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업비트 실사보고서,판도라TV,무비블록,게이트아이오,넥스트미디어그룹,니오앱스,팅스나인,엑스블록체인,루빗거래소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업비트, 암호화폐 및 예금 실사 보고서 공개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2019년도 2분기 암호화폐 및 예금 실사 보고서 결과를 공개했다.

업비트는 고객 신뢰도 제고와 투명한 거래 환경 제공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매 분기마다 실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이 네번째다.

공개한 보고서에는 두나무가 유진회계법인에 의뢰하여 2019년 4월 1일 오전 3시 기준으로 업비트가 보유한 222종의 코인과 회사 명의 예금 실사를 받은 내용이 담겨 있다.

주요 내용은 ▲암호화폐 실사 결과,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암호화폐 대비 금액 기준으로 약 102.49%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점 ▲예금 실사 결과,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금전 대비 150.66%의 금전을 보유하고 있는 점으로 요약된다.

이번 실사는 2019년 4월 1일부터 20일까지 두나무 본사에서 실시됐다. 암호화폐의 경우 두나무가 개발한 내부 전자지갑과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전자지갑에 실재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예금은 두나무가 보유한 예금명세서를 기초로 해당 금융기관에 조회하여 확인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업비트는 고객에게 지급할 암호화폐와 예금을 모두 초과하여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고객에 원할 때 지급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실사를 통해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암호화폐 및 예금 실사 보고서 전문은 업비트 홈페이지 고객센터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FSN 子회사 넥스트미디어그룹, ‘2019 페이스북 대행 파트너’ 선정

종합 디지털 마케팅 그룹 퓨쳐스트림네트웍스(214270, 이하 FSN)의 자회사 ‘넥스트미디어그룹’이 ‘2019 페이스북(Facebook) 대행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페이스북은 올해 처음 ‘에이전시 퍼스트(Agency First)’ 제도 시행을 통해 국내에서 16개의 대행사를 선정했다. 해당 대행 파트너 중 한 곳으로 선정된 넥스트미디어그룹은 향후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통해 한층 효율적인 광고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 대행 파트너로 선정되면 △각종 교육 프로그램 △새로운 기능 테스트 △이벤트 쿠폰 지원 등 프로모션을 우선 제공받고, 이 외 페이스북이 주최하는 각종 어워즈, 세미나, 파트너 써밋(Summit) 등의 초청 대상 자격을 갖게 된다.

넥스트미디어그룹 이승호 대표이사는 “세계 최대 SNS(Social Network Services) 플랫폼 페이스북의 공식 대행 파트너 선정으로 온/오프 통합 광고마케팅 전문 기업 넥스트미디어그룹은 글로벌 SNS 플랫폼 채널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공식 파트너사들에게 주어지는 페이스북의 다양한 프로그램 혜택 등을 통해 한층 차별화된 광고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블록체인 기반 다양한 서비스 잇단 출시

-최근 삼성SDS와 LG CNS를 비롯한 국내 IT서비스(SI) 업체들도 서비스 출시 잇따라..

-자동 번역 ‘니오메신저’, AR기반 광고 플랫폼 ‘에니마이닝’, 전자문서 플랫폼 ‘엑스블록체인’ 눈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의 3월 발표에 따르면, 세계 블록체인 시장 규모는 2018년 15억 달러(약 1조 6500억 원)에서 2022년 124억 달러(약 14조 1000억 원)로 76.0%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암호화폐 등 금융 분야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이 유효한 범용 기술로 인식되면서 은행·증권·투자서비스·보험서비스 등 활용 영역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삼성SDS와 LG CNS를 비롯한 국내 IT서비스(SI) 업체들도 올 초부터 일제히 서비스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실생활에 활용될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자동 번역 메신저 ‘니오메신저’, AR기반 광고 플랫폼 ‘에니마이닝’, 전자문서 플랫폼 ‘엑스블록체인’이 눈길을 끈다.  

