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빗썸 최재원 대표,비트코인재단 의장 브록피어스,마켓마하,코인제우스,엠플포스,비트파이넥스,믹스마블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빗썸, 암호화폐 상장심사·정보제공 강화...블록체인 공시 플랫폼 크로스앵글과 파트너십…”투자자 보호·거래 투명성 강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대표 최재원)이 투자자 보호와 투명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상장 적격성 심사를 강화하고, 프로젝트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검증된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한다. 

빗썸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공시 플랫폼 업체 크로스앵글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크로스앵글은 빗썸에 상장되거나 상장 예정인 프로젝트에 대한 상장 적격 진단 평가 보고서 등을 빗썸에 제공한다. 또 상장 프로젝트들의 사업 현황 등 주요사항 등을 공시할 예정이다. 

최재원 빗썸 대표(오른쪽)와 김준우 크로스앵글 대표가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빗썸 본사에서 파트너십 협약을 맺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빗썸
최재원 빗썸 대표(오른쪽)와 김준우 크로스앵글 대표가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빗썸 본사에서 파트너십 협약을 맺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빗썸

크로스앵글은 다음달 암호화폐 정보공시 플랫폼 ‘쟁글(Xangle)’의 공식 버전을 출시한다. 쟁글은 기존 제도권 공시체계에 따라 각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사업 및 재무현황, 영업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구체적인 공시 내용은 프로젝트사의 경영진, 조직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지분구조 및 변동사항, 토큰 거래량, 사업 진척 상황, 리스크 요인 등이다. 

빗썸은 제공받은 분석 보고서를 상장 심사 등에 활용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주요 정보를 투자자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실적과 재무제표 등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을 도울 방침이다. 

빗썸은 이미 독립적인 상장심의위원회를 운영해 상장 암호화폐에 대한 주요 정보 및 특징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또 상장 심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심사기준을 구체화해 명시하고 있다. 

빗썸 관계자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외부 블록체인 평가기관과 협업을 통해 빗썸의 상장 투명성과 투자자 보호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건전한 암호화폐 거래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마켓마하, 한국미래포럼 2019 통해 비트코인재단 의장 브록피어스에 주목 받아

한국미래포럼(KFF) 2019 & 블록체인 테크쇼가 20~2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양일간 열렸다.

Connecting Society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비트코인 재단의 브록 피어스, 우먼인블록체인 재단 푸 스타일스, 쉴로모 코헨 인텔 유럽중동아프리카 총괄 매니저, 글로벌 벤처캐피털 요즈마그룹의 이갈 에를리히 회장 등 전 세계에서 명망 높은 전문가들이 초청되어 블록체인 등 미래사회를 지배할 트렌드를 짚어보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도전과제와 해법을 논의하는 장을 펼쳤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안전 거래 플랫폼 마켓마하도 이번 행사에서 부스로 참여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비트코인 재단 의장 브록 피어스는 그의 키노트에서 10년 전에 한국의 게임 아이템 거래소를 소유했을 때 많은 사람이 게임 아이템의 디지털 가치에 대해 신뢰를 하지 못했으나, 그는 그럴 때마다 골프를 칠 때는 보다 좋은 골프채와 그라운드를 원하는데 모든 게이머는 게임 상에서도 보다 좋은 아이템으로 게임을 하고 싶어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마켓마하 부스를 찾은 브록피어스 비트코인재단 의장
마켓마하 부스를 찾은 브록피어스 비트코인재단 의장

연설 이후 브록 피어스는 마켓마하 부스에 찾아와 마켓마하가 추구하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에스크로 시스템 및 유저 거래 자산 중 하나인 게임 아이템 거래에 대해 다시 한번 논의의 장을 가지며, 한때 국내 아이템 거래소를 소유하며 보았던 경험을 비추어볼 때 마켓마하가 추구하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응원했다.

