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두나무,얍체인재단,지니콘,테라,차이,STP 네트워크,업비트,젠인포메이션,피블,니오앱스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두나무, ‘UDC 2019 스페셜 이벤트’ 공개

- 서울대 경영대학 노상규 교수, 넥스트머니 공동 저자 고란, 이용재 작가에게 배우는 일반인 대상 무료강좌

- 실제 서비스 경험할 수 있는 전시와 개발자들이 직접 디앱을 현장에서 개발해보는 핸즈온

- 총 5,000만원 상금의 '루니버스와 함께하는 UDC 해커톤'

-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축제에 걸맞는 다양한 행사 준비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오는 9월 개최되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의 스페셜 이벤트를 공개했다.

UDC 2019 스페셜 이벤트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전시, △핸즈온, △해커톤, △무료 강좌를 만날 수 있다.

UDC 2019가 열리는 9월 4일(수)부터 5일(목)까지 블록체인이 적용된 실제 서비스를 한발 앞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UDC를 통해 블록체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전시 부스와 함께 30분 프레젠테이션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며 오는 7월 12일(금)까지 신청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UDC 2019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준비사무국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 확정 여부는 별도의 심사를 거쳐 개별 공지될 예정이다.

UDC 참가자들이 직접 디앱(DApp)을 개발해 보면서 실제 블록체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핸즈온’ 프로그램이 행사 기간 동안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8월 12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UDC 유료 참가자에 한해 무료로 신청 가능하며, 각 세션 당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최종 참가자들은 개인 노트북을 지참해 핸즈온에 참석할 수 있다.

‘루니버스와 함께하는 UDC 해커톤’ 행사도 진행된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주어진 시간 동안 앱이나 웹 서비스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를 말한다. UDC 해커톤은 블록체인 디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이용하여 디앱 개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해커톤에 관심있는 개인이나 팀은 오는 7월 1일(월)부터 7월 21일(일)까지 UDC 홈페이지에서 무료 신청할 수 있고 ‘루니버스를 이용한 디앱 개발’을 주제로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8월 2일(금)에 발표되는 본선 진출자를 대상으로 8월 23일(금) 두나무 본사 2층 업비트 라운지에서 사전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선은 UDC가 열리는 9월 4일(수) 낮 12시부터 5일(목) 오전 10시까지 무박 2일동안 진행된다. 총 상금 규모는 5000만원으로 1등에게 3000만원(1팀), 2등에게 1000만원(1팀), 3등 500만원(2팀) 인기상 1팀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블록체인 산업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블록체인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무료 강좌’도 업비트 라운지에서 개최된다. 8월 6일(화), 13일(화), 20일(화)까지 일주일 간격으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매 회마다 1부 ‘블록체인의 개념과 역사,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2부 ‘블록체인이 가져올 생활의 변화, 산업 혁신의 미래’를 주제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강연자로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상규 교수, 중앙일보의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조인디’의 고란 콘텐츠 책임자(CCO), ‘넥스트 머니’를 집필한 이용재 작가가 참여한다. 7월 22일(월)부터 7월 31일(수)까지 UDC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신청 가능하다.

두나무 관계자는 “UDC 2019를 통해 전세계 블록체인 전문가들의 발표는 물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스페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블록체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 얍체인 재단, 엄브렐러 ICO 첫 번째 프로젝트로 지니캐스팅의 ‘지니콘’ 선정 

- 자체 ICO 발행 플랫폼인 엄브렐러를 통해 우수한 프로젝트 선별 후 지원 
- 7개국과 총판사업권 계약 완료한 지니캐스팅의 ‘지니콘’ 선정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인 얍체인(Yab Chain)이 자체 ICO 플랫폼인 엄브렐러(Umbrella)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지니캐스팅의 “지니콘”을 선정했다. 

