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과기정통부가 선정한 교육기관 fn이노에듀의 조병학 부사장(왼쪽)과 다니엘 펠레드 오브스 대표(오른쪽) 
사진 : 과기정통부가 선정한 교육기관 fn이노에듀의 조병학 부사장(왼쪽)과 다니엘 펠레드 오브스 대표(오른쪽)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오브스,트러스트버스,아발란체(Avalanche),하이퍼블록(HPB),해시넷,스타플레이INC,두나무,업비트,애드저스트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들, 한국 블록체인 인재 양성 나선다

오브스-트러스트버스, 과기정통부 혁신성장 청년인재 양성사업 참여

이스라엘의 블록체인 기업 오브스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 관리 솔루션 업체 트러스트버스가 한국에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블록체인 인재양성에 참여한다. 블록체인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높이고, 글로벌 감각과 기술력을 갖춘 혁신성장 인재를 길러내겠다는 것이다. 

오브스와 트러스트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선정한 2019 블록체인 혁신성장인재 집중양성 교육기관을 통해 ‘블록체인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 교육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오브스와 트러스트버스는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최고급 엔지니어와 전문가를 파견해 실제 글로벌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 기술 및 시장추이와 전망 등을 강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혁신성장 인재양성 집중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기업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 키워내겠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고 fn이노에듀가 진행하는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청년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해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사업으로. 블록체인 외에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총 8대 선도분야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청년 미취업자를 위해 시작한 교육으로 fn이노에듀는 '블록체인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6개월 동안 960시간의 집중교육을 통해 핵심인재를 배출, 취업 지원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교육에 참여하는 오브스는 빠르게 성장하는 이스라엘 기업 순위 7위, 가트너의 ‘주목할 만한 블록체인기업’으로 선정된 글로벌 기업이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와 함께 팔레스타인 난민 지원 자금의 투명한 집행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등 다양한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 결제 솔루션 프로젝트 테라, 온라인 서점 예스24, 에이치닥테크놀로지(Hdac) 등 여러 파트너사들과 협업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트러스트버스는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기반 원스톱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이다. AI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의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해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난달 16일에는 2019 트러스트버스 인사이트 서밋에서 암호화폐 가격 예측 서비스 ‘주피터’와 QR코드 기반 암호화폐 지갑 ‘마스’를 최초로 시연하기도 하였다.

트러스트버스 정기욱 대표는 “이번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시장에서 사업화하는 상용 기술을 교육 과정에 반영하여, 인재들이 현실적인 블록체인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겠다”며 “앞으로 한국이 글로벌 블록체인 강국이 되도록 이끌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동참하게되어 기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뉴욕 토큰 서밋에서 패널로 발표중인 시러 교수 / 사진 출처: 블룸버그
뉴욕 토큰 서밋에서 패널로 발표중인 시러 교수 / 사진 출처: 블룸버그

▲ 코넬대 교수 이끄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자체 암호화폐 출시… 페이스북 투자자도 참여

세계적인 분산원장 기술 전문가인 코넬대 컴퓨터공학과 에민 건 시러(Emin Gün Sirer) 교수가 자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출시한다. 이에 대규모 벤처캐피탈들이 동참하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시러 교수는 초당 거래량을 늘리고 거래 확인 지연시간을 대폭 단축해 비자(VISA) 네트워크에 필적하는 아바 네트워크(AVA Network)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코넬대 박사과정 연구원들을 주축으로 시러 교수가 이끄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아바 랩스(Ava Labs)는 지난 2월 앤드리슨 호로위츠, 폴리체인, 메타스테이블 등으로 부터 600만 달러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앤드리슨 호로위츠는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초기 투자사로도 유명하다. 

초당 거래량, 확장성 등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를 보완해 혁신적인 차세대 블록체인으로 평가받는 아바 블록체인은 아바 블록체인은 ‘아발란체(Avalanche)’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다. 아발란체 블록체인은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그 위에 여러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플랫폼의 플랫폼(Platform of Platforms)이 될 전망이다. 시러 교수는 “아바 블록체인 위에 디지털 자산을 만들 수 있다”며 “원한다면 여러 다른 컴퓨터 언어를 혼합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아바 프라이빗 테스트넷이 성공적으로 시범운영중이며, 곧이어 자체 암호화폐인 아바(AVA)가 발행될 예정이다.

시러 교수와 아바 랩스 팀은 오는 7월 22-23일 개최되는 블록체인 컨퍼런스 비들 아시아 2019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 이에 맞춰 24일 아바 랩스 서울 밋업도 개최될 예정이다. 