◇ 니오앱스, 자동 번역 메신저 ‘니오메신저’ 서비스 제공

글로벌 SNS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니오앱스(NEEOApps)는 우수한 번역율을 자랑하는 실시간 자동 번역 메신저인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를 서비스하는 업체이다. 니오메신저는 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구어와 단어를 즉시 번역할 수 있으며, 매일 새로운 어휘를 추가하는 인공지능 자가 학습 앱으로써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동시 통/번역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이다. 

니오메신저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세계 178개 국가에서 다운로드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외국인 친구 만들기, 외국을 대상으로 한 무역 거래, 해외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SNS 플랫폼인 니오(NEEO)는 채팅 서비스뿐 아니라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앱을 준비 중이다. 음성 대화를 즉시 번역해주는 ‘NEEO ROBOT’, 해외 어디든지 자기 주변의 니오 친구 들을 찾을 수 있는 ‘NEEO By you, 자신의 라디오 방송국으로 청취자를 늘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NEEO RADIO’ 등의 서비스가 빠른 시일 내 출시될 예정이다.

니오앱스의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는 올 초에만 해도 일일 가입자수가 800여명 수준이었는데,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최근 127개국에서 가입하는 일일 가입자수가 15,000명까지 늘어 800% 이상 급증하고 있다.

한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발행한 니오앱스의 니오(NEEO)토큰은 홍콩 소재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슈퍼(Coinsuper)에 3월 11일 공식 상장되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 팅스나인, AR기반 광고 플랫폼 ‘애니마이닝’ 출시

블록체인 비즈니스 업체 팅스나인(대표 임종범)은 기존 가맹점의 포인트시스템에 AR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애니마이닝(AnyMining)’을 통해 신개념 광고 프로모션 플랫폼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현재 다양한 가맹점과 가맹업은 광고와 프로모션 진행을 통해 회원과 고객들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팅스나인은 이러한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은 재미와 편의성, 그리고 보안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광고 플랫폼을 출시했다.

팅스나인의 광고 프로모션 플랫폼 ‘애니마이닝’은 AR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코인을 채굴하는 방식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가맹사업자의 프로모션 진행 시 가맹점 주위에 코인을 배포, 사용자가 해당 지역 인근에서 AR 게임에 참여하여 해당 코인을 취득(채굴)하게 된다. 이렇게 취득한 코인은 가까운 가맹점에 방문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애니마이닝 서비스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AR(증강현실)게임을 하며 코인을 취득하여 가맹점에서 바로 사용함으로서 재미와 경제성이라는 2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가맹점은 게임을 통해 일반 사용자에게 해당 브랜드 가맹점 방문의 기회를 증대하고, 동시에 추가적인 소비로 연결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팅스나인 임종범 대표는 “특히 게임과 블록체인기술에 익숙한 신세대들에게 새로운 광고 프로모션 참여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가맹점들에게도 최신 트렌드를 접목한 광고 플랫폼을 최우선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미국, 중국, 동남아 가맹사업자와 지역 시장, 관광단지 등에 유기적으로 접목이 가능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 엑스블록시스템즈, 전자문서 기반 ‘엑스블록체인’ 발표

엑스블록시스템즈는 전자문서 기반 다차원 블록체인 플랫폼 엑스블록체인(X.blockchain) 메인넷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실용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엑스블록시스템즈는 다양한 디앱(Dapp)를 발굴하고 블록체인 사업을 확대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사업아이템 컨설팅, 블록체인기반 기술자문 및 개발지원, 법률/특허/세무자문, 국내외 가상화폐거래소 상장까지 지원하는 다양한 블록체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메인넷 개발을 총괄 지휘한 권용석 CTO는 “엑스블록체인 메인넷은 기존의 선형적인 블록체인을 다차원으로 구현, 실제 서비스에 상용화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상태”라며 “기존의 블록체인이 가진 컴퓨팅 파워, 속도, 노드 운영의 한계를 뛰어넘는 시도였다”고 설명했다.

