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스토리체인,㈜키페어,메디블록,AIPE,코인베네,본다빈치,플라이업코리아,이그드라시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스토리체인,㈜키페어,메디블록,AIPE,코인베네,본다빈치,플라이업코리아,이그드라시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주은혜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19.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스토리체인,㈜키페어,메디블록,AIPE,코인베네,본다빈치,플라이업코리아,이그드라시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이그드라시, 개발자들과 소통 강화 위해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차세대 다차원 블록체인 이그드라시 홈페이지 리뉴얼

-전 세계 이그드라시 팬들과 지지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제공 예정..

-개발자들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기터 (Gitter) 서비스 도입..

차세대 다차원 블록체인 플랫폼 ‘이그드라시’가 23일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뉴얼은 전 세계 이그드라시 팬들과 지지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그드라시 디벨로퍼, 개발자들과 프로젝트 팀 사이의 활발한 소통을 목표로 한다. PC와 모바일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이그드라시가 추구하고 있는 목표와 핵심기술, 특징, 서비스, 로드맵 등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특히, 최근 크립토미소와 코인코드캡 등 개발 중심 프로젝트 랭킹 사이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2019년 블록체인 기술 솔루션 공급업체 탑10’에 선정된 이그드라시는 오픈소스 저장소인 깃헙 (GitHub)과 개발 가이드북인 이그드라시 디벨로퍼스 (YGGDRASH Developers) 외에도 개발자들이 프로젝트팀과 자유로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터 (Gitter) 서비스를 추가하여 추가적인 대화의 장을 확보한 점이 인상적이다.

이와 함께 이그드라시 생태계에 필수적인 디앱(DApp) 양성을 위한 인큐베이션 서비스 “디스테이션” (D-STATION)도 소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올해 2분기 내 출시 예정인 신개념 암호화폐 거래소 “덱스레이드" (DEXRADE)에 관한 내용도 업로드 될 예정이다.

이그드라시 CMO 장인성 이사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옷으로 단정하게 차려 입고 앞으로 예정된 테스트넷 베타와 메인넷을 맞이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하며 “이그드라시 기터를 통해 프로젝트를 아껴주시는 모든 개발자분들과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그드라시는 업계 최초로 인터체인을 구현한 테스트넷 알파를 공개하였으며, 더 향상된 테스트넷 베타는 2분기 내, 메인넷은 3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 ㈜키페어, 암호화폐 거래소 및 ICO 프로젝트용 이중(Two Factor) 물리 보안솔루션인 FIDO 인증기반 ‘카이도 KIDO (KeyWallet for FIDO)’ 선보여

구글의 소프트웨어 방식인 OTP (One Time Password) 대체 

국내 암호화폐 지갑(콜드 월렛)의 선두주자인 ㈜키페어 (공동대표 이정엽, 이창근)는 자사의 키월렛 시리즈 (KeyWallet Series)와 연동하여 이중 보안되는 암호화폐 거래소 전용 인증솔루션인 파이도 (FIDO) 기반의 카이도 (KIDO) 서버를 개발하여 암호화폐 거래소인 KCX등에 납품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한국금융투자보호재단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암호화폐 투자를 망설이는 가장 큰이유는 ‘해킹 등 안정성 우려’(41.2%)이라고 답한 만큼 암호화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투자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안전망이 구축 되어야한다.  올 3월에 있었던 빗썸의 암화화폐 탈취 사고 역시 내부자 소행이 추정되는 등 실제 많은 거래소 해킹 사례는 외부침입 외에도 내부 통치 거버넌스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사고가 많았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특징상 해킹을 당해도 외부에 알리지 않고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대외신뢰도 및 소송이나 행정적인 조치를 피하기 위해 이러한 부분은 암암리에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는 결국 시장활성화에는 역행할 뿐이므로 거래소에 적합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이 필요하지만 암호화폐의 특성에 최적화되어 있는 보안솔루션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키페어는 암호학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독특한 이력의 전문업체로써 이번에 출시한 ㈜키페어의 ‘KIDO(KeyWallet For FIDO)’ 제품은 기존 ㈜키페어의 보안전용 칩 (Secure Element) 기반의 하드웨어 월렛인 “키월렛 터치(KeyWalletTouch)”와 연동하여 작동하므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end to end로 seamless한 보안 체계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전통금융산업과는 달리 암호화폐는 개인키 관리 및 분산원장으로 인해 완벽한 망분리를 구조적으로 하기 힘드므로 새로운 형태의 보안 시스템이 필요하나 비용 및 편리성에 의해 핫 월렛 및 소프트웨어 인증 방식을 보통 사용하고 있어 항상 보안사고에 노출 되어있다.  ㈜키페어는 이미 KB은행 및 NH등의 주요 금융권에 PKI기반의 인증솔루션인 “스마트원 카드”등을 공급한 경험과 국내 암호화폐 지갑 제조 판매를 선도하는 업체로써 시장에서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한 보안 인증 솔루션이다. 
  
