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두나무앤파트너스,아이하우스닷컴,엔진 스파크 프로그램,후오비 코리아,오케이코인,알아이에프 랩스(RIF Labs),ObEN,인큐블록,벤타스비트,아하(AHA)토큰,피블(PIBBLE)코인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두나무·두나무앤파트너스, 26개 블록체인 기업에 550억원 투자

-적극적인 투자로 블록체인 및 핀테크 생태계 조성과 스타트업 지원
-2018년 3월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3년 간 1,000억원 투자 계획 발표 후 1년여 만에 절반 이상 달성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도입 유망 분야, 핀테크 등 블록체인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미래 기술에 투자 집중
-2019년에도 규모, 스테이지, 지역에 구애 받지 않는 공격적인 투자 행보 계속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투자 전문 자회사인 두나무앤파트너스(대표 이강준)와 함께 26개 기업에 약 550억원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그간 양사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생태계 조성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3월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3년 간 1,000억원 투자 계획을 발표한 이래 약 1년여 만에 투자 목표 규모의 절반 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나무앤파트너스의 경우 크게 △블록체인 산업 핵심 기술과 응용 서비스 △블록체인 도입이 유망한 분야 △핀테크 등 블록체인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미래 기술 대상에 투자를 집중해 왔다.

주요 투자사로는 스테이블 코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결제 시스템 혁신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테라, 2019년 2월 말 기준 87조원의 고객연동자산을 확보한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를 운영하는 레이니스트, 전세계 3,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리듬게임 ‘슈퍼스타’ 개발사 달콤소프트를 비롯하여 P2P 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 온라인 종합여행사 타이드스퀘어, 중소사업자 매출관리 솔루션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투자은행 플랫폼 핀헤이븐, 종합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이 있다.

두나무앤파트너스 이강준 대표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우수 기술 기업과 실생활 도입이 기대되는 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2019년에도 규모, 스테이지, 지역에 구애 받지 않는 공격적인 투자를 추진해 기술과 금융의 접점에서 과감한 혁신을 이끌 수 있는 기업들을 발굴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나무앤파트너스는 2019년에 주목해야 할 마이크로 트렌드 3가지를 손꼽으며, 해당 분야에 대해서 적극적인 투자를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째는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들의 출시 및 활성화, 둘째는 오픈뱅킹 법제화와 마이데이터 도입 등 진화하는 금융 환경에 발맞춰 고객 편의성을 내세운 모바일 핀테크 사업자의 강세, 세번째는 1인 마켓 및 크리에이터들이 주도해 나가는 브랜드의 대중화와 사업 기회 확장이다.

 

▲ 부동산 블록체인 기업 아이하우스닷컴, 日 휴양지 중화권 시장 독점 계약

부동산 블록체인 서비스 업체 아이하우스닷컴(i-House)이 최근 일본 유명 휴양지인 카루이자와(Karuizawa) 지역의 ‘카루이타쿠 타임쉐어 리조트’ 프로젝트에 대한 중화권 시장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로 아이하우스닷컴은 중화권 시장을 대상으로 사전판매부터 마케팅, 운영에 걸친 모든 비즈니스를 독점 진행하게 됐다.

‘카루이타쿠 타임쉐어 리조트’는 지하 광천수와 태양에너지를 갖춘 곳에 위치해 지리적 이점을 가지며, 전체 규모는 15만 평방미터로 가치로 환산 시 35억위안(한화 약 6,022억원) 이상이다. 

이 리조트는 일본에서 진행된 아이하우스닷컴의 첫 ATO(Asset Tokenization Offering, 자산 토큰화 공개)로 단기간에 수백만달러의 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ATO는 아이하우스에서 제시한 것으로 호텔, 리조트, 공유 오피스 등 상업용 부동산 자산의 미래 사용권을 토큰화하여 이를 사전에 판매하는 서비스다.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계약을 통해 거래, 소유권 이전, 기록 관리 등에 있어 투명성을 높이고 거래 비용을 낮췄다는 특징이 있다. 

