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태원 글로스퍼 대표
사진=김태원 글로스퍼 대표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해시그랩,서울창업허브,비도,비온,글로스퍼,니오앱스,희망해시,알투브이,아이디어컴즈,후오비코리아,후오비글로벌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인기드라마 ‘이몽’, 블록체인 날개 달고 웹툰으로 제작한다

MBC 드라마 ‘이몽’이 웹툰으로 제작된다. 이 웹툰에는 블록체인의 기술이 접목될 예정이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이사장 김형주, KBIPA)는 5월부터 방영중인 MBC 인기드라마 ‘이몽’의 웹툰 제작 프로젝트를 후원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몽’ 웹툰은 이르면 6월 중에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라마 ‘이몽’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MBC가 야심차게 선보인 주말특별기획 드라마로 일본인에게 양육된 조선인 외과 의사 ‘이영진’(이요원)이 상해임시정부의 첩보 요원이 되어 태평양 전쟁의 회오리 속에 활약을 펼치는 첩보 멜로 시대극이다.
 
남자 주인공(유지태)은 의열단 단장을 맡고 있는 약산 김원봉의 실제 인물로 불꽃같은 삶을 살았던 독립운동가다. 드라마 이몽은 김원봉을 소재로 한다는 이유로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드라마는 방영 첫주에 TV 화제성 점유율48.6%를 차지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이몽 웹툰 제작 크라우드 펀딩은 드라마 IP를 활용한 콘텐츠라는 점 이외에도 웹툰 히트작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는 하오툰-엠스토리허브와 더불어 국순신PD, 문시후, 박성철, 이준우 작가등 베테랑 작가들이 작업하며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웹툰 등 메이저 웹툰 채널에서 연재가 되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투자자는 웹툰 매출에서 채널 수수료(30%)를 차감한 다음, 이익의 40%를 분배받는다.
 
이몽웹툰 프로젝트의 투자는 와디즈를 통해 채권발행을 통해 이루어지며 웹코믹스가 발행하는 STO형 토큰은 정산과 수익배분에 참조용으로 사용된다. 이몽 웹툰의 투자자금 모금과는 관련이 없다.     웹툰 ‘이몽’ 투자 프로젝트는 (STO, Security Token Offering)형 토큰이 발행된다. STO형 토큰은 2019년에 주목하는 블록체인 키워드로 손꼽힌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김형주 이사장은 “문화산업과 IT 산업 진흥을 위해 보다 효과적인 투자자금 모금과 효과적인 수익 배분 방식이 필요하며 크라우드 펀딩 또는STO는 그 유력한 수단이다. 앞으로 STO 형 토큰 발행을 통해 문화산업, IT 진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 해시그랩, 서울창업허브 블록체인 분야 입주기업으로 최종 선정…’성장 가속화’ 

‘블록체인 활용 P2P금융’ 해시그랩, 치열한 경쟁 뚫고 ‘서울창업허브’ 입성
해시그랩 “블록체인과P2P 금융의 융합, 새로운 플랫폼 보여줄 것”

블록체인 기술과 P2P금융의 융합을 예고한 핀테크(FinTech) 기업 해시그랩(hashgrab)이 서울창업허브의 블록체인 분야 입주기업 선발과정에 최종 선정되어 성장지원 서비스를 지원받게 되었다.

지난 9일, 서울창업허브는 심사 과정을 거쳐 입주 공간을 지원받을 기업을 선정하고 발표했다.

서울창업허브는 올해 서울시가 발표한 ‘글로벌 TOP5 창업도시’ 계획에 걸맞게 창업관련 지원사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전문분야 컨설팅, 기술신용평가보고서 등 입주기업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해시그랩을 비롯한 최종 선정 기업 10개사는 이 같은 다양한 혜택을 통해 성장의 속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시그랩은 기존 P2P 금융 업체들과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투명한 채권 및 데이터 관리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다. 상품과 투자 정보 등의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은 P2P금융의 투명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해시그랩은 투자자들이 투자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철저히 검증하고 관리 및 감독하는 데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 전문성과 안정성 역시 높일 예정이다.