㈜키페어의 이창근 공동대표에 의하면 “암호화폐는 분산원장을 이용해 기존의 중앙서버이용대비 위 변조의 가능성 및 보안성이 더 좋다고 하지만 이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로그인등의 아이디 관리가 수반되어야 하지만 여전히 일반적인 인증체계를 이용하는 곳이 많아 거버넌스를 통제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카이도(KIDO)는 이러한 암호화폐 거래소의 특징을 반영해서 제품화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KIDO의 경우 FIDO인증 기반으로, 2018년도 유럽연합(EU)에서 시행된 개인정보보호 규정인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에도 적용가능해 유럽 지역에도 진출할 계획을 밝혔다. 

그는 최근 보안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아이템인 커스터디(Custody) 제품에 대한 일정도 밝혔는데 이미 하드웨어 완성이 되었고 현재 소프트웨어 작업을 진행중이며 올 상반기중에 주요 거래소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국내 도입된 해외 보안기술을 국산화하는데 특별히 관심이 많다고 했다. 최근에 국내최초로 펌웨어 기반의 보안인증을 받은 KCMVP 인증 역시도 경우도 타사와 달리 100% 국산화하여 인증을 받았다. 그는 독자적인 보안기술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결국 자국의 기술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는 것이라고 믿고 있고 이러한 시스템을 토대로 자사의 블록체인의 인증 보안 시스템 역시 국제적인 ISMS의 실제 선도 표준기준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포부를 밝혔다.

▲ 메디블록이 개발한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 검진 EMR 시스템 성공리에 출시

- 치과 분야에 있어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치과 검진 EMR 시스템 출시
-치과 검진 EMR 시스템을 시작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박차’

글로벌 헬스케어 블록체인  선도기업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직접 개발한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 내 치과 검진 EMR 시스템을 성공리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치과 분야에 있어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중심 의료정보 공유 서비스’이기에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메디블록과 경희대치과병원은 2018년 1월 18일 의료기록 체계의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논의를 지속해왔으며 이번 시스템 출시는 이에 대한 결과물이다.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에 도입되는 시스템은 치아나 잇몸 상태뿐 아니라 구강 구조, 얼굴 균형, 저작 기능 등을 고려한 전반적인 치과 검진 시스템으로, 검진 비용을 최소화하고, 치과 전용 CT(컴퓨터 단층 촬영)나 3차원 얼굴 스캐너 등 최신 장비를 이용해 진료 계획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메디블록이 개발한 치과 검진 EMR 시스템을 통해 의료진은 문진표 작성 시 전신건강상태, 구강건강 인식도 및 습관 등 모든  설문을 전산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하고, 진단결과를 여러 진료과가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더 나아가 웹기반 원격 진단 서비스를 통해 국가 간의 의료장벽과 의료수준 차이를 넘어선 글로벌 빅데이터 구축 및 초 양질의 진단 치료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로 인해 검진 전문성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는 치과계 최초로 치아뿐만 아니라 얼굴뼈, 연조직의 종합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검진센터이며, 1971년 오픈한 국내 첫 사립대 치과병원인 경희대 치과병원(병원장 황의환, 센터장 최용석)에서 구축한 곳이라 큰 의미를 가진다. 검진센터에서는 치아 및 치주 관련 기본검진, 턱관절 및 구강 내 질환 검진, 구강암 검진, 부정교합 및 동적인 구강기능 검사 등 전반적인 치과 검진 시스템을 운영한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황의환 원장은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는 의료데이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메디블록과 함께 혁신적인 의료정보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이번 케이스를 통해 국내 치과 진료 문화는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강조했다.

메디블록 고우균 공동대표는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에서 치과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중심 의료정보 공유 시스템를 선보이게 되었다.”라며 “메디블록은 의료정보 통합 EMR 시스템 제공을 시작으로 메디블록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경희치과종합검진센터의 시스템을 연동시켜 센터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메디블록은 한양대 의료원, 전남대학교병원, 베스티안병원 등 유수의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어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메디블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과 분당서울대병원 함께 진행하는 정부 과제에서 유일한 블록체인 기술 위탁기관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가톨릭중앙의료원과 빅데이터 센터 정부 과제를 함께 진행하며 의료정보 생태계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하버드 의과대학 실습 수련병원인 MGH와 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진행을 통해 전 세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한편, 메디블록은 지난 2월과 8월에 각각 ‘포브스가 선정한 2018년 기대되는 한국 스타트업 10곳'과 ‘포브스가 선정한 2019년 기대되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9곳'에 선정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블록체인 기업이다.


▲ AIPE, 크립토 포탈 클렛(CLET)에서 세일 진행

-인공지능과 인간의 판단이 결합된 프로젝트인 ‘AIPE’, 클렛에서 24일까지 세일 진행

-클렛(CLET)에서 진행되는 AIPE 세일은 보너스 10%와 판매가 $0.02USD..

-코인베네(Coinbene)의 문베이스(Moonbase)에 아시아에서 첫번째로 27일 등록 예정..

