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펀디엑스,코빗,씨피닥스,고팍스,크로스앵글,미콘캐시,디지파이넥스,비트소닉,젠서토큰,본다빈치,한옥마을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펀디엑스, 블록체인 결제 생태계 활용을 위한 ‘오픈 플랫폼’ 내달 선보여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사인 펀디엑스는 개발자와 기업이 토큰의 유즈 케이스(Use Case) 확장을 위해 활용 가능한 ‘오픈 플랫폼’을 내달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오픈 플랫폼은 직접 ERC20 토큰 등록과 커스텀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디지털 자산이 등록되면, 펀디엑스 생태계 전체에 통합되며 가맹점과 고객들이 구매, 판매 및 거래를 할 수 있다. 해당 토큰은 펀디엑스의 지갑 앱인 ‘엑스월렛’에 추가되며 이미 여러 주요 도시에 배포된 암호화폐 포스기인 ‘엑스포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카드인 ‘엑스패스’를 발급할 수 있다.

펀디엑스 대표 잭 체아는 “오픈 플랫폼은 통해 기업, 기관, 개발자에게 더 많은 다양성을 제공하게 된다.” 며 “신속하고,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결제 솔루션의 화이트 레이블(White Label) 버전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펀디엑스는 올해 더 많은 기업이 실제 소매점과 상점에서 그들의 암호화폐의 활용성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잭이 덧붙였다.

펀디엑스 오픈 플랫폼에 등록하는 경우 서비스 통합 수수료 및 토큰 유동성 보증금을 위해 일정 수량의 펀디엑스 토큰인 ‘NPXS’를 보유해야 한다. NPXS는 엑스포스와 엑스월렛 내 토큰 리스팅과 거래 수수료, 엑스패스 맞춤형 카드 제작, 오픈 플랫폼 내 광고를 위해 사용된다.

▲ 코빗·씨피닥스·고팍스, 크로스앵글과 블록체인 프로젝트 상장심사 파트너십 체결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씨피닥스와 고팍스, 크로스앵글의 정보공시 및 프로젝트 심사 서비스를 통해 건전한 공시문화 형성과 투자자 권리 증진 주도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빗, 씨피닥스, 그리고 고팍스는 최근 글로벌 암호화폐 정보공시 플랫폼을 개발한 크로스앵글과 협약을 맺고, 코인 상장과 이후 활동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그 동안 언론에서 많이 제기되었던 정보비대칭으로 인한 암호화폐의 신뢰도와 투명성의 문제를 극복하는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증권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될 때 규제기관을 통해 기업 공시 의무가 발생하는 것과 달리, 암호화폐 시장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들이 떠다니고 있으며 FUD(Fear(공포), Uncertainty(불확실성), Doubt(의심)의 줄임말)를 일으키는 실체 없는 허위 정보들로 만연해 있다. 또한 사업성과지표나 기술 개발 현황과 같은 프로젝트의 내재적 가치에 기반한 분석에 필요한 주요 정보들은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신뢰가 결여되고 부족한 정보 환경은 내부자 거래, 사전 정보 활용 등 투기성 짙은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거래소들과 투자자들이 겪고 있는 고충의 가장 큰 원인이다.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펌프앤덤프(Pump-and-dump)’와 같은 사기성 프로젝트의 감별이나 깊이 있는 투자분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불투명성은 정부의 규제 일변도의 정책방향성과 함께 대형 기관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지 않는 현실적인 이유로 꼽히고 있다.

크로스앵글은 자체 공시 정보 플랫폼 Xangle(이하 쟁글)을 구축해 불투명하고 신뢰성 없는 정보환경 개선에 나섰다. 쟁글에 올라오는 데이터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로부터 직접 제공받으며 검증을 통해 공시된다. 쟁글의 데이터 공시 기준은 DART(한국), EDGAR(미국)와 같은 증권 규제 기관의 공시 기준과 S&P, Moody’s, FITCH와 같은 국제 신용평가사들의 평가 기준에 준거하고, 기존 주식시장에서 확립된 공시 체계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맞게 재해석되었다. 쟁글은 온·오프체인 정보를 모두 포함함으로써 부분적 불완전 정보가 아닌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라고 볼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크로스앵글은 쟁글에 올라온 정보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종합적인 상장 적격 진단 보고서를 거래소들에 제공하게 된다. 거래소들은 이 보고서를 새로 상장할 코인의 적격성 및 상장된 프로젝트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거래소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피닥스의 서문규 총괄이사는 “크로스앵글의 서비스가 암호화폐 시장을 개척하는 ‘투자자들의 안내등’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코빗의 오세진 본부장 또한 “크로스앵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단순한 정보공시플랫폼을 넘어 생태계 전반의 모범규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하며 이 파트너십이 가져다 줄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큰 기대감을 비췄다. 