‘한국 P2P 금융 1세대’로 불리는 해시그랩 김준범 대표는 6월 중으로 예정된 플랫폼 ‘스프레딧’의 출시를 앞두고 서울창업허브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기대감과 자신감을 내보였다.

김준범 대표는 “P2P 금융 특성상 상품의 과거 수익률이나 투자금의 자세한 흐름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은 투자 업체와 상품에 높은 신뢰를 보일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스프레딧은 복잡한 P2P금융 상품 정보들을 모두 모아주고, 원하는 투자까지 한 곳에서 가능케하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해시그랩이 서울창업허브 입주 기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성장하려는 혁신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스타트업의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 모두를 도모하는 서울창업허브의 비전이 해시그랩의 비전과 부합한다. ‘스프레딧’ 출시로 국경과 화폐를 초월한 글로벌 P2P 생태계 구축에 큰 역할을 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후 서울창업허브에 입주하는 기업은 4인실에서 최대 10인실의 공간을 제공받을 예정이다.

▲ 비도(Biido),자체 암호화폐 BION(비온) 토큰세일 앞두고 다양한 서비스 예고

수수료 ‘제로’의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비도(Biido)가 오는 27일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를 통해 IEO(토큰세일)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iido(비도)는 차세대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암호화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비도 플랫폼은 사용하기 쉽고 모든 수준의 거래자들이 최소의 위험으로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업데이트된 기능들을 구비하고 있다. 

프로비트에서 토큰세일이 예정된 비도 자체 암호화폐인 BION(비온) 코인은 비도 생태계 내에서 인센티브 지급 이상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비온 코인을 사용하여 AI 거래 신호 알림, 포트폴리오 분석, 재정거래 도구, AI 거래 봇 등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도의 성장 엔진(BIIG; 비도 커뮤니티 수를 늘리기 위해 만든 홍보 플랫폼으로 게임화되어 있음) 및 카피 트레이드와 같은 특정 기능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으로 활용된다. 더불어, 사용자는 비온을 사용하여 상장시키고자 하는 코인에 투표를 하고, 비도의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누릴 수 있다. 

비도의 설립자 겸 CEO인 Aditia K. Mokoginta는 “향후 토큰 세일 이후에는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외에도 BIMi (비도 신원 확인 시스템) 및 BTC (비도 거래 커뮤니티), 런치패드 등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사용자들이 암호화폐 거래 시 필요한 신원 인증 절차를 최소화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투자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 편의를 살리고 런치패드 기능을 도입해서 블록체인 산업에도 기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토큰세일 이후로 비도의 로드맵에 따라 착실히 개발을 하고 올해 말까지 비도 성장 엔진 플랫폼, 비도 신분 검증 시스템 및 런치패트를 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BIMi는 신원 인증 과정을 단축하여 사용자가 별도의 등록 없이도 즉시 암호화폐를 매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BTC 거래 커뮤니티는 최대 이익을 낸 거래자 등 특정 성과를 달성한 모든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통해 기술과 지식을 수익화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거래 전략을 유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비도 런치패드는 혁신적인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한 독점적 토큰세일 플랫폼이다.

▲ 비트코인 상승과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도 ‘꿈틀’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하면서 블록체인 업계도 다양한 사업 추진 잇따라....

-글로스퍼, 니오앱스, 희망해시 등 눈길..

국내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 400만원대까지 추락했던 비트코인이 1000만원대 진입을 노릴 정도로 급등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블록체인 업계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가 꿈틀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 글로스퍼,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광주광역시 대표기업으로 참여.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글로스퍼(대표 김태원)는 최근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광주광역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타 스마트시티 사업과 달리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은 노원 지역화폐를 개발 및 구축한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와 지역 중소기업들이 참여하며 이들 각각의 솔루션들을 융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들 계획이다.

대표기업인 글로스퍼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콘 엔터프라이즈 플랫폼(HYCON Enterprise Platform)을 공급하여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리워드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다.

