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례없는 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는 과정은 무시한 채 성과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경제성장만을 최우선 목적으로 삼고 지역간 갈등, 세대간 갈등 등의 문제들을 애써 배제하며 달려온 결과 우리사회는 최근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정서적인 문제를 가볍게 여기는 문화까지 잔존하고 있기 때문에 정서적인 빈곤은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다. 마음의 상처는 억지로 참아낼 경우 더욱 심각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심리상담이 관심받고 있다. 대중들이 흔히 알고 있는 미술, 음악 등의 요법 뿐만 아니라 노인, 부부, 아동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세심하게 마음의 상처를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가운데,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 무료수강으로 심리상담과 연관된 다양한 민간자격증들을 만나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서류들을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공식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는 것 만으로도 가능해 간편한 수강을 돕고 있다.

특히 문학 심리상담사 1급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한교진의 문학 심리상담사 교육과정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포함한 언어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잃어버린 자기의 언어 또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자기능력이나 자기의 참된 본성을 되찾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문학 심리상담사 1급(제2019-000389호) 뿐만 아니라 부부심리상담사 1급(제2016-000351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제2017-006256호) 등 급변하는 사회에 필요한 62종의 다양한 민간자격증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 모든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는 민간자격증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