엑스블록시스템즈 박경옥 대표는 “엑스블록체인은 수시로 생성되고, 변경되고, 삭제되는 여러 전자문서의 형태는 의료제증명서류, 졸업증명서 같은 학업증명서류, 기업에서 발행하는 재직증명서류 등이 블록체인을 통해 무결성 검증이 가능하다”며 “물류/유통/정부기관/국방 등 전자문서가 활용되는 모든 영역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되어 활용이 가능하다”며 밝히며 “현재 국내에서는 전자정부의 실증화에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에서는 싱가포르 투자기관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실증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암호화폐거래소 루빗, 암호화폐 솔루션 외주제작업체 ㈜오일러이퀘이션 고소

블록체인 생태계 법적 분쟁, 투자자·거래소에서 거래소·외주제작업체로 확대 첫 사례

주식회사 로이앤제이가 운영하는 암호화폐거래소 루빗(이하 루빗거래소)은 2019. 4. 29. 암호화폐 솔루션 외주제작업체 주식회사 오일러이퀘이션(이하 오일러이퀘이션)을 사기, 컴퓨터등사용사기, 업무상배임, 컴퓨터등업무방해, 사전자기록위작 및 동행사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하였다. 고소대리인은 박주현 변호사(법무법인 광화 파트너변호사, 대한변협 IT블록체인특별위원회 간사)가 담당한다.

암호화폐거래소를 둘러싼 법적분쟁은 종래 허위공지, 공지사항불이행, 출금금지, 시세조작, 임의적 스왑, 유사수신행위, 방문판매 등 대부분 거래소와 투자자간에 이루어졌다. 루빗거래소가 제작 및 유지보수용역계약을 체결했던 ㈜오일러이퀘이션에 대해 사기, 컴퓨터등사기, 컴퓨터등업무방해, 업무상배임 등의 혐의로 고소함으로써 암호화폐 생태계를 둘러싼 법적 갈등 양상이 암호화폐거래소와 솔루션 외주제작업체로 확대되었다.

작년 11월 문을 연 암호화폐거래소 루빗은 암호화폐 증폭 및 오출금 등 시스템 전산장애로 인하여 파산위기에 직면했다. 루빗거래소는 먹튀, 기획사기 등 많은 논란을 빚었던 문제성 암호화폐거래소와는 달리, 오일러이퀘이션과의 계약을 해지한 후, 피해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오일러이퀘이션에서 준 오류가 있던 데이터들을 2주 넘는 작업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정상화하였다. 체결오류 및 출금이상 고객들이 손해를 받지 않도록 회사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출금처리를 다 해 주었으며, 약 12억이 넘는 페이백 금액도 대표 개인 자산을 출자하면서까지 믿고 투자한 투자자들과의 약속을 지켜, 가까스로 파산위기를 극복하였다. 현재는 글로벌 암호화폐 게임출시 등 각종 노력을 거듭한 끝에 다시 정상궤도에 진입한 상황이다.

루빗거래소는 전산장애에 대한 책임이 있는 오일러이퀘이션에 대해 관련증거를 모아 형사 고소를 진행하였으며, 곧 민사소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변호사협회 IT블록체인특별위원회 간사인 박주현 변호사(법무법인 광화)는 “2019년 4월 현재 암호화폐거래소가 300여개 이상 난립하고 있고 투자금액 및 투자자들이 급증한 상황인데도,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규제가 전무하고, 감독기관이 어디인지조차 모른다”며, “상당수 암호화폐거래소가 루빗거래소와는 달리 이른바 먹튀하거나 책임이행에 소극적인데, 현재의 암호화폐 규제시스템 하에서 수많은 투자자와 기업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밝혔다.

또한 암호화폐거래소 관련 각종 분쟁을 담당하고 있는 박주현 변호사는 “정부는 암호화폐를 둘러싼 생태계 영역 전반에 대해 현장실태를 파악하고 관련규제 및 관리감독기관을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무비블록, 게이트아이오 스타트업 상장의 첫 번째 한국 프로젝트로 선정

- 지난 게이트 거래소 스타트업 프로그램 평균 모집률 2,695%로 기대감 증폭
- 국내 기업 판도라 티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15년 이상의 컨텐츠 스트리밍 기술, 광고 비즈니스, 플랫폼 운영 경험을 공유 예정

지난 27일 게이트아이오 코리아 밋업에서 블록체인 무비블록 (MovieBloc)이 게이트아이오(gate.io) 거래소의 IEO 플랫폼인 게이트아이오 스타트업의 첫번째 한국 프로젝트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IEO (Initial Exchange Offering) 모집 날짜는 5월 3일 이며, 스타트업 프로그램 이후 상장될 예정이다. 

