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세청의 지능정보화를 실현할 기본전략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20일 오후 2시 대전청사에서 관세행정 빅데이터 도입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완료보고회를 개최한다.


이 용역사업은 관세행정 전반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체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했다.


지난 7월부터 4개월 간 수행한 사업으로서 이번 완료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정보화 시대 선도라는 비전과 함께 3대 세부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관세청은 관세행정 전 분야에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정보화 체계를 전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세부추진과제로,


첫째, 빅데이터 분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8년부터 관세행정 내외부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등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둘째, 우범여행자 및 불법 수출입 화물 선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한편, 맞춤형 통계 제공 등 대국민 서비스로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셋째, 관세청 빅데이터 분석센터 등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운영할 전문인력(Data Scientist)을 향후 5년간 100명 이상 양성하여 분석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이번 완료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 시범분석 시연도 함께 이루어진다.


기존 정보분석으로 식별해내지 못했던 금괴·마약 우범 여행자와 관련된 숨은 동행자들을 식별하는 시연도 선보인다. 


이 전략의 본격적인 이행단계인 '19년부터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스마트 통관체제가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기대된다.


빅데이터로 학습된 AI 기반 X-Ray 판독시스템을 통해 밀수, 마약 등 관세행정 관련 불법행위에 대한 선별은 보다 정교해져 적발률은 높아지고,


수입통관 분야에서는 AI형 전자통관 심사체계가 도입되어 우범화물 선별 정확도가 높아지고 안전성이 확인된 화물에 대해서는 더욱 신속한 통관이 가능해지며,


다국적기업 등의 지능적 관세탈루 행위, 재산국외도피, 자금세탁 등 불법외환거래에 대해서도 효율적이고 빠른 분석이 가능해져 세수 증대효과도 기대된다.


아울러, 관세청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활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과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나아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여 스마트 관세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관세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범사업, 연구용역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진행해 왔으며, '18년에는 ‘블록체인 기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및 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AI X-Ray 판독기술 연구·개발’ 등 ICT 기반 관세행정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계획하는 등 급속하게 발전하는 ICT 신기술 및 무역환경 변화에 발맞춰 끊임없이 혁신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