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한빗코(대표 김성아)는 블록체인 연구소 헥슬란트(대표 노진우)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한빗코(대표 김성아)는 블록체인 연구소 헥슬란트(대표 노진우)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한빗코 김성아-헥슬란트 노진우 MOU체결,트루USD,트러스트토큰,림포,얍체인재단,얍스톤,오리진 프로토콜,리퍼블릭 프로토콜,페이스북 코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비자,마스터카드,페이팔 참여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한빗코 거래소-헥슬란트 MOU 체결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한빗코(대표 김성아)는 블록체인 연구소 헥슬란트(대표 노진우)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헥슬란트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및 검증부터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암호화폐 지갑개발 등 블록체인 분야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이다. SK플래닛 시럽 월렛 에어드랍 서비스와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통해 암호화폐 판매 및 투명한 프로젝트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 중에 있다.

한빗코 거래소는 2017년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로 작년 ISO/IEC 27001 인증,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안 통과 및 국내 주요 거래소들과 함께 건전한 암호화폐 생태계 조성 협약문에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올해 5월 국내 거래소 6번째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획득했다.

한빗코 관계자는 “이번 양사간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건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생태계 확대와 양질의 프로젝트 발굴 및 상장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트루USD, 100개 이상의 거래소 및 파트너사 생태계 발표

트루USD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거래소 및 파트너사의 명단이 공개됐다. 

트루USD가 100개가 넘는 상장 거래소 및 파트너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트루USD 생태계 지도를 19일 발표했다. 생태계 참여 기업은 크게 암호화폐 거래소 및 지갑, 투자사, 프로토콜/사이드체인, 금융 서비스, 보안 감사 및 커스터디 제공 업체로 구분된다. 

트러스트토큰 공동 설립자 겸 CEO 제이 안은 “우리는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두는 회사로 이름을 알려왔다”며 “2019년은 스테이블코인이 암호화폐 생태계를 실물 경제와 연결시킴으로써 업계 도입을 촉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전했다.

트루USD는 현재까지 바이낸스, 오케이엑스, 후오비, 비트랙스, 업비트 등 전 세계 약 80개의 거래소에서 100개가 넘는 페어로 거래되며 높은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이용 가능한 지갑으로는 바이낸스, 후오비, 코인베이스 등 거래소 지갑 뿐만 아니라 아브라, 크립토닷컴, 아임토큰 등 60개 이상 지갑에 상장되어 있다. 현재 삼성 갤럭시 S10 암호화폐 지갑도 트루USD를 지원한다. 

트루USD의 합법성 및 자금 투명성도 검증된 외부 파트너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제3자 감사 기관과 파트너십을 통해 공개적으로 자금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러스트토큰 자금은 제3자 신탁 회사인 프라임 트러스트(Prime Trust)와 얼라이언스 트러스트(Alliance Trust)가 관리하고, 트루USD는 독립에스크로 계좌에 담보 자산이 예치돼 미국 회계 법인 코헨앤코에서 매달 기반 자금에 대한 감사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트루USD 금융 서비스도 활발하다. 금융 서비스 확대를 위해 넥소, 크레드, 솔트 등 많은 암호화폐 담보 대출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트루USD를 담보로 한 예금 및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출 플랫폼외에도 오리진 프로토콜, 리퍼블릭 프로토콜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P2P 시장 경제 조성 프로젝트 및 블록딜을 위한 플랫폼에 트루USD 거래를 제공하고 있다.

트루USD는 아시아 및 실리콘밸리 지역 유수 캐피탈 및 펀드에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DHVC캐피탈, CGV캐피탈, 바웨이캐피탈(8 Decimal Capital), 세계 최고의 명성을 가진 밴처 캐피탈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블록타워캐피탈, 스탠포드 대학이 출자한 기업인 스탠포트-스타트X 펀드(Stanford-StartX Fund) 등을 백커(Backer)로 두고 있다. 

한편, 최근 트루USD는 5월 최대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치인 약 3,000억원(2억 5천만 달러)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 운동보상 블록체인 리워드앱 림포, 한글버전 공개

회원수 17만 명, 총 보상액 2억 원 돌파 

운동하고 코인 받는 블록체인 리워드앱 림포(Lympo.com)가 19일 한글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작년 10월 출시 이후 미국과 한국, 리투아니아에서 영어로만 서비스되던 림포 앱은, 이번 업데이트를 계기로 한글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림포는 출시 8개월만에 유저수 17만 명, 총 도전 챌린지(운동미션) 300만회, 총 보상액 2억 2천만원(19만 달러)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또한 월 활성화 유저(MAU: Monthly Active user)도 6만 명을 넘어서며 전 세계 모바일 건강앱 상위 5%에 올랐다고 덧붙였다.

