구현하는 테스트넷을 공개하고, 개발자 커뮤니티로부터 이더리움의 잠재적 문제점으로 지적된 확장성의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그드라시는 올해 3분기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그드라시 서동욱 대표는 “이그드라시의 메인넷에서 운영되는 디앱(dApp)들은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수준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2분기에 공개될 베타 테스트넷을 통해 이그드라시의 기술력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며, "블록체인 생태계를 위한 인큐베이션 센터인 디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이그드라시 테스트넷의 가장 큰 특징은 업계 최초로 멀티체인을 테스트넷에서 구현했으며, 기술적으로 블록체인의 속도와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한발짝 다가갔다는 점이다. 나아가 다른 프로젝트들이 간과하고 있는 최종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및 경험을 최적화해 최종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

이그드라시 류동옥 CTO는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문제를 해결해 실제 비즈니스에 접목 가능한 디앱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며 “국내 다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행하고 있는 외부 소스 비공개 방식은 블록체인 사상과는 맞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오픈소스인 이그드라시는 이번 테스트넷을 포함한 최신 소스를 항상 깃허브에 업로드해 전세계 개발자들이 검증 가능하도록 해 개발 코드로서의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 마이크레딧체인, 픽코와 블록체인 분야 제휴 체결

- MCC토큰 원화 거래 및 리워드 방식 SNS '굿모닝' 가치 증진 공동 모색

씨앗 선물의 기프트 이코노미를 활용한 친분 네트워킹 서비스 '굿모닝(Goodmorning APP)'을 제공하는 마이크레딧체인(대표 김우식)은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차세대 STO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픽코(대표 권강희)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향후 기술 개발과 시장 개척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마이크레딧체인과 픽코는 지난해부터 상호간 협력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 공유 및 '굿모닝' 서비스의 국내 사용자를 위한 토큰 이코노미에 대하여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이번 제휴를 통해 마이크레딧체인은 픽코에서 국내 처음으로 추진하고 있는 ISO(Initial Subscription Offering)을 활용하여 MCC토큰 원화 거래 및 토큰의 가치평가에서의 상호 시너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지난 18일 그랜드 오픈을 통하여 국내는 물론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지에서 동시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마이크레딧체인은 블록체인 업계 최초로 리워드 SNS 서비스인 굿모닝 서비스이다. 안부 인사와 함께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씨앗’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씨앗은 일정 시간이 되면 앱내 포인트인 ‘열매’로 변환되어 누적되는 형태이다. 이번 그랜드 오픈을 통하여 앱 내에서 포인트 개념으로 제공된 열매의 실 사용 및 토큰화를 현실화한다. 굿모닝의 사용자들은 앱 내에서 포인트 개념으로 모은 ‘열매’를 주고받거나 MCC토큰을 통해 열매를 교환하며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해 나간다. 굿모닝 서비스는 이번 픽코와의 협력을 통해 자체 구축한 토큰 이코노미의 가치가 더욱 높여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한편, 픽코를 이끄는 권강희 대표는 이토마토, 토마토페이, 코인통 등을 거치면서 국내 1등 증권앱 '증권통', 소액 외화송금 '트랜스퍼', 보안 메신저 '통통' 등 유명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특히 픽코가 최근 국내 처음으로 추진하고 있는 ISO(Initial Subscription Offering)는 사전 가입 이벤트 통해 검증을 거친 후 신규 코인을 거래소에 상장하는 방식이다. 이외에 픽코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거래소 상장 전에 일정한 자격 조건을 갖춘 후 암호화폐 거래를 허용하는 IEO(Initial Exchange Offering)를 채택하는 등 신뢰도 제고에 힘을 쏟고 있다.

 

▲ 스마트폰 스탬프와 함께 색다른 ‘재미’ 느껴봐요!

배스킨라빈스, 원투씨엠의 페이퍼 스마트 스탬프 활용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 프로모션’ 진행

-원투씨엠의 페이퍼 스탬프 기술을 활용해 30일까지 프로모션 진행..

-매장에서 쿼터(13,500원) 이상 구매 시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를 1,500원에 구입 가능..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폰지밥과 뚱이가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즐기고 있는 디자인..