이 모델은 시민이 자발적으로 도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데이터를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는 적극적인 데이터 제공을 위한 동기부여로 작용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시행하고 지역내 기업의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부가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루어 시민주도형 ‘데이터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모델이다.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는 “광주광역시는 강력한 시민참여를 위한 개방형 혁신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민간기업의 지속적인 수익과 재투자의 순환구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실증을 하여 내년 본 사업에도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며, 향후 광주 전역 확대 및 스마트시티 수출모델에도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 니오앱스, 글로벌 SNS 플랫폼 ‘니오메신저’ 일일 가입자수 급증.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SNS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니오앱스㈜는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의 최근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로 일일 가입자수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 초에만 해도 일일 가입자수가 800여명 수준이었는데,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최근 127개국에서 가입하는 일일 가입자수가 평준 18,000명까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니오앱스 관계자는 “최근 업데이트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강화되면서 가입자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13억 6873만명으로 세계 인구 2위인 인도에서 가입자 증가수 1위로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고무적이다”라며 “인도시장에서 니오메신저가 국민메신저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은 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구어와 단어를 즉시 번역할 수 있으며, 매일 새로운 어휘를 추가하는 인공지능 자가 학습 앱으로써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동시 통/번역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이다. 

또한, 니오메신저는 새로 다운 받으면 주변 사용자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대화할 수 있는 ‘NEEO Nearby you’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해외에 나가면 이 기능을 통해 내 주변에 니오 유저를 검색하고 니오를 통해 대화상대(자동번역)를 찾고 소통할 수 있다.

한편, 니오앱스(NEEO Apps)는 양자정보기술을 적용한 암호화폐 개발을 시작하고, 보안성이 높고 위협에 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니오 플랫폼(NEEO Platform)을 6월말 출시할 예정이다. 니오 플랫폼은 실시간 자동 번역 기능이 있는 메신저에서부터 재미있는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에코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 희망해시, 하루 비트코인 100개 채굴 가능한 ‘마이닝센터’ 카자흐스탄에 추가 설립 추진.

비트코인 마이닝 전문업체 희망해시(HOPEHASH)는 기존 해외 마이닝 센터의 확장을 위해 카자흐스탄에 대규모 마이닝 센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희망해시는 마이닝 인프라 구축 기술과 전문 운영 솔루션 및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 개발 기술을 보유한 블록체인 전문기업으로, 글로벌 마이닝 서비스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이번 마이닝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희망해시는 2017년 국내에 7개 공장에 ASIC 마이닝 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해 오다가, 2018년 9월 전기요금이 저렴한 해외 마이닝 센터로 이전하여 운영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폭락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약 1만대의 ASIC 마이닝 기계들을 현재까지 한번의 중지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해온 한국의 대표적인 마이닝 업체이다.

최근 희망해시는 운영 중인 마이닝센터의 전력 사용량이 발전소와 계약된 14 메가 와트를 모두 이용하고 있어, 보다 경쟁력 있는 전기요금의 확장지를 찾기 위해 해외 여러 나라를 탐색하며 진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에 확장되는 카자흐스탄 마이닝센터의 전기요금은 약 2.3센트로 한국 대비 약 4분의1 저렴한 전기요금으로 100메가 와트의 전기를 확보하여 전세계에서도 최상위의 전기요금 경쟁력과 확장성을 확보하게 된다 참고로 100메가 와트의 전력은 전기요금을 지불하고도 비트코인을 하루에 약 100개 이상을 채굴할 수 있는 전력이다.

최성훈 희망해시 대표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높은 경쟁력의 전기요금과 사용가능 전력량을 확보함으로서 채굴에서의 안정적인 높은 수익을 기대한다"며 "희망해시 뿐만 아니라 국내외 입점을 원하는 여러 마이닝 업체들도 확보된 세계 최고의 전력 경쟁력으로 암호화폐 시세와 상관 없이 높은 수익성을 함께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알투브이의 인큐베이터 디스테이션, 아이디어컴즈와 업무협약 체결

-아이디어컴즈는 디스테이션의 개발 파트너로 디앱 프로젝트에 개발 지원 및 디앱 출시 예정..

