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아이콘,글로스퍼,유니오코리아,커런시닷컴,템비트,C페스티벌 2019,오케이코인코리아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아이콘,글로스퍼,유니오코리아,커런시닷컴,템비트,C페스티벌 2019,오케이코인코리아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주은혜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19.05.11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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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아이콘,글로스퍼,유니오코리아,커런시닷컴,템비트,C페스티벌 2019,오케이코인코리아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아이콘(ICON), 대규모 블록체인 개발 콘테스트 '아이콘 TX 챌린지' 실시

국내 대표 프로젝트 아이콘(ICON)이 총 상금 100만 ICX(아이콘 암호화폐)의 대규모 블록체인 개발 콘테스트 ‘아이콘 TX 챌린지(ICON TX Challenge)’를 오는 6월 3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을 목표로 전 세계 개발자들을 지원하고자 아이콘이 시행하는 본 콘테스트는, 직접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를 제작해 참가하는 공모전 형태로 진행된다. 개발자, 대학생은 물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구현해 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거나 새로운 기술을 경험해 보고자 하는 예비 블록체인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아이콘은 6월 3일부터 7월 31일까지 약 2달 간 진행되는 이번 콘테스트 기간 동안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운영 비용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간 트랜잭션(Transaction, TX) 비용, 서버 호스팅 비용, 기술적 장벽 등의 요인으로 블록체인 개발 시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면, ‘아이콘 TX 챌린지’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접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콘테스트 참가를 위해서는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아이콘 프로토콜을 이용해 아이콘의 자체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환경인 ‘스코어(SCORE)’를 제작한 뒤 검수가 완료되면, 이를 활용한 디앱 또는 웹사이트를 개발해 참가 신청하는 방식이다. 신청 후 참가가 확정된 팀에게는 참가 상금으로 각 200 ICX가 주어지며, 콘테스트 기간 내 스코어를 통해 발생하는 트랜잭션에 대해서는 1 TX 당 0.01 ICX의 별도 리워드가 지급된다.

또한 디앱 및 웹사이트의 완성도, 사업성, 기술성, 블록체인 효용성 등 심사 기준에 따라 총 6팀을 선정해 각 5만 ICX의 상금을 최종 시상한다. 디앱 및 웹사이트에 대한 심사는 콘테스트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참가팀에 대한 투자 유치, 아이콘 한국 오피스 채용 가산점 혹은 인턴십 기회 제공 등의 추가 보상도 검토 예정이다.

김종협 아이콘 재단이사는 “‘아이콘 TX 챌린지’를 통해 보다 많은 개발자들이 디앱 개발 환경을 경험하고, 나아가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향상되어 생태계 확장으로까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히며, “이는 아이콘 메인넷(Mainnet)의 안정성 및 트랜잭션 처리 성능에 대한 공개 실증이기도 한 만큼, 많은 미래의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참가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글로스퍼,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광주광역시 대표기업으로 참여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시민의 참여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 위해 추진..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들 계획..

-광주광역시는 강력한 시민참여를 위한 개방형 혁신시스템 구축..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대표 김태원)가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광주광역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타 스마트시티 사업과 달리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은 노원 지역화폐를 개발 및 구축한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와 지역 중소기업들이 참여하며 이들 각각의 솔루션들을 융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들 계획이다.

대표기업인 글로스퍼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콘 엔터프라이즈 플랫폼(HYCON Enterprise Platform)을 공급하여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리워드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다.