고팍스 이준행 대표는 “그동안 고팍스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프로젝트와 협업을 해왔다. 크로스앵글의 쟁글은 모든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정보격차를 줄일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신뢰와 무결성을 회복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팍스는 앞으로도 쟁글과 같은 좋은 프로젝트와 협업을 통해 지속 발전이 가능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위해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크로스앵글은 현재 쟁글의 베타 서비스를 운영중이나 5월 중 본격 론칭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거래소, 투자자 및 프로젝트와의 협력하여 보다 건전한 공시문화가 자리 잡힌 암호화폐 시장 형성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미콘캐시,거래소 디지파이넥스 코리아에서 최대주주 지위 획득 

글로벌 거래소 디지파이넥스(DigiFinex)가 지난 달 24일 한국 진출을 알리는 출범식을 가지며, 해당 출범식에서 ㈜미콘커뮤니티 조재도 회장과 디지파이넥스 키에나 쉑 대표가 정식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미콘커뮤니티는 디지파이넥스 한국지사의 최대주주가 되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미콘커뮤니티의 미콘캐시(MeconCash)는 디지파이넥스 코리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파이넥스 한국지사는 글로벌 디지파이넥스와 연동하여 국내 거래량 활성화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의 거래도 국내 거래소로 유입하여 국내 암호화폐 시장 규모를 키워나갈 예정이다. 또한 디지파이넥스 거래에서 한국 토종 암호화폐 미콘캐시의 역할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가치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미콘커뮤니티 조재도 회장은 “세계 최대 규모 거래량의 디지파이넥스가 국외 확장의 전초기지로 대한민국을 선택한 이유는 충분한 발전가능성의 잠재력을 보았기 때문이다.”라며”국내 암호화폐 시장은 여러 가지 이유로 평가절하되어 있는 상태에서 성장의 진통을 겪고 있다. 디지파이넥스의 한국 진출은 국내 암호화폐시장 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다. 그 중심에서 한국 토종 코인 미콘캐시는 국제 코인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수익은 미콘캐시 소유 주주들에게 배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디지파이넥스 한국거래소에서는 국내 최초 마스터카드와 비자카드로 암호화폐 거래 결제가 가능하여 사용자 편의를 확보했으며, 국내 암호화폐 저변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 비트소닉 상장 젠서토큰(XST), 역대 최대 거래량 갱신

-투자자들의 큰 관심으로 지난 2일 상장 당일 700억원 돌파..

-일반적인 BSC 마켓 코인들 하루 거래량의 약 스무 배에 달하는 수치..

-장중 최대 약 500% 상승하며 약 13원대에 안착..

코인 거래소 '비트소닉'의 'BSC 마켓'에 상장된 젠서토큰(XST)이 투자자들의 큰 관심으로 지난 2일 상장 당일 7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런 거래량은 일반적인 BSC 마켓 코인들 하루 거래량의 약 스무 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비트코인(BSC)과 트루유에스디(TUSD) 보다도 많은 수치였다.

큰 거래량에도 불구하고, 상장 직후부터 급격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장중 최대 약 500% 상승하며 약 13원대에 안착한 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이런 관심의 주된 이유는 전날 비트소닉코인(BSC)의 대규모 물량 이동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거래소의 BSC 코인(비트소닉코인)이 스테이크에서 언 스테이크 상태로 약 1,200만 BSC(한화 약 350억원 규모)가 일시에 이동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를 자극했다.

스테이크란, 비트소닉 거래소의 기능 중 하나로 해당 코인을 스테이크 상태에 두면 전체 수수료 수익에 따른 배당을 받을 수 있으나 거래가 제한된다. 이 상태를 거래가 가능한 상태로 변경하는 것이 언 스테이크이며, 대규모 자금 이동은 당일 상장 예정이었던 유일한 코인인 젠서토큰(XST)의 거래에 투입될 것이라는 추측이 주를 이루었다.

이에 대해 젠서(xensor)의 이일희 대표는 "투자자분들의 깊은 관심에 감사 드린다"며 "다양한 전략으로 젠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비트소닉의 신진욱 대표는 "젠서토큰(XST)의 상장이 비트소닉 코인(BSC) 기축 마켓이 한단계 도약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본다빈치㈜, 전주 한옥마을 더 시티호텔에 본다빈치뮤지엄 들어서다

문화의 지평을 다양하게 확장하고 있는 본다빈치㈜는 서울, 부산에 이어 문화도시 전주에 상설전시관을 오픈 예정이다. 본다빈치㈜는 <반고흐: 10년의 기록展>을 시작으로 <헤세와 그림들展>, <모네, 빛을 그리다展>, <헬로아티스트展>, <미켈란젤로展>등 연달아 흥행시켰다. 또한 현재 본다빈치 뮤지엄 능동(어린이 회관 기획전시실)에서 <누보르망,삼국지: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감성사진관>을 성공적으로 진행중에 있다.
 