얍체인의 엄브렐러 ICO란 사용자, 인프라(인터페이스) 또는 좋은 서비스를 갖은 기업을 선별하여 얍체인(YAP CHAIN)이 발행하는 얍스톤(YAP STONE)을 통해 진행하는 ICO를 말한다. 발행사는 얍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얍토큰(YAP TOKEN) 표준에 맞춰 토큰을 발행하며, 얍체인을 통해 기술, 생태계, 자금, 상장 등을 지원받아 ICO를 진행하게 된다.

얍체인 관계자에 따르면 “지니콘이 얍체인의 엄브렐러 ICO 1호로 선정된 부분에는 지니콘의 대규모 사용자가 큰 역할을 했다. 많은 사용자가 얍스톤과 지니콘을 구매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사용자나 시장내 인프라를 크게 가지고 있는 엄브렐러 ICO 2호, 3호 기업들이 대기하고 있다. 얍체인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얍스톤의 가치 확보를 위해 하나씩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지니캐스팅은 국내는 물론 동남아까지 총 7개국에 설치될 500여 개 셀프 오디션 부스에서 누구나 노래, 춤 등 재능을 영상으로 찍어 참여할 수 있는 오디션 시스템이다. 지니캐스팅 오디션부스 및 응모기회는 현재 CGV, 메가박스, 홍대 및 주요 젊은층이 집약적으로 모이는 곳에 설치되어있으며 본인 동의에 의해 제작된 영상을 업로드하여 오디션응모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지니캐스팅은 최근  멕시코의 아드스트라 엔터테인먼트와 지니캐스팅의 멕시코,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파나마, 칠레, 페루 8개국 수출과 총판사업권 계약을 완료했으며 법정 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 van 및 카드결제사와 발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얍체인의 플랫폼을 지니캐스팅의 지니콘에 활용하여 전개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박성진 지니홀딩스 대표는 “글로벌 오디션 지원에 있어 결제수단으로 암호화폐를 선택하게 되었다. 향후 많은 스타들의 팬덤도 암호화폐를 중심으로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면서 “국내외 유명 TV오디션 프로그램과도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테라,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와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사업 관련 협력

- 티몬 시작으로 국내 테라 얼라이언스에 차이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 기존 2~3%에 달하는 가맹점 결제 수수료를 보다 낮춰 지원

- 블록체인 기술 활용으로 중·소상공인과 소비자 혜택 극대화 

차세대 결제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대표 신현성)가 간편결제 앱 ‘차이(CHAI)’를 제공하는 국내 핀테크 기업 차이 코퍼레이션(The Chai Corporation, 대표 한창준)과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차이는 전통적 수익 모델을 개선해 기존 2~3%에 달하는 가맹점 결제 수수료를 보다 낮춰 지원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현재 국내 모바일 커머스 티몬(TMON)에서 이용 가능하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공유 ▲블록체인 활용 상품·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기반 중·소상공인 수수료 절감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현재 금융 결제 시스템은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이 비용은 업체와 고객에게 수수료 형태로 부과된다. 차이는 테라와의 협업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보다 낮은 수수료를 더 많은 중·소상공인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테라는 또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테라 얼라이언스를 적극 활용해 차이의 사용처를 극대화한다. 티몬 외에도 배달의민족, 야놀자, 무신사 등 소비자들이 즐겨 이용하는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차이가 확대된다. 

신현성 테라 공동대표는 “테라 이커머스 파트너들에게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차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적극 추천했다. 차이와 협력을 통해 테라가 더 빠른 속도로 국내 결제 시장을 파고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창준 차이 코퍼레이션 대표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입지를 굳힌 테라와 파트너로 함께해 기쁘다”며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혜택으로 사용자 기반을 넓히고, 테라와 협업으로 금융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솔루션을 확보해 더욱 차별화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차이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CHAI 또는 ‘차이’ 검색 후 앱을 다운받고 은행 계좌를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면 된다.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만으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 STP 네트워크, 비트렉스 인터내셔널 통해 자금 모집 성공, 업비트 BTC 마켓 동시 상장

- 6월 11일 오후 11시 비트렉스 인터내셔널 거래소 IEO에서 8초만에 자금 모집 완료
- 6월 12일 오전 9시부터 비트렉스 인터내셔널과 업비트 BTC 마켓에 동시 상장

디지털 자산화 프로토콜 STP 네트워크가 비트렉스 인터내셔널(Bittrex International)에서 진행된 IEO를 통해 자금 모집에 성공했다. 

