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움 현영권 대표가 제1회 산학협력포럼 발표를 통해 하이퍼스피드 블록체인을 설명하고 있다
미디움 현영권 대표가 제1회 산학협력포럼 발표를 통해 하이퍼스피드 블록체인을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미디움,넴볼트(NEMVault),거래사기방지,플레타(FLETA),서틱(CertiK),스마트앱,이더리움 월렛,본다빈치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미디움, 제1회 산학협력포럼에서 ‘하이퍼스피드를 구현할 블록체인 트랜잭션 고속처리 기술’ 발표

현영권 대표 “기존 블록체인 한계… 하드웨어 가속기술로 초고속 블록체인 구현·현존하는 세계 최고 속도 100만 TPS 도달 가능할 것” 
고려대 블록체인연구소 인호 소장 “블록체인이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 산학협력을 통해 이뤄내야”

미디움은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제1회 산학협력포럼에서 ‘블록체인 트랜잭션 고속처리 기술’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블록체인연구소는 6월 13일 창립 1주년을 맞아 ‘디지털 혁신과 블록체인, 발전 방향과 산학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제1회 산학협력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미디움 현영권 대표는 기존 블록체인의 하드웨어 기반 성능향상 포인트를 설명하며 블록체인 전용 칩을 사용한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고속처리 기술을 발표했다.

고려대학교 미래융합기술관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장 인호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이진한 연구부총장과 호주대사관 Rodney Commerford 공사참사관의 축사,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 권대영 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종현 PM, 호주대사관 무역투자대표부 조성오 수석 상무관의 기조연설에 이어 고려대 연구진과 블록체인 기업 미디움의 블록체인 연구성과 발표, 산학협력 방안 토의 순으로 이어졌다.

포럼 시작과 함께 초대 연구소장 인호 고려대 교수는 “미래에 블록체인이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을 위해 빠르고 안전한 블록체인 기반 기술 개발을 비롯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발굴하고, 법·제도 개선을 통한 블록체인 산업 진흥 전략 수립,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금융·의료·물류 분야에 선도적인 블록체인 적용 성공사례를 만들어 보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블록체인 트랜잭션 고속처리 기술 발표

이어진 미디움의 블록체인 연구성과 발표에서 현영권 대표는 “블록체인 처리 전용 칩을 개발해 컴퓨터 노드에 삽입하니, 초고속 블록체인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며 기존 블록체인의 하드웨어 기반 성능향상 포인트를 설명과 함께 블록체인 전용 칩을 사용한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고속처리 기술을 발표했다.

현 대표는 “블록체인은 모든 노드가 합의하는 과정에서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결책 중 하나로 일부 대표 노드를 선정해 합의하는 과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노드의 뜻을 정확히 반영할 수 없게 된다”며 “소프트웨어적 해결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생각에 블록체인 전용 칩을 만드는 아이디어를 냈다. 과거 컴퓨터 CPU 성능이 낮아 사운드 칩이 생기고, GPU가 생겼다. 이처럼 블록체인만 처리하는 전용 칩을 만들어 컴퓨터 노드에 삽입했고, 초고속 블록체인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 대표는 “기존의 E-O-V 하이퍼렛저 패브릭 구조의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서명과 서명 확인 작업, 데이터베이스(DB)의 읽고 쓰기, 스마트 컨트랙트 운영, 네트워킹, Ordering 합의 알고리즘 부분에서 과부하가 발생하며, 현존하는 가장 빠른 64코어 CPU로 실험해본 결과 약 40만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때 CPU에 과부하가 발생하며 전체적인 성능이 저하됐다”며 “크립토 연산만 하는 엔진을 따로 만들어 관련 연산을 뺐더니 안정화됐다”고 덧붙였다.

◇연말까지 100만 TPS 도달 가능

현 대표는 블록체인 처리 전용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DB 성능과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세싱, 네트워킹, Ordering 합의 알고리즘 등 소프트웨어의 구조적 개선이 병행되어야 CPU 과부하를 해결하고 실시간으로 수십만 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초고속 블록체인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 대표는 “현재 미디움 블록체인은 12만 TPS를 구현하여 기존의 수천에서 만 TPS 수준의 블록체인을 넘어섰고, 연말까지 100만 TPS를 구현할 것”이라며 “미디움 블록체인은 기존에 하이퍼렛저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관과 기업의 편의성을 위해 E-O-V 하이퍼렛저 패브릭 구조를 차용하여 별도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후 산학협력안 토의 시간에 인호 연구소장은 “안전하고 확장성을 가진 초고속 블록체인 확보를 위해 고려대 블록체인 연구소는 미디움과 함께 산학 간 협력관계를 긴밀하게 이어나가고 있으며, 초고속 블록체인 플랫폼을 검증하고 싶은 기업은 언제든지 함께하기를 바란다”며 “이 외에도 산학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가 기업을 통해 상품화될 수 있도록 블록체인연구소를 중심으로 산학협력포럼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움 블록체인은 7월에 테스트넷을 공개하고 올해 12월까지 메인넷을 런칭할 계획이며, 미디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함께 키워나갈 컨소시엄 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미디움은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2019 MWC Shanghai’에 참가하여 초고속 블록체인이 구현되는 ‘Chain the faith’의 미래를 제시할 예정이다.