또한 우먼인비트코인 재단 의장인 푸 스타일스 역시 마켓마하 부스에서 마켓마하 플랫폼이 추구하는 생태계와 현재까지의 개발상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며 많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마켓마하 부스에서는 이번 행사기간 동안 SNS 오픈 채팅방에 가입만 하면 비타민 음료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가졌으며, 그 외에도 행사 참관객을 위해 블록체인 잡지 무료 증정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참관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2018년 6월 백서가 나온 이후 꾸준히 개발이 진행됐던 마켓마하는 4월 16일 드디어 베일을 벗고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켓마하 플랫폼에서는 디지털 자산과 현물 자산 거래를 모두 다룬다. 거래 당사자들은 게임 아이템과 모바일 데이터, 디지털 쿠폰, 모바일 상품권 등 디지털 자산과 함께 책상서랍 등지에 잠자고 있는 중고물품 등 현물 자산을 거래할 수 있다.

마켓마하는 구매자가 원하는 물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트레이딩 챗봇이 거래 조건과 빅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합리적인 거래를 제안하고 성사시켜 주고,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가상 거래 공간 VTR(Virtual Trading Room)이 에스크로 역할을 함으로써 기존 P2P 거래의 가장 큰 문제점인 사기거래 등 문제점을 해결했다.

 

▲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제우스, 홈페이지 전면 개편 "보안 및 사용성 강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제우스(coinzeus)가 홈페이지 UI/UX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편하고 주요 보안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했다고 23일 밝혔다. 

코인제우스는 올해 1월 서비스를 론칭하여 5개 암호화폐로 시작해 현재 17개 암호화폐를 지원하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사용자들에게 간편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 거래메뉴는 더욱 직관적으로 변경되어 사용하기 더욱 편리하다는 설명이다. 또 서버개선 및 암호화폐 보안시스템을 강화해 안정성을 강조했다. 

거래소는 디자인 리뉴얼도 진행했다. 그리스 로마신화에 제우스(ZEUS)를 모티브로 새로운 로고를 제작하였고 블랙계열의 디자인을 화이트계열로 변경해 새로운 이미지로 탈바꿈한다. 

코인제우스 관계자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은 해킹의 위협으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지속적으로 해킹사고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시스템을 강화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 이라고 밝혔다. 이어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이용하기 손색이 없도록 고객의 관점에서 기능과 편의성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고객이 만족하고 계속 찾아올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인제우스는 신규회원가입 이벤트와 OK캐시백 포인트 룰렛 적립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다. 

 

▲ 엠플포스, 비트파이넥스의 토큰 판매 플랫폼인 토키넥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선정

새로운 유형의 암호화 상품 화폐를 목표로 하는 엠플포스(Ampleforth)가 비트파이넥스와 이더파이넥스의 새로운 토큰 판매 플랫폼 토키넥스의 첫 번째 상장 프로젝트로 선정되었다.

엠플포스는 독특한 공급 탄력성기반 프로토콜로 설계된 새로운 유형의 암호화 상품 화폐이다. 엠플포스 프로토콜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상품 화폐로 분류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에 따라 변동성이 더해지는 일반적인 암호화폐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엠플포스 토큰은 기준 가격을 1 USD를 목표로 경제학적 원리에 기반하여 토큰의 공급량을 내부 프로토콜 규칙에 따라 24시간 마다 변경한다. 탄력적인 공급 특성 때문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과 낮은 관련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엠플포스는 토키넥스를 통해 490만 달러에 해당하는 자금을 모집할 예정이며, 토큰 세일은 6월 13일 토키넥스 사이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금 모집 이후에는 비트파이넥스와 이더파이넥스에 각각 상장될 예정이며, 신원 확인이 완료된 검증된 이용자들은 거래소 내부 지갑에 자산을 예치하여 참여할 수 있다.
 