STP 네트워크는 디지털 자산화 프로토콜로 컴플라이언스 검증 기구(Compliance Validator)를 통해 간편하게 규제를 준수하고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하도록 만드는 프로젝트다.

STP 네트워크의 IEO는 지난 11일 오후 11시 비트렉스 인터내셔널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홈페이지 상의 공식 시간으로 약 8초 만에 종료되었다. 총 7천 5백만 개의 STPT 토큰을 판매하여 750,000 달러의 자금 모집에 성공했으며 오늘 오전 9시 비트렉스 인터내셔널과 업비트 BTC 마켓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

STP 네트워크는 글로벌 블록체인 컨설팅 기업인 블록72(Block72)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블록72는 헤데라 해시그래프, 알고랜드, 비트파이넥스, 비트맥스, 아르고, 온톨로지, 질리카, 베이직 어텐션 토큰 등 업계의 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및 거래소의 컨설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블록72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STP 네트워크를 발표하고 디지털 자산 투자 은행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STP 네트워크의 CEO이자 블록72의 파트너인 마이크 첸(Mike Chen)은 “비트렉스 인터내셔널에서 성공적으로 IEO를 마감하게 되어 기쁘다”며 “비트렉스 인터내셔널과 업비트 BTC 마켓에 상장된 STP 네트워크에 앞으로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 블록체인 기반 ‘소셜미디어-헬스케어’ 서비스 잇단 출시

-실생활과 밀접한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헬스케어 서비스 최근 주목 받아..

-소셜 미디어 ‘피블’, 유전체 정보 공유 ‘GIF ON 플랫폼’, SNS ‘니오 플랫폼’ 등 눈길..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면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헬스케어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주목 받은 서비스로는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인 ‘피블(PIBBLE)’,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유전체 정보 공유 플랫폼인 ‘GIF ON 플랫폼’, 자동 번역 메신저인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 등이 눈길을 끈다. 

◇ 피블(PIBBLE),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서비스 올 하반기 본격 출시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피블(대표 이보람)은 6개월간의 클로즈 테스트를 마치고 최근 알파버전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iOS 앱 스토어에 공개했다.

피블(PIBBLE)은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나, 소셜 활동을 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보상모델로서 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피블(PIBBLE)에서도 인스타처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자신의 일상의 공유하지만, 피블의 팔로워나 친구들은 좋아요를 날리는 대신 ‘업보트’를 통해 포인트를 던져줄 수 있다.

블록체인의 지갑기능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포인트를 PIB(피블 암호화폐)로 교환해서 전 세계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피블의 관계자는 “좋은 컨텐츠를 올리고 커뮤니티 활동을 열심히 하면, 업보트 등을 통해 월 백 만원 이상의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저가 계속 나올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특히 피블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70%를 사용자에게 나눠주는 수익분배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사용자는 커머스뿐만 아니라 광고에도 직접 참여해서 수익을 나눠 가질 수 있다.

이보람 대표는 “현재 피블은 플랫폼 내에서 보상받은 포인트로 커피나 상품권 등을 구매하는 기프티콘 기능 탑재도 준비하고 있다. 피블은 계속 진화 중으로6월 말 오픈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그때는 인스타그램을 흉내 내는 소셜이 아니라, 새롭게 디자인된 미래의 소셜에 한층 더 가까워진 모습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젠인포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유전체 정보 공유 ‘GIF ON 플랫폼’ 하반기 출시.

