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미디움,아이콘,크립토닷컴,유블렉스,KTN,리걸블록,벤트리사이언스,후오비코리아,리저브 프로토콜(RSR)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미디움, ‘DApp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초고속 블록체인으로 구현될 다양한 아이디어 경연

미디움(대표 현영권)이 ‘제1회 미디움 블록체인 DApp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5월 21일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멀티미디어 룸에서 ‘제1회 미디움 블록체인 DApp 아이디어 공모전’ 예선에 통과한 9팀이 모여 치열한 아이디어 경연을 펼쳤다.

미디움 블록체인 DApp 아이디어 공모전은 미디움,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 사업단, 디센터가 공동 주관·주최하고,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하는 블록체인 아이디어 인큐베이션 지원 프로그램이다.

사진=미디움
사진=미디움

참가자는 블록체인 전용칩 기반의 미디움 초고속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DApp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서면검토,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 4개 팀은 총 700만원의 상금과 미디움의 아이디어 인큐베이션 기회를 부여받는다.

이번 평가에서는 개인정보 유출방지 항공권 서비스 ‘스카이 체인’, 투명한 후원자-복지기관 매칭 디앱 ‘선물’, 블록체인 기반 대학교 수강 신청 솔루션, 가짜뉴스를 막는 블록체인 ‘트루 스토리’, 블록체인 기반 농산물 직거래시스템 ‘파머스 코인’, 블록체인 기반 공정 티켓 거래 플랫폼 ‘Token Mon’, P2P 숙박예약시스템 ‘히트 더 헤이’, 인터넷 짤방 모음 서비스 ‘짤스캔.io’,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시한 9개 팀이 발표했다.

미디움 현영권 대표, 박윤성 최고기술경영자(CTO), 고려대학교 인호 교수, 디센터 정명수 대표가 아이디어의 구현 가능성과 참신성, 준비자료의 완성도, 기술적 이해 측면에서 심사를 진행했으며, 평가 결과 대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이 가려졌다.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은 인터넷 짤방 모음 서비스를 제시한 짤스캔.io팀(최원혁, 박선웅, 김성태)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블록체인 기반 대학교 수강신청 솔루션팀(이천, 조혜진, 황호진)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후원자-복지기관 매칭 DApp을 제시한 선물팀(김태형, 강민정, 김단비)과 블록체인 기반 공정 티켓 거래 플랫폼을 제안한 ToketMon팀(가윤주, 이가은, 장주희)이 선정됐다. 블록체인 공모전 수상 4팀은 4주 간 실제적인 블록체인 구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다.

미디움의 김판종 의장은 “참신한 아이디어로부터 새로운 기회가 시작된다. 미디움은 블록체인이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스타트업인 미디움도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아이콘(ICON), 결제 및 암호화폐 플랫폼 크립토닷컴에 ICX 등록

 아이콘(ICON)은 ICX(아이콘 암호화폐)가 결제 및 암호화폐 플랫폼 선두주자인 크립토닷컴(Crypto.com)의 월렛 & 카드 앱(Wallet & Card App)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라인업에 추가되었다고 밝혔다.

ICX는 크립토닷컴 자체 토큰인 MCO와 CRO, 비트코인(Bitcoin, BTC), 이더리움(Ethereum, ETH), 라이트코인(Litecoin, LTC), 리플(Ripple, XRP), 트루USD(TrueUSD, TUSD), 팍소스(PAXOS, PAX) 등의 암호화폐 및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에 이어 크립토닷컴 플랫폼에 16번째로 추가되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크립토닷컴에서 신용카드나 계좌 이체를 통해 수수료 없이 ICX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크립토닷컴이 제공하는 MCO 비자카드(MCO Visa Card)를 통해 ICX를 실물화폐(fiat currency)로 쉽게 변환할 수 있음은 물론, 전 세계 4천만 개 이상의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Kris Marszalek 크립토닷컴 공동 창업자 겸 CEO는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의 간극을 줄여가고자 하는 아이콘의 사명에 깊이 공감하며, 크립토닷컴 또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세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Min Kim 아이콘 재단이사는 “크립토닷컴 월렛 & 카드 앱은 암호화 자산의 거래 및 변환에 있어 아이콘 커뮤니티에 탁월한 보안성 및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 말하며, “아이콘 재단은 커뮤니티가 ICX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강력한 협업 파트너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 유블렉스(UBLEX),암호화폐 거래소 EXX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 유블렉스(UBLEX)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이엑스엑스닷컴(이하 EXX, EXX.com)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거래소는 이번 MOU를 통해 암호화폐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자산 환경을 구축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 브랜드 강화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유블렉스는 EXX의 높은 거래량과 안정적인 기술력, 고객 서비스 등 세계적인 수준의 노하우를 습득하여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다질 의지를 밝혔으며, EXX는 유블렉스가 가진 자체 기술력과 비전, 혁신 전략 등이 향후 시장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양사 파트너십 의의를 전했다. 

더불어 유블렉스와 EXX는 단기 협력이 아닌 실질적 교류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자산 시장의 점유율 강화가 그 목적임을 밝혔다. 

EXX의 CMO 스테판(Stephen)은 “유블렉스가 보여준 비전과 역량이 EXX의 장기 비전과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라 판단됐다”며 “자사의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새로운 파트너사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유블렉스 윌리엄(William) CEO는 "지속적인 파트너쉽 강화를 통해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더불어 “향후 우수한 암호화폐 프로젝트 상장을 계획하고 있고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됐다”고 전했다. 