아이하우스닷컴의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 리키 응(Ricky Ng)은 “아이하우스닷컴이 일본 카루이타쿠 타임쉐어 리조트의 중화권 독점 대행사가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하반기에는 프로젝트의 사전 판매, 마케팅, 호텔 관리, 기타 여러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며 해당 프로젝트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이하우스닷컴의 ATO는 프로젝트의 자금조달을 신속히 도울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기존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을 가져올 것”이며 “향후 전 세계 여러 파트너사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생태계 전반에 걸쳐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엔진, 제2차 엔진 플랫폼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엔진 스파크' 실시

- 선정된 프로젝트는 엔진 메인넷 플랫폼 조기 액세스 권한 부여
- 수익화 방안 및 커뮤니티 유치 통해 신규 프로젝트들이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
- 전담 컨설팅 통해 엔진 플랫폼 도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스파크 프로그램 신청 위해서는 테스트넷 연동 확인, 상세 개요 및 웹사이트 필요
- 5/21 엔진 코리아 ‘블록체인 게이밍’을 주제로 한 서울 밋업 개최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을 제공하고 있는 엔진(enjin.io, CEO 막심 블라고프)은 제2차 엔진 플랫폼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엔진 스파크(Enjin Spark)’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및 서비스 개발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들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엔진 스파크 프로그램은 지난해 실시한 엔진 플랫폼 조기 지원 프로그램(Early Adopter Program)의 연장선으로, 엔진 메인넷 플랫폼에 미리 접근할 기회를 부여하고 신규 프로젝트들이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많은 개발사가 난항을 겪고 있는 프로젝트의 수익화와 커뮤니티 유치를 더욱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현재 엔진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중 하나인 코반(Kovan)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테스트넷 도구들을 공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엔진 스파크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실제 엔진코인이 들어간 멀티토큰 표준인 ERC-1155 기반 블록체인 자산을 만들 수 있는 메인넷 자격 증명을 얻게 된다. 

또한 컨설팅을 통해 엔진 플랫폼 도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비스 구현 전략과 다른 업체와의 연결 등을 통해 기회를 극대화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엔진 스파크 프로그램 참여자 전원은 그들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버스 아이템 컬렉션을 받게 된다. 개발자들은 해당 아이템을 유저들에게 보상 등으로 배포할 수 있다. 멀티버스는 엔진 플랫폼과 ERC-1155를 활용해 게임 아이템을 서로 다른 여러 게임 세계를 오가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다.

엔진 스파크 프로그램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코반 테스트넷에서 완벽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게임 서버와의 연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상세한 엔진 플랫폼 사용 계획 ▲엔진의 기술이 어떻게 해당 프로젝트를 보완할 수 있을지, 어떤 식으로 적용 및 시너지가 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 ▲모바일 친환경적이며 SSL 인증을 받은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 등이 필요하다.

 

▲ 후오비 코리아, 올바른 거래 문화 알린 ‘암호화폐 안전거래 캠페인’ 성료

2019년 5월 15일 ?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과 함께 진행한 암호화폐 안전거래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종료됐다고 15일 밝혔다.

후오비 코리아와 다날이 함께 기획하고 다날의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페이프로토콜이 후원한 <암호화폐 안전거래 캠페인>은 안전한 암호화폐 거래 수칙을 알려 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작됐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코인플래닛, 코인니스, 체인플루언서, 땡글, 비트케이, 블록노드커뮤니케이션즈 등 다양한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도 참여하면서 안전거래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데 힘썼다.

후오비 코리아가 암호화폐 안전거래 문화 확산을 위해 제작한 캠페인 영상 <암호화폐 안전거래 캠페인>은 유튜브 영상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지표 ‘좋아요’는 112건 반면, ‘싫어요’는 0건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참가자들은 이번 캠페인이 암호화폐 시장 활성화와 건전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캠페인 동참의 의미로 서약서를 작성한 참가자들은 ‘암호화폐 시장이 건강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게 후오비 코리아에서 힘써주십시오’, ‘다날, 후오비로 인해서 암호화폐 시장이 활기를 찾았으면 합니다’, ‘꼭 필요했던 내용을 모두 담은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등의 메시지를 함께 남겼다.

후오비 코리아 마케팅커뮤니케이션실 오세경 실장은 “사기 예방 및 안전거래 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된 이번 캠페인이 많은 분께 관심을 받아 성공리에 종료됐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암호화폐 시장 형성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해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RIF Labs, 확장성 해결한 결제 솔루션 RIF Lumino 출시

RIF Labs가 비트코인 기반 결제 솔루션 RIF Lumino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RIF Labs는 비트코인 기반 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인 RSK 개발사다.