이 모델은 시민이 자발적으로 도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데이터를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는 적극적인 데이터 제공을 위한 동기부여로 작용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시행하고 지역내 기업의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부가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루어 시민주도형 ‘데이터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모델이다.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는 “광주광역시는 강력한 시민참여를 위한 개방형 혁신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민간기업의 지속적인 수익과 재투자의 순환구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며 “올해 실증을 하여 내년 본 사업에도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며, 향후 광주 전역 확대 및 스마트시티 수출모델에도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김 대표는 “일자리 없는 광주를 은퇴 없는 도시로 변화시켜, 떠나는 도시에서 머무르는 도시로 변모하는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오케이코인코리아 "제43회 블록체인 산업 주간보고"

이번 주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 총액은 지난주 대비 0.9% 상승하여 1773.73억 달러(한화 약 207조원)에 달하였으며, 일 평균 거래량은 지난주 대비 0.34% 하락한 473.19억 달러(한화 약 55조원)에 달했다.

이번 주 TOP5에 선정된 암호화폐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2.75% 상승했으며, 거래량 또한 지난주 대비 8.01% 상승했다. 이번주 TOP5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은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를 나타냈으며, 그 중 BCH가 33.81%의 가장 큰 상승률을 나타냈다.

시가총액 상위 200위 기준,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2.75% 상승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크게 통화 및 페이먼트, 퍼블릭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산업 응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번 주는 통화 및 페이먼트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하락 추세가 나타났으며, 그 중 수직 산업 응용 영역이 8.17%의 가장 높은 하락률을 보였다.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과 수직 산업 응용에 해당되는 암호화폐들은 특화되는 산업 분야에 따라 더욱 세분화된다. 이번 주는 e커머스 분야 프로젝트가 24.5% 상승을 나타냈으며, 그 외 프로젝트는 모두 하락 추세를 나타냈다.

 

▲ 유니오코리아, 홍콩 기반 글로벌 거래소 ‘FUBT’와 업무협약 체결

-이번 제휴는 양사가 독점적으로 협력할 목적으로 추진..

-클렛(CLET)의 협력사를 FUBT 거래소에 우선 상장 추진 등 다양한 분야 협력 계획..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보상 플랫폼 유니오코리아(이하 ‘유니오(UUNIO)’)는 암호화폐 거래소 ‘FUBT’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FUBT는 홍콩에 기반한 글로벌 순위 39위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이번 업무제휴는 양사가 독점적으로 협력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유니오(UUNIO)는 추후 홍콩 내 다른 거래소와 협력이 있을 경우, 반대로 FUBT는 한국의 다른 마케팅 대행사와의 협력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상호간의 논의를 거쳐야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유니오는 비즈니스 서비스인 클렛(CLET)에서 마케팅을 진행한 협력사가 상장 관련 진행을 희망할 경우 FUBT 거래소를 우선시하며, FUBT 거래소의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한 바운티(Bounty)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이어 FUBT 거래소는 유니오(UUNIO)를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한국 시장에 마케팅 및 ICO 진행을 희망하는 프로젝트들에게 유니오를 우선 소개하고, FUBT 유저를 클렛으로의 유치에 힘쓸 예정이다.

한편 유니오는 실질적인 보상 시스템을 갖춘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미디어 마켓 플레이스로, 콘텐츠 창작자와 사용자에게 합당한 보상을 지급하며, 이로 인해 신규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에도 좋은 환경의 플랫폼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니오(UUNIO) 탁기영 대표는 “블록체인 비즈니스의 공동 마케팅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너지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토큰화된 증권 거래 플랫폼 커런시닷컴,퍼블릭 런칭 및 모바일 앱 출시로 향상된 리스크 관리 선보여

토큰화된 증권 거래소 ‘커런시닷컴(Currency.com)’이  금일 (현지시간)  퍼블릭 런칭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올 초 커런시닷컴은 베타버전 출시 후  암호화폐를 활용하여 애플 주식과 같이 토큰화된 전통적인 주식들을  거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15만 명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업계에 큰 주목을 받았다.이번 퍼블릭 런칭은 다양한 기능들과 강력한 기술이 적용된  슬릭한 디자인의 모바일 앱 출시도 함께 진행되어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이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토큰화된 주식들을 매매하고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미국과 자금세탁방지국제기구에 등록된 14여 개 국가를 제외한  전 세계 개인 및 기관투자자들이 커런시닷컴 플랫폼에서 1,000여 개에 달하는 토큰화된 주식들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주식,지수, 상품과 같은 일반적인 금융 상품들의 기본 시장 가격을 추적함으로써 이뤄진다. 예를 들면 사용자들은 커런시닷컴 플랫폼에서 나스닥에 상장된 애플 주식의 퍼포먼스 및 경제적 비용 및 이점까지 반영한 토큰을 구매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사용하여 직접 이러한 토큰들을 구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용거래도 가능하다. 