엠플포스의 CEO이자 설립자인 에반 쿠오는 “엠플포스 프로토콜은 새로운 유형의 암호화 상품 화폐로 경제 원리에 기반하여 전문가들이 설계한 독특한 규칙을 지닌 프로토콜이다”며 “엠플포스는 암호화폐 시장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세계적인 화폐가 되는 것을 목포료 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거래소인 비트파이넥스와 이더파이넥스의 토키넥스 플랫폼에서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 믹스마블, ‘하이퍼 스네이크’ 주요 퍼블릭 체인 동시 출시

믹스마블은 자체 시그니처 제품인 하이퍼 스네이크가 주요 퍼블릭 체인인 이더리움과 트론, 온톨리지에 탑재돼 동시 출시된다고 23일 밝혔다.

하이퍼 스네이크는 로켓 프로토콜(Rocket Protocol)을 활용해 이더리움과 트론, 은톨로지 등 3개의 메인넷에서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구현되는 실시간 글로벌 멀티배틀 게임이다. 블록체인 게임이 주요 멀티 메인넷 3곳에서 동시에 출시되는 것은 업계 최초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제작 플랫폼인 믹스마블의 생태계 토큰인 믹스 토큰(MIX TOKEN)은 5월 10일 대형 거래소인 빗썸과 빗썸 글로벌, 비트막스에 동시 상장한 바 있다.

믹스마블은 멀티 퍼블릭 체인에서 하이퍼 스네이크의 동시 구현이 가능한 이유는 믹스마블의 핵심 기술인 ‘로켓 프로토콜(Rocket Protocol)’의 설계가 도움이 컸다. 로켓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게이밍 업계를 목표로 제작한 ‘레이어 2(Layer 2 Extension Protocol) ’이다. 로켓 프로토콜(Rocket Protocol)를 통해 강화된 하이퍼 스네이크의 고빈도 게임 운영은 레이어 2에서 더 원활하고 빠르며 안전하게 작동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믹스마블 플랫폼의 목적은 고품질의 게임 콘텐츠와 콘텐츠 개발자, 제작자 및 유저들이 믹스 토큰을 매개로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가치 네트워크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로켓 프로토콜은 공식적인 믹스마블 게임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타사의 고품질 게임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블록체인 게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 유저들에게 혁신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믹스마블은 하이퍼 스네이크를 블록체인 게임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게 하여 주류 플레이어가 블록체인 게임 세계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대량 채택’이라는 블록체인의 장벽을 넘어 새로운 블록체인 세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하이퍼 스네이크는 믹스마블의 하이퍼 시리즈 중 첫 출시작인 ‘하이퍼 드래곤즈(HyperDragons)’의 정신을 이어받으며, 플레이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게임 시작 전에 강제적으로 지갑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유저들은 먼저 충분히 게임에 재미를 느끼고 게임과의 연결성을 만든 후에 디지털 지갑을 설치해도 된다.

토큰의 제품 및 설계 관점에서 볼 때도 믹스마블은 서로 다른 유저들의 속성을 충분히 고려해 기술 기반과 투자 기반 플레이어를 위한 서로 다른 플레이 모델을 설계하여 모든 사람이 원하는 재미와 오락을 찾을 수 있게 하고 있다.

믹스마블은 하이퍼 스네이크가 3개의 퍼블릭 체인을 통해 출시된다고 하지만 우리의 생태계 파트너사들 없이는 해낼 수 없었으며, 온톨로지(Ontology), 트론(Tron), 아임토큰(imToken), 콘텐토스(Contentos), 악소노미(Axonomy), 8데시멀 캐피탈(8 Decimal Capital), 제네시스 그룹(Genesis Group), 메스 월렛(Math wallet) 그리고 기타 뛰어난 참가자까지 독창성과 플래닝, 트래픽 자원, 기술 솔루션, 제품 품질 개선, 토큰 경제 설계, 마케팅 홍보 등 하이퍼 스네이크 제작과정 전반에 도움을 줬다고 밝혔다.

이어 믹스마블은 하이퍼 스네이크는 생태계 파트너들과 함께 공동 제작한 대량 채택 제품이라고 밝히며, 제작에 참여한 모든 파트너사에 감사의 말을 남겼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