▲ 블록체인 거래 사기방지 솔루션 넴볼트(NEMVault) 베타 테스트 진행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사이버 보안 회사인 볼트(TheVault)가 넴 재단과 합작 투자한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거래 사기방지 솔루션인 넴볼트(NEMVault)의 베타 테스트가 오는 7월 초 진행된다. 이 솔루션은 사기성 지갑 주소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보안 기반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가 암호화폐 거래 시에 사기 범죄 등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는 공개적이고 투명하지만, 한편으로는 별도의 이름, 위치정보, 주소, 거래 은행 등의 개인정보 인증없이 익명의 영숫자 조합의 주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 때문에 사이버 범죄 등에 쉽게 노출되어 왔다. 

넴볼트 솔루션은 거래에 참여하는 암호화폐 사용자, 지갑 소유자, 거래소 운영자 등이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제공하는 디지털 신용 정보(블랙리스트 등)를 활용해 암호화폐 거래나 암호화폐를 사용한 구매가 일어날 때 입금/송금 지갑 주소의 합법성 등을 사전 검토함으로써 이상거래 징후를 미리 감지하고 사기 등을 방지한다. 이 솔루션은 거래 상대방 주소의 백스토리를 활용하기 때문에 거래 당사자들의 개인 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이며, 거래소들은 또한 의심스러운 주소와 관련된 거래 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오는 8월에 출시될 최종 버전에 앞서 7월 초 베타 버전이 공개될 예정으로 테스트를 원하는 모두가 계정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으며, 참여자들은 최대 1,200개의 주소를 넴볼트에서 제공하는 블랙리스트 샘플과 대조해 테스트해볼 수 있을 예정이다. 

▲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FLETA), 블록체인 보안 감사 기관 서틱(CertiK)과 파트너십 체결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FLETA)가 블록체인 보안 감사 회사 서틱(CertiK)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본 파트너십은 지난 4월, 플레타가 서틱(CertiK)으로부터 100점 만점 중 99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인증을 받으면서 논의가 시작되었다. 양 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플레타 블록체인 인프라의 보안 및 신뢰도 강화는 물론 플레타 생태계 내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에게 효율적인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틱은 종 샤오(Zhong Shao) 예일대 교수와 롱후이 구(Ronghui Gu) 콜롬비아대 교수를 포함 유명 학자 및 컴퓨터 엔지니어가 이끌고 있는 블록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 검증 플랫폼이다. 서틱은 175개 이상의 프로젝트 감사를 진행한 풍부한 경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수학 증명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의 보안과 신뢰성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낸스, OK이엑스 등 유수 글로벌 거래소 포함 이더리움 재단, IBM, 유니버설 프로토콜(Universal Protocol) 등 업계 정상급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최근 6월 1일에는 EOS 블록 프로듀서로 선출되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플레타는 빠르고 안정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사용자 친화적인 생태계를 조성을 위한 메인넷 프로젝트다. 플레타는 독자적인 컨센서스 알고리즘 PoF(Proof-of-Formulation), 독립 멀티 체인(Independent Multi-chain Structure), 블록 리디자인(Block Redesign) 등 자체 개발 핵심 기술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지닌 고질적 문제인 느린 속도와 확장성의 한계, 과도한 비용 문제에 대한 해결하고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를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박승호 플레타 대표는 “플레타의 독자적인 블록체인 원천기술이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보안 기업인 서틱의 보안 감사를 통해 안전성을 인증 받았다.”며,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 보안은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영역 중 하나이다. 이번 플레타-서틱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DApp 개발자들과 이용자 모두 높은 보안 수준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플레타는 지난 3월 베타 테스트넷을 성공적으로 공개한 데에 이어 오는 8월 메인넷 론칭을 앞두고 있다.