한편, EXX는 ‘Exchange X’를 의미하며 암호화폐 거래량 세계 10위권에 속한 대형 거래소 중 하나다. EXX 사용자는 트레이딩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ET(EXX Token)토큰을 획득할 수 있으며 ET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소의 수입을 배당 받을 수 있다. 또한 ET 토큰은 EXX거래소에서 진행되는 선거, 스마트 계약 감사, 데이터 위험 통제 등 주요사안 투표에 활용된다.

유블렉스는 최근에도 ‘비트고(Bitgo)’, ‘브이시스템즈(V systems)’ 등과의 파트너쉽을 맺는 등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인큐블록’을 통해 기술력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등 사업 강화에 힘쓰고 있다.

 
▲ KTN, 블록체인 생태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스물네 시간 빠르게 급변하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다루는 정보 중에는 시장 속도에 맞춰 제공되는 속보들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정보 중에 정말 가치가 있는 기사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카테고리별 7일 24시간 속보라고 전하는 기사 중 대부분은 시중에 나와 있는 보도자료들이 주를 이루는 추세다. 이중 핵심 정보 제공이나 실제 시장을 견인할 만한 힘을 발휘하는 정보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결국 어떻게 해야 수요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으로 초점이 맞춰진다.

KTN은 블록체인 정보 통합체로써,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로를 택했다.

KTN은 일본 시장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블록체인 정보 통합체다. KTN의 블록체인상에서 각 뉴스레터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고, 오보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스팸성 원본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공개한다.

또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백서의 업데이트 데이터 및 모든 변경 기록을 지속해서 블록체인상에 누적 기록해 관리한다. 블록체인을 사용해 각 정보를 완벽하게 기록하고, 변경 사항을 철저히 탐지함으로써 투자자에게 신뢰성 있고 편리한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크레딧 시스템을 구축해 더욱 세분되고 명확한 데이터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더불어 KTN은 세계 주요 블록체인 시장의 정보 통합을 바탕으로 한 폭로 코너를 추가 운영할 방침이다. 모든 사용자가 폭로 코너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선별된 소식이 승인 후 등록되면 인센티브를 부여해 보상을 받게 된다.

KTN 제품 담당자인 Bafei는 “KTN은 뉴스 플랫폼 서비스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종합 신용 시스템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N은 속보와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등을 서비스하는 동시에 IEO(Initial Exchange Offering)에 최적화된 프로젝트다”고 말했다.

한편 4월 23일 KTN 코리아 커뮤니티 노드(KTN Korea Community Node)가 주최한 글로벌 로드쇼 ‘KTN IEO Green Book’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며,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다. 이날 KTN은 전 세계의 많은 미디어 리소스를 통합하고, 유라시아의 정보 교환 허브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이 밖에도 내달 국내 최대거래소 상장 추진 계획 등을 공개하며 공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 리걸블록, 벤트리사이언스와 업무협약 통해서 서비스 공급처 확대 모색

블록체인 기반으로 기술을 통한 법률 서비스를 공급하려고 하는 리걸블록은, 벤트리사이언스와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공급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벤트리사이언스는 2014년에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기업구매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기술과 유통혁신을 통하여 기업이 꼭 구매하고 관리해야 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리걸블록은 벤트리사이언스를 통해 리걸블록의 서비스를 기존 벤트리사이언스 고객들에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리걸블록의 김민규 대표는 “벤트리사이언스 서비스는 정말 혁신적인 서비스다. 기업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해당 기업 전용 페이지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부담해야 할 비용과 시간을 절약해 준다. 리걸블록의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리걸블록의 온라인 계약서 작성 서비스는 기업으로 하여금 계약서 작성, 보관에 관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주는 서비스이다. 비슷한 맥락의 서비스인만큼 기존 벤트리사이언스 고객들도 충분히 리걸블록 서비스에 대해서 열린 마음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업무협약 계획을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구체적인 업무협약 방법은 상호 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리걸블록 서비스 공급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 후오비 프라임 3기 ‘리저브 프로토콜(RSR)’ 성공리에 완판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이 진행한 후오비 프라임(Huobi Prime) 3기 ‘리저브 프로토콜(Reserve Protocol, RSR)’이 모두 판매됐다고 밝혔다. 

22일 진행된 후오비 프라임 3기에서는 30억RSR이 2개 라운드에 걸쳐 총 1만2029명에게 판매됐다. 시장가 선착순 체결로 진행된 1라운드에서는 6억RSR이 2초 만에 완판됐고 2라운드에서는 24억RSR이 매수 대기 수량에 비례하는 만큼 1만1829명에게 분할 판매됐다. 

‘리저브 프로토콜(RSR)’은 금융 인프라가 부족하고 통화 안정성이 낮은 국가에 통화 가치 보호, 국제 송금, 결제 시스템 제공을 목표로 개발된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이다. 구글,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 출신 엔지니어들이 개발자로 참여했으며 샘 알트먼(Sam Altman) 와이콤비네이터(YCombinator) 회장, 피터 티엘(Peter Tiel) 페이팔(PayPal) 공동 설립자 등 실리콘밸리 유명인사들이 투자했다.  

리저브 프로토콜(RSR)은 한국 시각 22일 22시부터 후오비 코리아에서 RSR/HT, RSR/USDT, RSR/BTC 거래가 가능하다.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는 “후오비 프라임이 3기로 접어들면서 운영 및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더욱 안정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우수한 프로젝트들과 고객들의 접점을 만들어 신뢰할 수 있는 투자 환경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