이처럼 세계 최초 플랫폼인 커런시닷컴은 이미 월간 거래액 2600만 달러(한화 304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이는 전통적인 금융시장에 대한 민주적인 접근 방식의 수요가 크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러한 역량들을 제공하고자 커런시닷컴은 영국 금융감독원과 키프로스 증권거래위원회(CySEC)가 관리하는 자매 플랫폼인 캐피탈닷컴(Capital.com)의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심플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지난 1월 베타 출시 후 5,000여 명 이상의 지원자들이 플랫폼에 가입하였으며 커런시닷컴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커런시닷컴은 보다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 결과 이번 퍼블릭 런칭에서 보다 슬릭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전 세계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커런시닷컴은 베타 기간 동안 인플루엔서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친구 추천 보상 프로그램인 리퍼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는 사용자가 커런시닷컴 플랫폼에 친구들을 초대 시 초대된 친구의 거래 수수료 중 50%을 6개월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수수료는 주간 별로 지불된다. 

커런시닷컴의 최고경영자인 이반 고완(Ivan Gowan)은 “토큰화된 주식의 등장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의 사용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며 “이처럼 주가를 암호화폐와 연결하는 것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소유자들이 전통적인 금융자산 시장에 접근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커런시닷컴의 베타버전 출시로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있음이 증명되었으며, 이번 퍼블릭 런칭은 보다 규제되고 전통적인 시장에 더욱 가까이 움직이기 시작함에 따라 암호화폐에 대한 방향성에 있어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낸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그동안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이용이 어려웠던 강력하고 향상된 트레이딩 툴을 갖춘 커런시닷컴의 모바일 앱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기를 바란다”라며 모바일 앱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커런시닷컴은 벨루시아 정부 채권을 토큰화한 버전을 발행했으며, 향후 추가적으로 토큰화된 정부 및 기업 채권들을 포함시킬 계획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여 커런시닷컴 사용자들은 암호화폐 자산을 보다 낮은 리스크와 예측 가능한 수익이 가능한 고정 수입 상품 기반으로 위험에 대비할 수 있으며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연간 4.2%의 수익률을 갖춘  252개의 토큰 거래에 대한 벨라루스 법정화폐 및 주식 거래소 발행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할 것이다.  해당 토큰들은 USD로 표시되며, 기본 채권에 대한 비용은 1,000 달러에 해당된다. 나아가 사용자들은 채권에 대한 일부 소유가 가능한 토큰들도 구매할 수 있다.

 

▲ 도심 문화축제 ‘C페스티벌 2019’ 성료 

■ 잠실 MICE인프라 확충 대비, 관광자원 연계 글로벌 축제로 강화

■ 경제 파급효과 1,535억원, 내수진작과 일자리 창출 1,115명 효과

■ 무역센터 호텔, 백화점, 면세점, 쇼핑몰 매출액, 투숙률 동반 상승

■ 청년 스타트업 871개사 참여, 청춘세대의 성장과 도약 발판의 계기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코엑스 마이스(MICE) 클러스터 17개사가 주최한 ‘C페스티벌 2019’가 황금연휴 기간이었던 5월 2일(목)부터 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무역센터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은 7일 이번 ‘C페스티벌 2019’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무역센터 주변 호텔, 백화점, 면세점, 쇼핑몰 등의 매출과 방문객도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 기간 중 국내 및 해외 관람객 155만명이 찾았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535억원, 소득유발효과 315억원, 세수유발효과 97억원, 고용유발 1,115명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C페스티벌 2018의 경제적 파급효과 1,430억 대비 대폭 증가하였다.