인공지능과 인간의 판단이 결합된 프로젝트인 AIPE (AI Prediction Platform)는 크립토 포탈 클렛(CLET)에서 세일을 4월 2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클렛(CLET)에서 진행되는 AIPE 세일은 보너스 10%와 판매가 $0.02USD이다.

AIPE는 리워드 플랫폼인 ‘3PIKS’와 암호화폐 가격변동 알림 서비스인’AIBitBip’, 이 두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코인 및 토큰을 에어드롭(Airdrop) 할 수 있고, 거래소나 특정 코인의 마케팅 채널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암호화폐 가격 예측 서비스 3PIKS가 개발 완료단계에 이르렀고, 유저들은 자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모델과 함께 암호화폐의 가격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AI Token을 받게 된다.

이처럼, AIPE의 생태계(Ecosystem)은 단순히 우수한 AI 모델(Model)의 확보나, 거래소 개발에 필요한 솔루션만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각 서비스가 상호 유기적인 관계와 가치를 지니며 암호화폐 가격예측, 화폐 유동성, 홍보, 트래픽 그리고 시장의 안정성을 순환시키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이와 함께, AIPE는 코인베네(Coinbene)의 IEO 프로젝트 문베이스(Moonbase)에 등록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시아에서는 첫번째로, 코인베네(Coinbene) 에서는 두번째로 IEO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베이스(Moonbase)는 세계 10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네(Coinbene)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바이낸스(Binance)의 Launchpad와 유사한 프로젝트로, IEO는 보다 효율적인 리스팅 프로세스(Listing Process)를 가지고 이를 통해 빠른 발전과 성장을 꾀할 수 있다.

문베이스(Moonbase) 프로젝트가 계획단계에 있던 3월부터 CONI Token은 꾸준히 가치가 상승하여 현재는 5배 가량 가격이 상승했다.

AIPE 담당자는 “최근 IEO 동향은 Binance Launchpad 에서 BTT 9.8배, FET 6배, CELR 5.5배 상승이 있었고, Houbi Prime에서 Top 30배, NEW 7.7배가 상승했다”며 “이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보증하는 IEO(Initial Exchange Offering)은 좋은 결과를 낳고 있다”고 밝히며 “홀더(Holder)나 투자가(Investor)들에게 가장 많은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방식으로 AIPE는 IEO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플라이업코리아, 국내 대표 포인트사업자와 블록체인 결제 서비스 업무협약

블록체인 전문기업 플라이업코리아가 국내 대표 포인트 사업자와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 상품구매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플라이업코리아(대표 김동우)는 ‘OK CASHBAG’, ‘시럽 월렛’ 등을 운영하는 국내 대표 포인트 사업자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포인트 구매 플랫폼을 독점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다. 

플라이업코리아의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기술과 국내 대표 포인트 사업자의 ‘OK CASHBAG’, ‘시럽 월렛’ 등 다양한 서비스로 검증된 데이터 마케팅 역량을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게 양사의 목표이다. 

플라이업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실물경제와 블록체인이 아우러질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양사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한 실무자 논의가 진행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가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전문기업 플라이업코리아는 지난 1월 오픈한 ‘코인피닛’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SK텔레콤 출신의 김동우 대표를 신규 대표로 선임하고 사업 전문성을 향상시켰다.


▲ 스토리체인, 본다빈치와 문화 콘텐츠 협력 MOU 체결

스토리 산업 공정거래 플랫폼 ‘스토리체인((주)스코웍)’이 전시, 공연 등 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로 세계적인 명성을 인정받고 있는 본다빈치와 22일 상호 지식재산권 교류 및 문화 콘텐츠 개발과 관련한 포괄적인 제휴를 했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스토리 산업 공정 거래의 본격화에 앞장서고 있는 (주)스코웍의 프로젝트인 스토리체인은 본다빈치와의 MOU 체결로 더욱 풍성한 콘텐츠 창작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스토리체인과 본다빈치는 앞으로 암호화폐를 통한 스토리 공동 후원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공동 연구를 통해서 상호 힘을 합할 계획이다. 

스토리체인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주최한 ‘핀테크 아이디어&사업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프로젝트로, 스토리 창작물 시장에서의 부당한 보상 체계를 원천적으로 해결 가능하게 해주는 블록체인기반의 dApp이다. 

본다빈치(주)는 영상 콘텐츠를 움직이는 동영상으로 시연하는 전시 전문 업체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화면을 가득 채워 관람객이 그 안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현재 본다빈치 뮤지엄 능동(어린이 회관 기획전시실)에서 <감성사진관:잃어버린 꿈을 찾아서>, <누보르망 삼국지: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르누아르, 여인의 향기> 등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다.

향후 스토리체인 알파버전 출시에 맞춰, 본다빈치의 캐릭터들을 가지고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모네’의 알려진 사실과 알려지지 않은 부분을 공모전에 참여하는 작가들의 상상력으로 채워서 독자의 호응과 완성도가 높은 최종작품은 본다빈치 뮤지움의 스토리텔링 전시물로 꾸밀 계획이다. 앞으로도 스토리체인은 토큰이코노미가 현실세계와 연결되는 최전선에 있겠다고 한다.

FINTECHPOS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