헬스케어 스타트업 젠인포메이션(대표 미쉘 양)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글로벌 유전체 정보 공유 플랫폼인 ‘GIF ON플랫폼’을 올 하반기 베타버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젠인포메이션(Gene Information LTD, UK)은 2019년에 설립된 유전체 기반 개인 질병관리 및 생애 주기별 건강정보 분석 전문기업으로, 유전체 분석 결과를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할 예정이다. 또한 탈중앙화 저장공간(Decentralized Storage) 기반의 유전체 정보 은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의 유전체 정보 공유에 최적의 안정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젠인포메이션은 대규모 유전체 정보가 유통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백만 명의 유전체 정보 분석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영국뿐만이 아니라 홍콩, 미국, 한국 등의 유전체 정보 분석 기업과 업무 조율 중이며, 여러 나라의 유전체 분석기업과 의료기관, 유전학 관련 전문 연구기관을 모집하여  'GIF 얼라이언스(Alliance)'를 구축 중에 있다.

젠인포메이션 관계자는 "향후 전 세계 유전체 빅데이터 관련 마켓 볼륨은 반도체의 약 20배 이상으로 전망될 정도로 잠재력이 대단한 분야”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와 세계 최고의 검사기관, 연구소와의 직거래 연계를 통해 전 세계인 누구나 정밀 검사는 물론 정밀 예측과 정밀 치료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 SNS 플랫폼 서비스 업체 니오앱스, 니오 플랫폼(NEEO Platform) 6월말 출시.

글로벌 SNS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니오앱스(NEEO Apps)는 양자정보기술을 적용한 암호화폐 개발을 시작하고, 보안성이 높고 위협에 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니오 플랫폼(NEEO Platform)을 6월말 출시한다고 밝혔다.

니오 플랫폼은 실시간 자동 번역 기능이 있는 메신저에서부터 재미있는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에코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모든 니오앱들의 기반인 블록체인 메커니즘은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데이터 보안 및 지속가능성을 제공한다. 조만간 출시될 니오 플랫폼은 기존에 출시된 니오앱들과 함께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 비즈니스 성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니오앱스 맹정호 대표는 “니오 크립토는 니오 셀&바이(NEEO Sell&Buy)라는 특별히 고안된 포털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며 “이 서비스는 아직 개발 중이지만 조만간 공식 출시가 되고, 니오 크립토를 사용하여 포털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니오 크립토는 모든 판매 및 구매 거래의 완전한 안전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KEB하나은행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 즉시발급 서비스 전 영업점 확대 실시

■ 체크카드 발급 취업준비생 손님들에 GS25상품권 1만원 증정!

■ KEB하나은행 결제계좌 등록 시 1만 하나머니 추가 적립까지!!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의 즉시발급 서비스를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최근까지 전국 52개 지역 고용센터 인근 소재의 영업점에서만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의 발급이 가능했지만, 취업 준비생 손님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발급 가능점을 전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이로써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된 손님들은 전국 750개 KEB하나은행 영업망을 통해 손쉽고 간편하게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됐다. 오는 7월 31일까지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를 발급받는 손님에겐 “GS25 모바일 상품권1만원”을 증정한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에 가입하고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의 결제계좌를 KEB하나은행 계좌로 등록하면 선착순 2만명에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1만 하나머니”를 적립, 손님들께 최대 2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의 ‘하나_청년취업체크카드’는 ‘하나멤버스 Mega(메가)체크카드(VISA)’의 혜택이 기본 제공된다.

손님이 『하나-청년취업체크카드』를 생활밀착 업종인 요식/마트/백화점/온라인쇼핑/주유/병원에서 사용 시 2만원당 200 하나머니,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시 최대 5천 하나머니, 그 외 모든 가맹점(국세, 지방세, 해외매출 제외)에서는 2만원당 100 하나머니가 적립되며 월 최대 10만 하나머니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KEB하나은행의 리테일상품부 관계자는 “취업준비생 손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향후에도 손님의 행복동반자로서 다양한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