▲ 스마트앱, 이더리움 기반 월렛 ‘GO! WALLET’ 안드로이드 버전 한국 서비스 개시
DApps를 모바일에서 즐기는 이더리움 기반 월렛… DApps 브라우저 기능도 제공 
BTC·EOS·ICN 등 다양한 코인도 업데이트 예정

스마트폰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는 스마트앱(본사 도쿄도 미나토구, 대표이사 사토 타카시)은 모바일 DApps 브라우저 탑재 월렛 ‘GO! WALLET(고! 월렛)’의 한국어 안드로이드(Android) 버전을 새롭게 공개했다.

GO! WALLET은 이더리움 및 ERC 기반 토큰을 관리할 수 있는 앱 서비스로 지갑기능 외에도 광고를 통해 서비스 이용하고 상품 구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또한 토큰을 앱에서 빠르게 열람·사용할 수 있도록 web3에 대응하여 직접 결제 가능한 DApps 브라우저 기능도 제공한다.

스마트앱은 3월부터 유저가 광고시청을 하고 독자적인 토큰 혹은 가상 통화로 보상을 받아 볼 수 있는 ‘GO! 포인트(통칭 GP)’의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스마트앱은 이후 전 세계적으로 다운로드가 급증하여 많은 이용자를 획득해 현재 약 2만여명의 이용자를 확보했으며 GO! WALLET이 암호화폐 거래소와 같은 계좌 개설이나 복잡한 등록 작업이 거의 필요 없는 편리성을 높게 평가받아 해외에서 이용자 확대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앱은 이번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를 통해 안드로이드 유저의 비율이 높은 중화권, 한국, 러시아 지역에서 이용자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며 빠른 시일 내에 BTC, EOS, ICN 등 다양한 코인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스마트앱은 월렛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GO! WALLET을 통해 블록체인으로 제공되는 전 세계의 앱게임과 사용자와의 접점이 되는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여 블록체인 앱 경제권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본다빈치(주), 베이징에서 열린 광역산업협력매칭대회에 참석

본다빈치 주식회사(대표이사 박상흥)는 2019년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북경- 산동(취푸시) 광역산업협력매칭대회에 참석하였다. 이번 대회는 주관 북경광역산업협력중심과 산동성 취푸시 인민정부 주최로 열린 프로그램으로서, 이에이브릿지(EA bridge 대표이사 문우성) 협조 하에 성사되었다.

“북경광역산업협력매칭대회”는 중국 및 해외기업의 니즈에 맞는 중국 지방도시를 대상으로 제안발표하고, 비즈미팅을 통해 적합한 중국 파트너사를 매칭해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이번 북경-산동, 취푸시 매칭대회에서는 해외기업으로서 유일하게 본다빈치(주)가 초청받아 컨번전스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였다. 

본다빈치(주)는 공자의 고향으로 알려 진 취푸시에 공자테마파크 조성, 본다빈치의 전시 콘텐츠 전시관 구축 및 역사교육을 소재로 한 새로운 교육전시관 건립 등을 제안 하였으며, 이에 매력을 느낀 다양한 중국 투자기업들로부터 본다빈치는 쇄도적인 미팅요청을  받았다. 

2015년부터 중국 내 8개 도시에 전시콘텐츠를 수출한 이력을 갖고 있는 본다빈치(주)는 이번 대회 참석을 깃점으로 중국에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 확장 발판을 마련하였다. 

한편, 본다빈치는 “일상을 아름답게, 일상을 가치있게, 일상을 풍요롭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갖고 
블록체인 비에스디(BSD)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에스디는 문화 예술 분야의 자본비대칭 개선을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한 새로운 리워드 생태계를 구축하여, 예술가부터 투자자까지 예술 시장의 모든 참가자들에게 새롭고 평등한 기회를 창출 하게 한다.  이에, BSD 결제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아트 자산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보안 ART-ASSET 토큰), 합법적으로 모든 현금 및 암호화 통화를 사용하여 BSD 생태계 내에서 향후 각종 문화 콘텐츠의 서비스(영화/공연/전시 티켓, 본다빈치 상품권 구매, 제휴사 상품 등)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 예술 시장 뿐만 아니라 콘텐츠, 부동산까지 투명한 분배를 위한 BSD의 인프라를 통해 홀더는 투자자이자 주주가 될 수 있다. 

본다빈치㈜는 <모네, 빛을 그리다展>, <르누아르: 여인의 향기展> 등의 컨버전스아트 전시를 통해 서울에서만 누적 관람객 2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대표적 문화예술 기업이다. 부산 본다빈치스퀘어에서는 반고흐의 삶과 예술의 향연을 느끼는 <반고흐 빌리지展>과 순간의 인상을 감각적인 공간에서 남기는 <감성사진관>을 운영하고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이며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인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오후 8시 반까지 연장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