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를 기록"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7월 9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를 기록"

비트코인 마이닝(채굴)의 계산력을 나타내는 해시레이트가 7일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다고 '블록체인닷컴'의 데이터를 인용한 코인텔레그래프가 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6월 29일 6,860만 TH/s로 최고치를 갱신했지만, 7월 7일 7,450만 TH/s에 도달하면서 그 기록을 다시 깼다고 전했다. 해시레이트는 특정 네트워크나 하드웨어에 의한 1초간의 계산 수를 나타낸다. 해시레이트가 높으면 마이닝으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때 필요한 고도의 수학을 푸는 능력이 높아진다. 또한 해시레이트가 높아지면 51% 공격에 필요한 자원도 많아지므로 네트워크는 보다 안전하게 된다. 또한, 해시레이트와 가격 관계는 일반적으로는 정의 상관관계(비례)이다. 다만, 과거에는 비트코인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시레이트가 상승한 적도 있었다.

(ビットコインのマイニングにおける計算力を示すハッシュレートが7日、過去最高を再び更新した。Blockchain comのデータから明らかになった。)

▲ 조셉 영,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매각이 아닌 보유 선택… 반감기가 다가올수록 심화"

유명 암호화폐 분석가인 조셉 영(Joseph Young)은 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BTC의 '매각'이 아닌 '보유'를 목적으로 내년까지 운영할 자금을 확보했다는 BK 캐피털 매니지먼트 CEO 겸 창업자인 브라이언 켈리(Brian Kelly)의 전망이 있었다"면서, "이 현상은 비트코인 반감기(2020년 5월 예상)가 다가옴에 따라 예상보다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설명했다.

(Last month, Brian Kelly said many bitcoin miners have acquired enough capital to finance their operations throughout the next year with intention to hold, not sell. As halving approaches, I think this could become a bigger factor than expected.)

▲ 싱가포르, 암호화폐 소비세 폐지 초안 공개

싱가포르 국세청(IRAS)은 5일(현지시간) 소비세(GST: Goods and Services Tax)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면세하는 조치 초안을 공개했다고 8일 코인텔레그래프 재팬이 보도했다. 초안에 따르면, 결제 수단으로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를 ‘디지털 결제 토큰’이라고 정의함으로써 비트코인 등에 의한 거래의 소비세를 면제한다. 초안에서는 디지털 결제 토큰의 예로써,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대시(DASH), 모네로(XMR), 리플(XRP), 지캐시(ZEC) 등을 들고 있다. 해당 법안이 통화하면 2020년 1월부터 시행되며, 법정 통화에 담보되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면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전하고 있다. 한편, 미국의 경우 암호화폐가 자산이라는 정의 아래 거래에 관한 과세 원칙을 2018년 말부터 적용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암호화폐를 자산이자 결제수단으로 정의했지만, 구입에 대한 소비세를 2017년 폐지하였다.

(シンガポール内国歳入庁(IRAS)は5日、日本の消費税制度にあたる「物品・サービス税(GST)」で仮想通貨を使った取引を免税措置とする草案を公開した。)

▲ 트래블바이빗, 암호화폐 결제 가능한 여행 앱 베타 출시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출자하는 여행회사 트래블바이빗(TravelbyBit)이 암호화폐로 지불이 가능한 예약 앱의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8일 코인포스트 재팬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주의 여행회사 트래블바이빗은 항공기나 호텔을 예약 할 때,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바이낸스 코인(BNB) 등의 암호화폐 결제 이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결제시의 수수료 절감이나 처리 속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예약 플랫폼 트래블바이빗은 바이낸스가 개발한 독자적인 블록체인인 '바이낸스 체인'이 활용되고 있다. 

(仮想通貨取引所バイナンスが出資する旅行会社TravelbyBitが、仮想通貨で支払いが可能な予約アプリのベータ版をローンチしたことが明らかになった。決済時の手数料削減や処理速度向上を狙う。)

▲ 피터 브란트, "비트코인, 현재 상승 단계가 깨지면 큰 조정 있을 것"

2018년 비트코인이 80% 이상의 하락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예측한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이자 기술 분석가인 피터 브란트(Peter Brandt)가 “현재의 파라볼릭(포물선을 그리는 상승) 상승 단계가 무너지면 7개월 간 상승분의 80% 조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 재팬이 8일 보도했다. 피터 브란트에 따르면, 시장이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바뀌는 과정에 있을 때 전형적으로 발생하는 역 헤드앤숄더(inverse head and shoulder pattern) 형성 가능성에 주목했다고 전했다. 또한 브란트는 이 역 헤드앤숄더가 실패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 경우엔 최근 7개월 간의 상승분의 80% 조정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했다.

(ベテランテクニカルトレーダーのピーター・ブラント氏は、もし現在のパラボリック(放物線を描くような上昇)フェーズが崩れれば、80%の調整が起きる可能性があると予想し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