-해피앱에 접속하여 찍는 ‘스마트 스탬프’와 ‘잉크 스탬프’ 두 가지 방식으로 즐길 수 있어..

국내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스마트 스탬프 원천기술 보유기업인 원투씨엠㈜(대표 한정균)의 페이퍼 스탬프 기술을 활용하여 지난 4월 17일부터 30일까지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 프로모션’는 전국 배스킨라빈스 매장에서 쿼터(13,500원) 이상 구매 시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를 1,5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행사다.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이는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는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폰지밥과 뚱이가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즐기고 있는 디자인이다. 해피앱에 접속하여 찍으면 반응하는 스마트 스탬프와 상품 하단의 케이스를 열어 찍을 수 있는 잉크 스탬프 두 가지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원투씨엠의 핵심 기술인 O2O 스마트 스탬프 적극 활용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성향을 정확히 공략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스폰지밥 스마트 스탬프’ 프로모션에 사용된 스마트 스탬프는 2013년에 설립한 원투씨엠의 ‘디지털 도장’ 기술이며, 특허 220여개로 보호받고 있다. 작동 원리는 스마트폰의 ‘패턴 잠금’ 방식과 비슷하다.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이 도장에 담긴 특정한 정전기 패턴을 터치 패널로 인식해 정보를 네트워크로 전송한다. 이후 클라우드로 구축한 시스템에서 결제·인증 등의 절차를 처리한다. 에코스 스탬프는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이 없는 매장이나 야외 행사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과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모든 인증 절차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태블릿PC와 같은 별도의 전자 기기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 시스템 구축도 간편하다. 또 근접 무선통신(NFC)이나 블루투스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원투씨엠은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세계 22개국에 해당 기술을 제공하여 사업화 하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 상점 대상 로열티 마케팅, 모바일 쿠폰과 모바일 결제 등에 그 적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원투씨엠의 박근영 이사는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1일 약 40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빅데이터 및 핀테크 응용 분야로 확대하는 사업을 준비 중” 이라며 “이러한 사업을 해외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 이라고 밝혔다.

 

▲ 후오비 코리아, 22일 페이프로토콜의 페이코인(PCI) 유튜브 방송 진행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가 후오비 코리아 프라임 1기 진행을 기념해 유튜브 방송 ‘후오비 코리아 톡(Huobi Korea Talk Episode 3 – PayProtocol (PCI) with Huobi Korea Prime)’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엘레나 강 후오비 코리아 전략기획실 실장, 황용택 페이코인 대표, 김영일 페이프로토콜 CMO가 출연해 페이프로토콜의 주요 기능과 월렛,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성, 해외 진출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했다. 

후오비 코리아 프라임 1기 프로젝트인 페이프로토콜은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와 국경 없는 송금 기능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현재 높은 수수료 부담을 가지고 있는 가맹점에 1% 수준의 수수료를 제공하고, 페이프로토콜이 발행한 코인인 페이코인(PCI) 에어드롭과 리워드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돼, 가맹점과 고객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세경 후오비 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실 실장은 “후오비 코리아 프라임을 통해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발굴 및 소개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국내 투자자들이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온·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많이 마련하여 올바른 정보 전달과 투자 문화 형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블록체인 종합 뉴스 플랫폼 KTN 본격 한국시장 진출 
KTN 주최, 블록체인 미디어 TVCC·코인니스 연합 참가

2019년 4월 22일 (뉴스와이어) -- 블록체인 기반 종합 뉴스 플랫폼 KTN이 글로벌 시장 진출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한다. 23일 서울 강남 소재 디센트레에서 ‘KTN IEO Green Book’을 개최,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에 나선다.

