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그로내어(Michael Gronager) 최고경영자(CEO)
마이클 그로내어(Michael Gronager) 최고경영자(CEO)

라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체인널리시스’ 블록체인 분석 솔루션 도입...인섹시큐리티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기반으로 거래 분석하고 범죄 추적 해'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LINE)이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에 체인널리시스 자금 세탁 방지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적용
-체인널리시스 KYT,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개정 지침 반영한 블록체인 분석기술 제공 
-디지털포렌식 전문업체인 인섹시큐리티(대표 김종광),'체인널리시스 리액터' 국내판매

블록체인 분석 전문기업 체인널리시스(Chainalysis)는 지난 21일 비트박스(BITBOX)가 암호화폐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비트박스는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LINE)이 운영하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체인널리시스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암호화폐 비즈니스의 컴플라이언스 준수 요건이 글로벌 지침에 맞춰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여 비트박스에 체인널리시스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체인널리시스(Chainalysis)는 2014년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설립한 기업으로 미국 뉴욕에 본사, 덴마크 코펜하겐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마이클 그로내어(Michael Gronager)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비트코인 거래소(Kraken.com) 공동 설립자이자 양자물리학자다. 체인널리시스는 이 회사는 지난 2011년 일본 대규모 암호화폐 거래소였던 마운트 곡스(MT Gox)가 사이버공격을 당해 파산에 이르게 된 사건을 추적, 조사하게 된 것을 계기로 설립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진=체인널리시스
사진=체인널리시스

전세계적으로 암호화폐 규정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경우 수년간 이미 규제 요건을 운영해온데 이어 최근에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실질적(substantive)’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외국 기업은 반드시 미국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자금 세탁 방지(ALM) 및 테러 자금 조달 방지(CFT)와 관련된 국제 표준 제정 단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180여개 국가의 가상 자산 시장에 대한 개정 지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국제 흐름에 따라 라인의 비트박스와 같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구축하고 블록체인 분석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제적인 접근 방식이 산업 성장 및 비즈니스 성공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조나단 레빈(Jonathan Levin) 체인널리시스 공동설립자 겸 COO는 “감독당국에서는 블록체인 분석이 효과적인 자금 세탁 방지 솔루션의 중요한 부분이며, 암호화폐 기업들이 글로벌 규정을 준수하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발표했다. 블록체인 분석의 우수 활용 사례를 구축한 비트박스와 같은 거래소가 규제 평가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사진=체인널리시스
사진=체인널리시스

라인 테크 플러스(LINE Tech Plus) 고영수 대표는 “체인널리시스의 컴플라이언스 기술은 자금 세탁 방지 요건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향후 비즈니스에 대한 활용 사례까지도 보장한다. 이번 솔루션 도입을 통해 비트박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거래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대한 모범을 선도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체인널리시스 KYT(Know Your Transaction)는 조직 내 사용자 기반의 전체 사용자의 모든 트랜잭션에 글로벌 AML 표준을 적용한다. 암호화폐 기업 및 금융 기관에서는 이를 통해 대규모의 암호화폐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리스크가 높은 트랜잭션을 지속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각 사용자의 최신 데이터 내 리스크 프로파일을 빠르게 파악하고, 리스크 노출 수준별 필터링을 통해 즉각적인 주의가 요구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체인널리시스 KYT는 현재 전세계 35개국 110여 곳의 암호화폐 기업 및 금융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아태지역의 암호화폐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년 반 동안 체인널리시스 아태지역 내 고객 수는 2배 이상 증가했으며, 계약 매출은 20배 이상 늘어났다. 한편 체인널리시스는 투자사 소조(Sozo) 및 MUFG로부터 시리즈 B 전략 투자 유치를 3천6백만 달러에 마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