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엔지니어링공제조합과 금융 파트너쉽 업무협약 체결

-부동산 개발사업 기반으로 하는 전략적 금융 파트너쉽 마련
-대우건설 진행 사업의 금융 구조 다변화와 공제조합의 신수익모델 구축이라는 win-win 효과 기대

대우건설(대표이사 김형)이 4월 25일 대우건설 본사에서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사장 김수보)과 금융 파트너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대우건설과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은 세 가지 부분에서 긴밀한 업무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첫 번째는 대우건설이 시공 또는 투자자로 참여하는 부동산개발사업에 대해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는 것으로, 조합은 토지계약금, 사업초기자금 등에 출자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대우건설은 사업의 안정적인 자금조달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두 번째는 대우건설이 개발 및 시공하는 부동산 개발사업에 대해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신용공여(보증)를 제공하는 것으로 토지비 납부 등을 위한 대출시 조합의 우수한 신용도를 활용하여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자체적으로 개발 또는 간접 투자하는 부동산개발사업에 대하여 대우건설이 개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부동산 분야에서 국내 민간기업 중 가장 뛰어난 역량을 가진 대우건설의 노하우를 통해 공제조합이 진행하는 사업의 인허가 및 개별업무 분야에 안정성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은 1989년 설립되어 2018년 기준 2,636개사의 조합원이 가입하고 1조 547억 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및 에너지산업, 지식기반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전문공제기관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특수법인이다. 나이스신용평가에서 국내신용평가 7년 연속 AAA, 해외신용평가인 무디스에서 4년연속 A3 등급을 회득하는 등 최고의 재무건전성을 지닌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금융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대우건설과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가진 강점의 시너지효과로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이번 협약의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