서울 여의도 한강 세빛섬에서 진행했던 2016년 <헬로아티스트展>

본다빈치㈜는 4차 산업의 기술인 블록체인 사업 및 비에스디-BSD(BonDavinci Standard Decentralization) 를 개발, 문화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금융권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본다빈치의 핵심 콘텐츠인 아트 를 결합한 상가의 고급화를 추구함으로써, 비활성화된 부동산 가치를 끌어 올리는 비전을 갖고 있다. 그 첫번째 프로젝트이기도 한 이번 전주 뮤지엄 진행은 전주의 한옥마을 근거리에 있는 전주 더 시티호텔 을 시작으로 진행된다.

본다빈치㈜ 상설전시관이 오픈 될 전주는 2010년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세계 최초 도시형 국제슬로시티로 선정 되어 있으며, 유네스코 음식 창의 도시로, 2016년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1년 안에 가봐야 할 아시아 10대 명소’ 3위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영향 덕분에 전주한옥마을은 2014년 이후 해마다 국내 관광지 최상위를 점하며, 국제적인 문화관광의 명소가 되어 한 해 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국제적인 문화관광명소가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전주 더시티호텔은 전시계를 대표하는 본다빈치㈜와의 전시공동제작을 통해 전주의 위상을 한 층 업그레이드 하며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과 콘텐츠에 대하여 본다빈치㈜의 핵심 콘텐츠 아트전시를 활용한 차별화를 진행중에 있다.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더시티호텔은 역사와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전주 고장에 방문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완벽한 여가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곳이며,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설계된 인테리어의 가치가 있는 곳이다.

이번 전시공동제작은 2016년 서울 여의도 한강의 랜드마크로 진행된 전시 헬로아티스트 전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헬로아티스트>전시는 르누아르, 모네, 드가, 고흐, 쇠라, 고갱 등 인상주의 화가의 삶과 그들의 삶을 컬러로 접목한 작품의 전시로 부제는color of love이다. 특히 현대인들의 사랑을 각 명화작가들의 작품 컬러로 풀어낸 주제와 구성으로 서울 여의도 한강에서 개최한 전시보다 한차원 업그레이드된 또다른 스토리텔링의 주제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본다빈치㈜는 비에스디(BSD) 개발 발표 후 전세계 코인 거래량 2위인 디지파이넥스로부터 사업의 비전, 참신성이 높게 평가 받아 상장계약이 체결되어 있다. 블록체인 사업의 확장성을 위해 전자지갑, 생체인증, 보안 기술을 갖고 있는 쉴드큐어나 문화 예술의 기술 증진 프로젝트와 저작권과 관련 스토리체인과의 협업 등 본격적인 블록체인 사업에 속도를 내고있다.

▲ 블록체인기반 투자 서비스 Roobee, 최상위 비트코인 투자자에 의한 투자금 100만달러와 함께 첫 번째 IEO 프라이빗 라운드 마감

블록체인으로 구동되는 Roobee 투자 서비스는 Roobee 토큰의 출시 이전, IEO가 시작된 후 프라이빗 라운드의 첫 번째 세션을 마감했다고 3일 밝혔다. 

100만달러의 투자는 비트코인 지갑에 현재 7000BTC를 보유하고 있는 상위 250위내 비트코인 보유자의 지갑에서 이루어졌다. 100만달러(200BTC) 거래는 ‘나는 Roobee를 믿는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Roobee 지갑에 전송되었다.

익명의 후원자는 기존 성공한 큰 아시아 프로젝트의 초기 투자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투자자는 판매를 위해 상장된 직후에, 한국 거래소에서 Binance 토큰을 구입했다.

익명의 투자자는 시장 진입 후 첫 달에 Binance 토큰을 샀다. 최근 그 토큰의 가격은 역사적 최고점에 도달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현재, 최고점에서 5배 이상 떨어져 있다. 하지만 나는 Binance 시절 보았던 잠재력을 Roobee 프로젝트에서 동일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Roobee 투자 서비스는 이미 많은 암호화폐 큰 손들의 참여를 포함해 두 번의 트랜잭션을 통해 투자금 550만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2018년 말 ‘200m_trader’ 닉네임의 투자자는 Roobee 프로젝트에 450만달러를 투자했다. 한 달에 2억달러를 벌어들인 그는 Bloomberg로 부터 200m_trader라는 자신의 별명을 얻었다.

Roobee 공동 설립자 Artem Popov는 “다른 암호화폐 투자자가 Roobee에 투자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 프로젝트는 몇 년 동안 암호화폐 산업에서 개발하고, 그것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이 시장의 경험과 오랜 참가자들은 Roobee가 개발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진정으로 투자의 세계에 더 나은 것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