KTN은 24시간 내내 운영되는 뉴스레터 댑(dApp) 서비스와 함께 ‘유저 컨센서스’를 통한 정보 제공 및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에어드랍 이벤트, 거래소, 스마트 디지털 지갑 등 5개 분야의 복합체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블록체인 정보 생태계 계획을 위해 강한 수요와 광범위한 시장의 자산 보존을 목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블록체인 시장의 문을 새롭게 열기 위해 나선다. KTN은 사용성이 높고 폭넓은 유저 베이스를 통한 가장 공격적이면서 또한 안정적인 블록체인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 아시아 4개 테조스(Tezos) 재단,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공동 론칭

아시아 4개 테조스 재단(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홍콩(중국))은 오늘 공동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tzVentures를 론칭한다고 발표했다. 게일 강(Gail Kang)과 이재원 교수가 이끄는 tzVentures는 테조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tzVentures는 사업 초기 단계에 있는 블록체인 회사를 대상으로 멘토링, 전문 지식,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등 편안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인큐베이션 기간은 3 ~ 6개월이다. 마케팅, 대학 연계 파트너십,컨퍼런스,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 데이(demo day) 등도 함께 제공된다.

tzVentures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각국의 테조스 재단과 관련 조직들로 이루어진 글로벌 테조스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할 것이다. 현재 tzVentures 직접적으로 한국, 싱가포르, 일본, 홍콩,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스타트업을 유치할 수 있으며, 이는 미국의 파트너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테조스 기반의 훌륭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글로벌 투자자와 벤처 캐피탈(VC)에게 소개되고 지분 투자를 받을 수 있다. tzVentures는 기존 산업의 스타트업 투자와 암호화폐 산업의 스타트업 투자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전통적인 VC를 초대할 계획이다.

제이 리 박사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션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멘토링과 수준 높은 기술 지원이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ICO 컨설팅 회사들이 기존의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들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고,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들은 토큰을 만들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성공 비결은 건전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좋은 품질의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다. 우리가 가진 VC 멘토들과 아시아, 유럽, 미국의 기술 전문가 그룹을 활용하여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즉,tzVentures는 테조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중개 조직(coordimnating organization)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테조스 생태계를 강화하고 확장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tzVentures는 잠재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아시아의 (블록체인이 아닌)기존의 인큐베이터와 협력할 것이다. 암호화폐 산업과 기존 스타트업 투자자들, VC들과의 협력도 고려 중이다.

▲ 믹스마블, 차세대 블록체인 기반 게이밍 플랫폼 6월 출시

믹스마블이 차세대 블록체인 기반 게이밍 플랫폼을 6월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믹스마블 플랫폼은 저명한 투자자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업계에서 차세대 게임 개발의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는 프로젝트다. 모바일 게임이 큰 변화를 가져왔던 것과 같이 믹스마블 플랫폼은 게임 산업에 혁명을 가져다 줄 잠재력을 지닌 떠오르는 별이 되고 있다.

믹스마블은 글로벌 블록체인 기반 게임 퍼블리싱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두가 게임을 즐기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치 네트워크(Value Network)’를 통해 제작자, 플레이어, 게임 컨텐츠들을 연결시켜 준다.

믹스마블의 주력 제품인 ‘하이퍼드래곤즈(HyperDragons)’는 암호화폐 온톨로지 플랫폼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더리움 플랫폼에서는 5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레이어2 솔루션을 이용해 블록체인 게임 진입 장벽을 대폭 낮췄으며, 이에 하이퍼드래곤즈는 이더리움의 인기 디앱(Dapp) ‘크립토키티’마저 제쳤다고 밝혔다.

로켓 프로토콜(Rocket Protocl)이라는 레이어2 솔루션의 성공을 바탕으로, 믹스마블은 블록체인 게임의 대량 채택(Mass adoption)을 진두지휘 하게 됐다. 믹스마블이 개발한 배틀로얄 스타일의 게임, 하이퍼스네이크스(HyperSnakes)는 트론, 온톨로지, 이더리움, 이오스 등의 주요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게임이다.

▲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아이오텍스 (IoTeX), 메인넷 출시 완료

- 2주간 리허설 완료 후 성공적으로 메인넷 알파 출시
- 자체 합의 알고리즘으로 구동되는 루트 체인의 개발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오텍스(IoTeX)가 23일 메인넷 알파 출시를 완료했다. 

아이오텍스는 지난 3월 15일부터 3월 26일까지 메인넷의 노드가 될 대표단 선거를 진행했다. 선거를 통해 전 세계 20여개 국가에서 선출된 총 50명의 대표자가 선출되었으며, 약 2주간 네트워크 보안성과 효율성을 검증하는 리허설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메인넷 알파가 출시되었다.

