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21일 오후 방송된 tvN 특집 다큐멘터리 '손세이셔널-그를 만든 시간’(이하 ‘손세이셔널’)에선 손흥민의 어릴 적 이야기가 다뤄졌다.

손흥민은 고향인 강원도 춘천을 찾았다. 아버지 손웅정과 형 손흥윤은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며 축구를 지도했다.

아들의 축구 스승인 손웅정은 "내 자식을 가르친다는 건 정말 꼼꼼하게 할 수밖에 없었다"며 365일 훈련을 거른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웅정은 "의붓아버지 소리 들을 정도로 혹독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손흥민과 형은 끈끈한 우애를 과시하면서도 티격태격했다. 손흥윤은 손흥민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여우처럼 눈치가 빨라서 아버지한테 맞기 전에 아픈 척을 했다. 때리기 전에 눕고 그랬다”고 말했다.

손흥민도 “어릴 때 형과 사소한 걸로 많이 싸웠었다. 한 날은 아버지가 공 두 개를 들고 와서 4시간동안 공 리프팅만 시켰다”라며 “그래서 앞으로 싸우지 말자고 했는데 그게 얼마 안가더라”라고 회상했다.

그러다 제작진은 손흥윤에게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서도 뛰지 않았냐”고 물었다. 하지만 손흥윤은 “졌는데요, 뭘”이라며 웃었다. 손흥민은 “우리 형제는 이렇게 냉담하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손흥민은 “원하던 게임기를 받았다. 형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덧붙였다.

또한 손흥민에게는 에이전트를 맡은 티스 블리마이스터, 소속사 대표 장기영도 빼놓을 수 없는 존재였다. ‘

손세이셔널’ 측은 독일 함부르크를 찾았고 티스 블리마이스터는 손흥민이 과거 썼던 방 등을 공개했다.

그렇다면 독일에서 손흥민의 실제인기는 어떨까. 독일 축구 팬들은 “손흥민은 굉장히 유명하다” “빠르고 골을 잘 넣는다” “아주 좋은 선수다”라고 말했다.

손흥민 역시 독일에 대해 “거기서 그렇게 자랐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고향 같다”고 털어놨다. 손흥민은 자신에게 고마운 사람들을 위해 삼계탕을 대접하기도 했다.

손흥민에겐 위기도 있었다. 손흥민이 독일 생활 중 살이 찌면서 벤치를 면치 못한 것이다. 손흥민은 “휴가기간에 지옥훈련을 했다. 아침에 헬스를 하고 슈팅 1000개를 했다”고 말했다. 손웅정은 “살을 쪽 뺐다. 손흥민이 돌아갔을 때 티스가 알아보지 못할 정도였다”고 밝혔다.

그 결과 손흥민은 분데스리가에서 ‘손세이셔널’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독일 명문 구단인 레버쿠젠까지 이적해 챔피언스리그에도 출전했다. 이후 토트넘 홋스퍼 소속이 된 손흥민은 챔피언스리그 결승까지 뛰는 세계적인 선수가 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