게이트아이오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거래소 중 하나로 지난 4월 8일부터 일주일간 자체 거래소 토큰을 판매했으며 자체 IEO 플랫폼인 게이트아이오 스타트업 플랫폼을 런칭했다. 최근  스타트업 펀딩에는 코인니스(CNNS), 드렙(DREP)이 선정되어 각각 3,124.56%, DREP 2,267.74%의 초과 모집을 달성했다. 오늘 29일 팩트(FACTS)의 자금 모집 이후 5월 2일 무비블록의 IEO가 진행될 예정이다. 

무비블록은 ‘좋은 영화로 관객의 하루를 특별하게’라는 모토를 토대로 블록체인 기반 세계에서 가장 큰 참여자 중심의 영화 플랫폼과 커뮤니티를 탄생시킬 계획이다. 또한, 플랫폼 인센티브를 통해 제작자에게 더 나은 경제적 유인을 제공하고, 참여자에게는 생태계 기여 보상, 관객에게는 양질의 영화 콘텐츠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을 자체 목표로 하고 있다. 

게이트아이오 코리아 밋업에서 무비블록의 강연경 CEO는 “최근 스타트업 상장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게이트아이오 거래소의 첫 국내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어 기쁘다”며 “우수한 기술력과 유망성을 인정받은 만큼 IEO와 상장, 이후의 행보에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 코엑스-디노마드, ‘베리굿즈 2019’ 개최 

■ 레고코리아의 마블 어벤져스, 원피스, 태권브이 등 400개 브랜드 인기 피규어 출동 

코엑스와 스타트업 온라인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사인 디노마드가 공동 주최하는 ‘베리굿즈 2019’가 5월 2일부터 4일간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열린다. 

베리굿즈 2019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굿즈(goods)’ 페어로, 작은 스튜디오부터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까지 국내외 400여 브랜드의 굿즈를 선보인다. 

디자인, 음식, 뷰티, 패션,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베리굿즈 2019는 아티스트들의 특별한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페어마켓’, 각 분야 전문가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토크프로그램’, 국내 최정상 신예 크리에이터들의 독보적인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획전시 YCK’로 구분된다. 

또한 레고 코리아의 팝업 오디토리움 부스를 통해 마블 ‘어벤져스’ 모자이크, 레고 스타워즈 2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캐릭터가 반영된 굿즈 에디션을 볼 수 있다. 행사장에서는 페인팅 퍼포먼스와 디제이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CJ ENM 예능 및 드라마를 통해 공개된 ‘티빙몰’의 다양한 굿즈 상품, 네이버웹툰의 자회사 ‘LICO’의 굿즈, 마블·원피스·디즈니 굿즈 상품을 자체적 생산하는 ‘마나가게’를 만나볼 수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 ‘로보트태권V’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Vcenter’도 선보인다. 

이어, 페어 현장에는 캐릭터 굿즈 및 디저트를 판매하는 ‘스위트몬스터’가 참여하며, 캐릭터매거진을 발행하는 아이러브캐릭터에서 다양한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 백화점에서는 라이프스타일 플랜트 굿즈를 전시한다. 

그 밖에도 문구와 팬시류의 굿즈를 판매하는 ‘LINKO’, 3D 피규어와 R/C Car 등을 자체제작 및 판매하는 ‘ANZAKA’, 작곡가 김형석이 운영하는 팝아티스트 기획사 ‘팝앤팝’에서도 팝아티스트들의 작품과 굿즈 및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베리굿즈 2019는 155만명이 운집하는 C페스티벌의 일환으로, 메인 행사인 360° 서울과 동시에 개최되며, 제55회 백상예술대상은 5월 1일 개최 전야를 유명 방송인들의 레드카펫 행사로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서울패션페스티벌, 수제맥주축제, 겟잇뷰티콘 X DIA BEAUTY, 잇더서울 2019 봄, EV 트렌드 코리아 2019 등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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