이번 메인넷 알파 출시의 주요 성과는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레이어의 루트 체인(Root Chain) 개발이다. 아이오텍스 네트워크는 가장 상위 레이어인 거버넌스 레이어,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 오퍼레이션 레이어로 나뉘며 각각 레이어는 그래비티 체인, 루트체인, 서브체인으로 형성된다. 로드맵상 순서로는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 출시에 이어  2분기에 오퍼레이션 레이어, 3분기에 거버넌스 레이어가 출시 될 예정이다. 

이번 메인넷 알파로 형성된 루트 체인은 2분기에 출시 예정인 모든 서브 체인들의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디앱(Dapp)의 개발을 지원하여 물리/가상의 사물간 정보 및 가치 교환인 사물 통신(Machine to Machine)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루트 체인으로 형성된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는 아이오텍스의 자체 합의 알고리즘인 Roll-DPOS에 의해 구동된다. 지난 대표단 선거를 통해 선출된 50명의 대표자가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되어 네트워크에서 블록 생성 및 검증을 진행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아이오텍스는 네트워크 공정성, 안정성, 속도를 확보하고 개인정보 보호, 이종기기간 호환, 인프라 구축 등 사물인터넷이 직면한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되었다. 

롤렌 차이(Raullen Chai) 아이오텍스 공동창업자는 “메인넷 출시를 통해 스마트홈 서비스 등 사물 인터넷의 기존 상품과 서비스가 혁신될 것이다”며 “아이오텍스는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향후 아이오텍스의 사업을 기대해달라"고 밝히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신개념 청춘세대 스타트업 축제 열린다”  '360˚ Seoul(서울)’, 5월 2일부터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 

■ 스타트업, 혁신기업, 정부가 함께하는 새로운 ‘축제형 컨퍼런스’

■ ‘창의적 도전’ 주제로 넷플릭스, 팬톤社의 기조강연과 송은이, 김용화 감독의 초청강연

■ 알토스, 카카오벤처스, 스마트스터디, 쿠캣 등 투자사 및 성공 스타트업 참여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코엑스 마이스(MICE) 클러스터 17개사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청춘세대들을 위한 신개념 스타트업 축제인 '360˚ Seoul'을 5월 2일(목)부터 5일(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과 코엑스몰 일대에서 개최한다. 

도심 속 문화 축제인 ‘C페스티벌 2019'의 대표 행사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 혁신기업, 정부가 한자리에 모여 청춘세대의 성장과 도약을 모색하는 새로운 개념의 ‘축제형 컨퍼런스’다. 

'360˚ Seoul'은 ‘창의적 도전’을 주제로 ∆인사이트 콘서트 ∆씨스타(C-Star) ∆스타트업 전시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인사이트 콘서트’는 2일과 3일, 양일에 걸쳐 진행되며 기조강연, 초청강연, 라운드토크가 진행된다. 

기조강연은 ‘내일’, ‘도전’, ‘혁신’의 의미를 테마로 첫날 세계 최대 컨텐츠 플랫폼인 넷플릭스 인터내셔널 오리지널의 부사장 에릭 바맥이, 둘째 날은 글로벌 색채 전문기업 팬톤의 토드 슐먼(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 발표한다. 

초청강연은 연예인이자 콘텐츠 기획자로 활약중인 송은이가 ‘자신만의 콘텐츠 경쟁력’을 주제로, 영화 ‘신과 함께’의 김용화 감독은 ‘힘의 근원, 도전정신’에 대해 발표한다. 

라운드토크 첫날은 스타트업 투자사인 알토스의 오문석 수석심사역과 카카오벤처스의 정신아 대표가 ‘스타트업 투자의 법칙’을 주제로 참여하며, 핑크퐁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스마트스터디의 이승규 CFO가 ‘콘텐츠의 확정’을 주제로 둘째 날 강연을 한다. 

씨스타는 사전 심사를 통해 선발된 18개 스타트업 기업들이 코엑스몰과 광장에 전시공간을 만들어 프로모션에 나서며, 무역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펼치게 된다. 

행사를 주관하는 코엑스 이동원 사장은 “미래에 스타트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강연과 체험을 통해 실질적인 정보와 도움을 얻고, 참여 스타트업들 역시 고객 접점의 경험을 통해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