이번에 공개한 RIF Lumino Network(이하 RIF 루미노 네트워크)를 통해서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RSK 플랫폼을 활용한 모든 토큰에도 확장성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RIF 결제 프로토콜의 핵심 요소인 RIF 루미노 네트워크는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확장성을 제공한다. RIF 루미노 네트워크는 작년에 출시된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비슷하지만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RSK 네트워크 상에서 실행되는 모든 토큰에 대해서도 확장성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루미노 네트워크는 최대 TPS(초당거래속도)는 5000 정도다. 

RIF Labs의 최고경영자인 디에고 구티에레즈는 "전세계를 포괄하는 금융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스케일링 솔루션인 RIF 루미노 네트워크는 우리의 경로에서 중요한 지점이다”며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는 전세계 수십억의 사람들을 위한 스케일링 솔루션인 RSK와 RIF는 모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연구소의 연구 및 혁신 부문 책임자인 세르지오 러너(Sergio Lerner)는 "RSK / RIF팀은 수년 동안 온체인 및 오프체인 스케일링을 연구해 왔다”며 “RIF 루미노 네트워크의 출시는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향한 첫 걸음"이라고 설명했다.

RIF 루미노 네트워크는 이전에 출시된 RNS(RSK Name Service)와 통합될 예정이다. RNS는 소위 ‘네이밍 서비스’라고 불리며 복잡한 블록체인 주소를 읽기 쉬운 이름으로 바꿔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다.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도 암호화폐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트워크를 상용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RIF Labs 전략가 가브리엘 컬만(Gabriel Kurman)은 "RIF 루미노 네트워크가 RSK를 기반으로 구축된 솔루션을 통해 오프체인 채널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암호화폐 기술의 상용화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빠르고 안전하며, 저렴한 거래가 핵심 요소"라고 덧붙였다.

 

▲ ObEN, 3D ‘사토시’ 아바타·AI 뉴스 캐스터 출시

인공지능(AI) 개발사 ObEN Inc.가 AI 기반으로 제작된 앵커가 등장하는 PAI(개인 인공지능)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생기있는 애니메이션과 같은 개인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한 앵커인 사토시를 시작으로 생생한 사람과 같은 아바타를 만들어,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앱에서는 ‘사토시’라는 이름의 3D 비디오 PAI 아바타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관련된 뉴스를 보도한다. ObEN이 사토시라는 인물의 정체성의 이론과 추측에 대한 오마주로 제작한 이 PAI 아바타는 기술, 금융, 법률 및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헤드라인을 제공하며 플랫폼 앵커 역할을 한다.

ObEN의 AI를 통해 사토시 PAI는 최신 AI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 및 얼굴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돼 앱에 추가된 모든 내용을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뉴스 회사, 개인 사용자 등은 사전에 제작된 여러 아바타 중 자신의 콘텐츠를 제공할 아바타를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AI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AI가 제공하는 자체, 고유의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다.

ObEN의 CEO Nikhil Jain은 “사용자의 60% 이상은 이제 대부분의 모바일 장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SNS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 우리는 그 경험에 새로운 차원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거의 모든 콘텐츠를 듣고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누가 그 콘텐츠를 제공할지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궁극적인 목표는 차세대의 콘텐츠 미디어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 미디어는 완벽한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콘텐츠 큐레이션, 검색 및 전달을 허용하는 자체적이고 고유한 선택의 방식이다. 사토시는 글로벌 금융 업계에서 혁명을 일으켰으며, 그러므로 이 과정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아바타다”고 말했다. 

