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비트코인 캐시 가격 흐름


비트코인 캐시의 상승세가 눈부시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골드로 분할하려던 계획을 취소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을 팔고 희소성이 부각되는 비트코인 캐시로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비트코인 이름을 딴 코인이 더 이상 나오기 힘들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그간 비트코인 캐시의 가격이 낮았던 점은 첫번째 비트코인의 지속적인 분할, 두번째 비트코인 캐시의 마이닝 네트워크가 빈약하다는 문제였다. 일부 마이너들이 비트코인 캐시 노드를 점령했다는 비판도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 자료=비트코인 캐시 현재 가격 및 거래량


반면, 비트코인 가격은 역사적 고점인 7888달러를 터치한 이후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주식시장으로 치면 무상증자 효과를 기대했던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분할 계획 취소로 단기적 숏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비트코인 개발자들이 금번 업그레이드 합의에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여 분할 계획을 취소하지만 한편에서는 비트코인 블록 밖 거래이면서도 블록 내에서 일어나는 거래와 같은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한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실험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비관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 자료=비트코인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6280달러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의 가격은 단기적으로 내려올만큼 내려온 가격이다. 6000달러 초반에서 반등과 추가하락의 방향성을 잡지못하고 매수 매도가 팽팽한 접전을 보이고 있다. 5일선을 하향돌파하면서 강한 음봉에 따른 반발매수나 반등이 일어날 수 있으나 단기적 상승추세로 돌아선다고 판단하기엔 이르다. 


아직 5000달러 후반의 지지선 테스트를 하지 않은 상태이며 6000달러 후반의 상승 돌파에 대한 힘이 약한 관계로 시소게임의 현 구간 상하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시장의 눈치보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리스크 관리에 충실해야 한 때다.


[11월 12일 장중 시황 중에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