리투아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운동보상 블록체인 기업 림포는, 유저가 림포 앱에서 주어지는 짧은 걷기/달리기 운동미션을 달성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코인(림포 토큰)을 받게 되고, 모은 코인으로는 앱 내 샵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유명 스포츠 상품과, 핏빗 등 IT 제품, 그리고 스타벅스 커피, 신세계 상품권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유저들의 호응에 힘입어 림포는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모두 4.5점(5점 만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 중이다. 지난 5월에는 애플 헬스, 구글 피트니스에 이어 삼성헬스와 스텝 데이터 연동을 하며 눈길을 끌었다. 

림포는 운동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싶은 기업들로부터 광고비를 받아 운동미션을 개최하고, 운영 수수료를 제외한 모든 광고비를 유저들에게 보상으로 배포하는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다. 기업은 림포 앱에서 운동미션을 개최한 후, 추가보상을 걸고 광고 시청, 사이트 방문 등의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유저에게는 동기부여를 해주는 운동보상 앱, 스포츠 기업 입장에서는 타겟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일례로 NBA 팀 댈러스 매버릭스는, 댈러스 주민들을 대상으로 티켓 증정 이벤트가 걸린 운동 미션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고, 여성전문 피트니스 매거진 옥시젠(Oxygen) 역시 여성 유저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브랜드를 홍보하는 운동미션을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는 강원도 인제시에서 개최된 <화이트 트레일 인제> 대회와 주최사 OSK가 홍보를 위한 운동미션을 운영한 바 있다. 

림포는 디지털 강국 에스토니아의 총리를 역임한 타비 로이바스(Taavi Rõivas) 의원이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고, 유럽의회에서 블록체인 정책을 다루는 안타나스 구오가(Antanas Guoga) 의원이 최대투자자인 것으로 유명하며, 한국 시장에 특히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림포의 암호화폐 림포 토큰은 비트파이넥스, 후오비, 게이트, 쿠코인 등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국내에서는 고팍스, 코인제스트, 올비트에서 거래되고 있다.

▲ 얍체인 재단의 얍스톤, 비트맥스 거래소에 상장 발표 

- 6월 21일 비트맥스 거래소 USDT/BTC 마켓에 상장되어 거래 예정 
- 세계 1위 POS사 계약 등 암호화폐  결제 사업 다각화로 시장 저변 확대 준비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인 얍체인 재단(YAP CHAIN, 대표 박성재)의 플랫폼 코인 얍스톤(YAP STONE)이 6월 21일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비트맥스(Bitmax.io)에 최초 상장한다고 발표했다. 얍체인의 얍스톤은 6월 20일부터 비트맥스 거래소의 USDT / BTC 마켓에 입출금이 가능하다.

비트맥스 거래소는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량 1위의 글로벌 거래소로써 CEO 조지 차오(George Cao), COO 에리얼 링(Aerial Ling) 등 월스트리트 출신의 유명 인사가 설립한 거래소이다. 비트맥스는 비트메인(Bitmain, 比特大陆)의 CEO 우지한 대표, 세콰이어차이나, 단후아(Danhua) 캐피탈 등이 업계의 유명 펀드가 투자사로 알려져 있다. 

얍체인 재단은 최근 세계 1위 POS 회사인 인제니코의 A8 휴대용 POS기의 국내 독점권을 확보하고 글로벌 업데이트(Korean Package)를 준비하고 있으며, POS기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하여 스마트시티에서 결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모바일선불상품권, LCC(저가항공) 결제 시스템, 지역화폐, 얍캐시 등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시장 저변 확대에도 노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얍체인 재단의 박성재 대표는 “전 세계 거래량 기준 1위 거래소인 비트맥스에 얍체인 재단이 준비한 얍스톤을 상장하게 되어 기쁘다”며 “비트맥스 상장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거래소 상장을 포함하여 사업적인 성과를 내고 얍체인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Libra Association), 비자·페이팔 등과 파트너십...내년 상반기 발행

페이스북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백서(사업 계획서)에 따르면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내년 상반기 리브라를 발행한다. 리브라는 금이나 달러 등과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 형태다.

파트너사에는 비자, 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신용카드 브랜드를 포함해 온라인 전자 결제 시스템 기업 페이팔, IT 기업 우버 등이 있다.

아래는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에 참여하는 기업 명단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부킹닷컴, 아르헨티나 이커머스 기업 메르카도리브레, 스트라이프 등 십여개 유력 금융, 디지털 서비스 기업들이 참여

블록체인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 업체 비선트레일즈(BisonTrails), 암호화폐 위탁관리(커스터디) 업체인 자포(Xapo), 디지털 자사 위탁관리 회사인 앵거리지 참여, 이베이, '메르카도리브레', 럭셔리 패션 전문 온라인 플랫폼인 '파페치' 참여, 

부킹 홀딩스는 여행레저회사로 참여

투자참여사는 안드레센 호로위츠, 유니온스퀘어 벤처스, 크리에이티브 디스트럭션 랩, 리빗캐피털, 스라이브 캐피털, 결제회사로는 비자, 스트라이프, 페이팔, 페이유, 마스터카드, 공유경제회사 리프트와 우버 참여, 통신사로는 영국 보다폰, 프랑스 일리야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