C페스티벌은 글로벌 MICE 비즈니스의 중심지로서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청춘세대의 성장과 도약을 모색하고 잠실 MICE인프라 확충에 따른 콘텐츠 발굴과 내수경기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기획되어 5년째 열리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코엑스 이동원 사장은 “삼성동 일대가 올해 C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로 글로벌 MICE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줬다”며 조기에 잠실 MICE인프라가 확충되어 대형 국제행사 유치∙개최를 통해 경제도약의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준비, 도심형 MICE 콘텐츠 축제 경쟁력 확인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 마이스(MICE) 클러스터 17개사는 대규모 MICE인프라가 준비 중인 잠실 국제교류 복합지구 인근의 교통, 숙박, 상업시설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축제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상해, 도쿄 등 주변 글로벌 도시들은 도심에서 열리는 MICE 행사 개최에 따른 파급 효과로 인해 도심에 전시장과 MICE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 

라스베가스(CES)·바르셀로나(MWC) 등도 도심 전시컨벤션센터에서 도시의 관광자원을 전시회와 연계하여 그 파급효과를 더욱 키워 나가고 있다. 

서울시도 잠실에 MICE 인프라를 확충하여 K팝을 비롯한 K컬쳐, 산업전시회, 국제회의 등 콘텐츠를 활용해 내수 진작과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 경제 파급효과 1,535억원, 황금연휴 내수 진작과 일자리 1,115개 창출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은 7일 ‘C페스티벌 2019’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에서 생산유발효과 1,535억원, 소득유발효과 315억원, 세수유발효과 97억원, 고용유발 효과가 1,115명이라고 밝혔다. C페스티벌 개최로 소득창출에 따른 세수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방문자는 주최측에서 집계한 방문객 2,011,550명이 중복으로 과다 계상되는 문제를 관광수급분석에 적용하는 평균체제율 0.77을 적용하여 1,548,894명으로 조사 되었다.


▲ 템비트, 1,000만 다운로드 RPG ‘드래곤빌리지’ 개발사 하이브로와 블록체인 게임 공동개발 계약체결 

-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 ‘템비트’, 하이브로와 블록체인 게임 공동개발 계약 체결

- 매그니스의 ‘템비트’ 플랫폼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 드래곤빌리지(가칭)’를 금년 하반기 내 제공 예정

게임 특화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매그니스(대표 장봉석)와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 ㈜하이브로(대표 원세연)는 7일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이브로는 2012년 출시한 스마트폰 게임 ‘드래곤빌리지’로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면서 드래곤빌리지2, 드래곤빌리지M으로 이어지는 프랜차이즈 타이틀을 런칭하여 탄탄한 고정 팬덤을 확보했다. 또한 드래곤빌리지의 오프라인 게임카드를 4000만 팩 이상 판매, 게임 도감과 드래곤빌리지 코믹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적을 100만부 이상 판매하며 명실공히 캐릭터 IP 로써의 가치를 키워오고 있다.

두나무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에서 개발한 서비스형 블록체인 루니버스의 게임 부문을 맡고 있는 매그니스는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템비트(구.마그넷)’를 이번 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며, ‘템비트’를 통해 게임 개발사들이 보다 손쉽게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동개발 계약을 통해 매그니스와 하이브로는 드래곤빌리지 IP를 사용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크립토 드래곤빌리지(가칭)’를 개발하게 된다. 

매그니스 장봉석 대표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사용한 스마트폰 게임을 히트시키고,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오프라인 사업으로 영향력 있는 IP를 만들어낸 하이브로의 도전적인 행보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다. 드래곤빌리지라는 강력한 IP에 블록체인 요소가 결합됨으로써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에 한 발자국 더 앞서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고 전했다. 

FINTECH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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