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리걸블록, 소시오스닷컴, 바이낸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더포스텍주식회사, 웨이키체인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출처=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이사장 김형주)가 지난 22일부터 24일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아태지역 국가들의 사회경제적 발전과 협력,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민간외교의 역할'에 대한 국제 포럼에 참석했다고 27일 밝혔다. [출처=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 KBIPA, 러시아 민간 외교 포럼 참석...온라인 상거래 국제분쟁 해결 위해 나선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이사장 김형주)가 지난 22일부터 24일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아태지역 국가들의 사회경제적 발전과 협력,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민간외교의 역할'에 대한 국제 포럼에 참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러시아 연방정부의 후원을 받아 러시아 연해주 정부, 블라디보스토크 시 및 연해주 상공회의소, 블라디보스토크 경제서비스 대학 등이 조직했다. KBIPA(이사장 김형주)는 지난 22일에는 유네스코 극동지부, 러시아 연방 외교부, 중국 STF 그룹 동사회 주석 리하이바오와 함께 온라인 상거래 국제분쟁해결을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 런칭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KBIPA 관계자는 "협회는 그간 러시아 측과 활발히 교류해왔다"며 "한국블록체인 산업계를 대표하여 러시아와 중국을 필두로 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블록체인 산업 진흥과 확대를 위한 주요한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형주 이사장은 "앞으로 KBIPA 및 블록체인연합회의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이 동아시아 블록체인 산업의 교량자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리걸블록, 대만서 블록체인 기반 계약서 플랫폼 공급한다

블록체인 기반 계약서 저장 플랫폼 리걸블록이 대만에 온라인 계약서 작성 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리걸블록은 지난해 11월 대만의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IoT) 프로젝트 아이오이엑스(ioeX)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및 웹 서비스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한 뒤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대만 진출 계획을 가시화했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현재 기존 리걸블록 서비스를 사용자 편의성에 맞추어 가볍게 만들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이와 관련된 기획단계 논의를 마치고 업무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리걸블록의 김민규 대표는 “1년간 서비스개발과 시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서비스를 보다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고도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를 위해 아이오이엑스와 협업을 할 것이고, 대만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소시오스닷컴, 위치 기반 증강현실 서비스 '토큰 헌트' 발표

팬 참여 애플리케이션 소시오스닷컴이 위치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AR) 서비스 '토큰 헌트'를 2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토큰 헌트는 이용자들이 전 세계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앱으로 소시오스닷컴의 암호화폐 칠리즈($CHZ)와 파트너 축구 클럽의 팬 토큰을 수집할 수 있는 서비스다. 

토큰 헌트는 실제 지역과 사물 위에 $CHZ나 축구클럽의 팬 토큰이 3D 애니메이션 형태로 나타난다. 이용자들은 본인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토큰을 '포획'해 디지털 지갑에 저장할 수 있다. 토큰 헌트는 오는 7월 말 출시될 예정이며 총 2백만 달러의 $CHZ가 토큰 헌트로 제공된다. 

수집한 팬 토큰으로는 본인이 좋아하는 클럽의 특별 콘텐츠와 클럽 브랜드의 게임들을 이용하고, 클럽의 주요 의사 결정에 투표하는 데 사용된다. 앞서 소시오스닷컴은 유벤투스와 파리 생제르망, 웨스트햄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소시오스닷컴 최고전략책임자 막스 라비노비치(Max Rabinovitch)는 “우리는 또한 팬 파워 랭킹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 전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파워 랭킹은 팬들이 전 세계와 지역, 클럽별, 앱 전체의 리더보드에서 소시오스닷컴의 최고 팬으로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자랑거리(와 VIP 경험)를 놓고 경쟁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며 "단순히 로그인하고 투표하는 것에서부터 토큰 헌트 등과 같은 게임화된 기능에 참여하는 것까지 모든 것이 팬들의 파워 랭킹 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 더포스텍주식회사, 러시아 의료 관광을 위한 블록체인 독점 개발사업 텀시트(Term Sheet) 체결

더포스텍주식회사(대표 김형주)는 지난 22일부터 24일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아태지역 국가들의 사회경제적 발전과 협력,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민간외교의 역할” 포럼에 참석해 러시아와 한국간 의료관광을 위한 블록체인 개발사업에 대한 텀시트(term sheet)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러시아 연해주 상공회의소, 블라디보스토크 경제 서비스 대학 디지털 경제 센터, WTO 러시아 대학 인터내셔널 센터, 의료관광 기업 Vernal 등과 체결된 텀시트에는 의료관광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양측의 책임과 역할이 정의됐다. 관계 기관들은 빠른 시일내에 본계약을 체결키로 했으며 STF 그룹(동사회 주석 리하이바오) 등 중국 측도 해당 사업에 참여키로 했다.

더포스텍주식회사 측은 "러시아와 중국을 필두로 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블록체인 기반 의료 관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주요한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포스텍주식회사는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서비스 플랫폼 리더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플랫폼 개발 전문가들과 ICT 및 교육, 컨텐츠, 게임, 엔터테인먼트, 의료서비스 분야 전문가 들이 결집한 스타트업이다. 

▲ 웨이키체인, 3200 TPS 달성

퍼블릭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웨이키체인이 3200 TPS(초당 거래 속도)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웨이키체인은 안정성과 유용성 그리고 높은 효율성의 임베디드 DApp 서비스 능력을 갖춘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블랙스완(black swan·기존의 경험을 깨는 예기치 못한 극단적 상황이 나타나 사회경제 전반에 파장을 불러오는 사건)’에 대한 경고나 처리 메커니즘, 긴급 시스템 및 퍼블릭 체인의 허점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이루며 기존 퍼블릭 체인의 기술 보안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웨이키체인은 포괄적이고 디테일한 코드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코드 관리자를 영입하고 보안 결함을 위한 보상 프로그램을 장려하는 등 인프라 구축과 퍼블릭 체인 친화도를 강화하는 데 우선적으로 주력하고 있다.  

웨이키체인 측은 "뛰어난 퍼포먼스, 발전된 기술, 안정된 재정 능력, 겸손한 마케팅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퍼블릭 체인이 되는 것이 목표"라며 "고성능 퍼블릭 체인은 첨단 TPS의 기술을 활용하면서 실제로 탈중앙화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