-블록체인 생태계 구성에 있어 공동의 이익 추구 가능성 높게 평가하여 협약 체결..

블록체인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스테이션을 개관한 주식회사 알투브이(R2V, CEO 서동욱)는 최근 실수요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기획, 개발 중인 아이디어컴즈(대표 최영림)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영림 아이디어컴즈 대표는 “유저들이 실수요를 기반으로 편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끊임없이 고민했다"며 “보다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에서부터 마케팅까지 두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디스테이션의 가치를 높게 산다"며 양사 간 제휴를 긴밀히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아이디어컴즈는 디스테이션의 개발 파트너로서 블록체인 디앱(DApp) 프로젝트에 개발 지원을 하고, 디스테이션 내에서 인큐베이팅하여 확장성을 갖춘 디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디스테이션을 운영하는 알투브이 김대명 이사는 "실 수요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기획 중인 아이디어컴즈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다”며 “블록체인 생태계 구성에 있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하여 전략적 제휴를 하게 됐다"며 이번 업무 협약 체결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아이디어컴즈는 ‘실수요를 끌어올 수 있는 디앱(DApp)을 개발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비전 하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블록체인 관련 특허를 다수 등록 및 출원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특허를 기반으로 커머스 영역, 게임 관련 디앱, 방송 콘텐츠 유통 플랫폼, 초간편 결제, 해외 송금에 관한 블록체인 디앱을 개발하며 실생활에서 누구나 쓸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디스테이션은 개발, 마케팅, 법률 등 다양한 전문가 집단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현재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며, 디앱(DApp)들의 시장 정착을 돕고, 유저들에게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디앱(DApp)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스테이션은 블록체인 생태계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모집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할 다양한 분야의 업체와 추가 전략적 제휴를 실시할 예정이다.

▲ 후오비, ‘프라임 데이’ 맞아 비트코인 9년 전 가격으로 판매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이 오는 22일 후오비 프라임 3기, 후오비 프라임 BTC, BTC 타임머신 등 3개의 ‘프라임 데이(Prime Day)’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22일 예정된 ‘후오비 프라임(Huobi Prime) 3기’에서는 ‘리저브 프로토콜(Reserve Protocol, RSR)’ 판매가 진행된다. 후오비 프라임 3기는 기존 3라운드로 운영되던 상한가 거래 기간이 2라운드로 줄었다. 한국 시각 기준 1라운드는 22일 21시부터 21시 9분 59초까지 진행되며 2라운드는 21시 10분부터 21시 19분 59초까지 진행된다. 거래 개시 직전 7일간 후오비 토큰(HT) 최저 보유 수량에 따라 주문 한도가 차등 결정된다.  

같은 날 ‘후오비 프라임 BTC’도 진행된다. 150만 USDT 상당의 비트코인(BTC)이 거래될 예정이며 한국 시각 기준 22일 17시 45분부터 18시 45분 사이 형성된 HT/BTC 마켓 평균 가격의 50%로 1라운드 판매가 진행된다. 2라운드는 평균 가격의 88%로 판매(12% 할인가)되며 거래 개시는 22일 19시다. 

‘BTC 타임머신 이벤트’에서는 투자자들에게 9년 전 가격인 0.0031달러로 비트코인(BTC)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정된 코멘트와 링크, 본인 UID를 트위터에 업로드하고 친구 세 명을 태그한 뒤 후오비 글로벌(@HuobiGlobal)과 후오비 글로벌 리비오 웡 CEO(@livio_huob)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면 그중 1명을 추첨해 1BTC를 0.0031달러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후오비 코리아 마케팅커뮤니케이션실 오세경 실장은 “후오비 프라임 1기와 2기에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22일 후오비 프라임 3기 및 후오비 프라임 BTC, BTC 타임머신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9년 전 가격으로 비트코인 구매 가능한 이벤트 등 많은 분들이 참여 가능하도록 준비했으니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