 

▲ 블록체인 인큐베이터 ‘인큐블록’, 암호화폐 플랫폼 컨설팅 진출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인큐블록(IncuBlock)’이 비즈니스 컨설팅 및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인큐블록은 지난 2018부터 2년간 초기 스타트업의 인큐베이팅과 블록체인 프로젝트 팀의 액셀러레이팅을 진행했다. 그간 약 100여 개 이상의 팀이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신청했고, 선정된 팀들은 인큐블록이 보유한 국내외 전문가 멘토링부터 주요 재단 및 기관과의 네트워킹, 사무실 등 프로젝트 추진에 필요한 전반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

인큐블록은 초기 성장 단계의 기업들을 주로 지원했지만 최근에는 암호화폐 플랫폼에 필요한 전문 기술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일환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유블렉스(UBLEX)의 한국 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비롯한 비즈니스 컨설팅과 플랫폼 기술/디자인 등의 IT 컨설팅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유블렉스의 CEO 윌리엄은 “유블렉스는 한국의 블록체인 투자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실전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과 함께 하길 원했고, 인큐블록은 그 중 가장 든든한 파트너”라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기술력에 대한 우려를 인큐블록의 협력을 통해 해소할 수 있었다”며 “인큐블록의 기술력이 파트너십 체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고 전했다.

더불어 인큐블록 관계자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해외 기업이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는 한국 기업들도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암호화폐 지갑 관련 특허 출원 추진 등 인큐블록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을 비롯한 기업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벤타스비트, ‘아하(AHA)토큰’과 ‘피블(PIBBLE)코인’ 상장 예정

-아하(AHA)와 피블(PIBBLE)이 보여준 기술적인 안정성과 서비스의 잠재력으로 상장 결정
-블록체인 기반 보상 플랫폼 ‘아하토큰’과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 ‘피블 코인’ 상장 예정

암호화폐 거래소 벤타스비트(VENTASBit)가 블록체인 기반 보상 플랫폼 아하(AHA) 토큰과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 피블(PIBBLE) 코인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벤타스비트의 이동윤 대표이사는 “탈중앙화 플랫폼에서 발행된 토큰을 상장하는 것은 도둑상장이라는 단어와는 부합하지 않는다”며 “거래소는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코인) 준비하여 거래되게 하는 것이 암호화폐 생태계의 거래소의 책임이며 의무”라고 밝혔다.

벤타스비트 거래소 관계자는 “그간의 이용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 아하(AHA)와 피블(PIBBLE)이 보여준 기술적인 안정성과 서비스의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갖고 상장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번 상장 예정 프로젝트 중 하나인 아하(Aha)는 블록체인 기반의 참여자 토큰 보상형 Q&A서비스 플랫폼으로써, 양질의 질문과 답변을 선별해내어 사용자에게 아하토큰(AHT)를 지급한다.

상장 후, 아하 내부 서비스인 아하컨설팅(세무법률/인사/노무/재테크/부동산 등)과 아하라이브(분야별 전문가 및 현업 실무자와의 LIVE 질의응답)를 이용할 수 있으며, 외부 제휴처 사용, 법정화폐로 교환이 가능하다.

피블(PIBBLE)코인은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와 암호화폐를 접목시킨 하이퍼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써, SNS 활동을 하는 유저와 사용자에게 보상을 지급한다. 또한 사용자간 직접 크라우드 펀딩 모집 및 지원이 가능하며, 특정 주제에 따라 다른 참여자들의 콘텐츠를 수집하는 행위를 통해 큐레이션이 소모에 따라 분배 보상이 이루어진다.

벤타스비트 관계자는 “코인의 거래소 상장 절차가 매우 까다롭지만 프로젝트의 안전성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상장을 결정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많은 코인들을 상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지난달 암호화폐 시총 및 거래량 대폭 상승...수익은 '글쎄'

오케이코인코리아와 OKBC(OK Blockchain Capital)가 15일 발표한 블록체인 산업 월간 보고서에서 "지난 4월 암호화폐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대폭 상승하며 전반적인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일 평균 시가 총액 및 거래량은 지난 3월에 비해 대폭 상승했다. 4월 글로벌 암호화폐 일평균 시가 총액은 1,751.33억 달러로 3월 대비 27.31%
상승했으며, 일평균 거래량은 약 502.70억 달러로 3월 대비 58.71%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지난 4월 상위 200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주간 평균 시가 총액은 전월 대비 28.47% 상승했다. 특히 통화 및 페이먼트, 퍼블릭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산업 응용 등 모든 영역에서 큰 상승률을 보였으며 그 중 수직 산업 응용 영역이 29.79% 가장 높은 폭으로 올랐다.

다만 투자자들의 수익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OKBC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18.82%가 지난달 수익에 대해 '변화 없음'으로 응답했으며 '소폭 손실'과 '대폭 손실'이 각각 22.34%, 19.95%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