▲ 하이퍼블록(HPB), 제 5회 해시넷 밋업 연사로 참여

- 다니엘 곽 아시아 사업 개발 총괄 이사가 연사로 나설 예정 
-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하이퍼블록으로 리브랜딩 후 활동 계획 언급 예정

비즈니스 상용화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하이퍼블록(High Performance Blockchain, HPB)이 오는 18일에 진행되는 제 5회 해시넷 밋업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밋업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정보 포털인 해시넷이 주관하며 하이퍼블록(HPB)의 다니엘 곽 이사, 체인플릭스(CFX)의 오정석 대표, 심버스(SYM) 한치선 이사가 연사로 나선다. 첫번째 세션을 맡은 다니엘 곽 이사는 ‘블록체인 게이밍과 하이퍼블록의 하드웨어 기술 적용’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하이퍼블록은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상용화를 위한 속도, 확장성, 보안을 보장하며 특히, 높은 성능에 초점을 맞춘 중국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하이퍼블록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오프로드 엔진(Blockchain Offload Engine, BOE)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이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거래 처리 및 작업 속도를 효과적으로 높여 프로젝트 초기 시작부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밋업에 참석하는 하이퍼블록의 아시아 사업 개발 총괄 다니엘 곽 이사는 “지난 4회 동안 다양한 프로젝트와 함께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해시넷 밋업에 새롭게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 며 “하이퍼블록은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지도 향상 및 사업 개발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하이퍼블록은 한국 시장 마케팅을 위해 기존 영문 이름인 하이퍼포먼스블록체인에서 하이퍼블록으로 리브랜딩하며 본격적으로 국내 블록체인 시장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다.

하이퍼블록(HPB)은 블록체인 비즈니스의 상용화를 위한 속도, 확장성, 보안성을 보장하는 중국의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최근 한국 시장 진출을 고려하여 하이퍼포먼스블록체인이라는 이름에서 하이퍼블록으로 리브랜딩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블록은 높은 성능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자체 하드웨어인 블록체인 오프로드 엔진(BOE)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독특한 방식으 플랫폼입니다. 연산을 하드웨어에서 대부분 처리하여 소프트웨어는 아키텍쳐와 사용자 도구 및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춰 블록체인 개발 및 플랫폼 사용에 용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이퍼블록은 유니온페이 빅데이터 팀 출신의 왕샤오밍이 설립하여 중국 블록체인 업계에서 유명한 인사가 직접 설계한 프로젝트로 주목을 받았으며, 유니온페이 스마트, 반얀 네트워크, 라야 원 등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 업비트,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대고객 홍보 강화 나서

- 10일부터 업비트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대표 금융사기 유형, 구체적인 사례, 대처 방법 등 적극 안내

-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한 신종 금융사기 유형에 대해 지속적인 고객 안내 실시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운영하는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10일부터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대고객 홍보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업비트는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암호화폐 관련 금융사기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대표적인 금융사기 유형과 최근 발생한 구체적인 피해 사례,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을 적극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공지된 내용에는 고액의 수수료를 주는 취업 위장 구매대행, 유명 암호화폐와 유사한 이름의 스캠코인(Scam Coin)을 홍보해 투자를 유도하는 다단계, 자동 트레이딩 및 투자 위탁 서비스를 빙자한 계정대여 등 암호화폐 관련 최근 자주 발생하는 금융사기 유형에 대해 사기범들의 접근 방식과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이 상세히 담겨있다.

특히,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업비트 고객 센터로 신고된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했으며 향후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한 신종 금융사기 유형 발견 시에는 빠른 대고객 안내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예방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업비트 관계자는 “최근 암호화폐 거래가 증가하면서 금융사기에 대한 신고도 함께 늘고, 특히 암호화폐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어 더욱 적극적인 고객 안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고객 계정이 금융사기에 이용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지 않아도 향후 금융 활동이 제한될 수 있는 만큼 조금이라도 사기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금융사기가 의심되는 업비트 고객은 사이트 또는 앱 접속 후 ‘고객센터’ 메뉴 내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신고하면 된다.

한편, 업비트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홍보 활동 외에도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및 금융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고객 피해를 근절해 나갈 계획이다. 

2012년 설립된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 소셜 트레이딩 기반 주식 플랫폼 ‘카카오스탁’을 서비스하고 있다. 두 서비스 모두 업계 1위로, 관련 산업과 생태계를 리딩하고 있다. 두나무는 암호화폐, 증권, 자산관리 각 분야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 혁신 서비스, 뛰어난 기술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19년 3월에는 사내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Lambda)256’이 독립 법인으로 분사를 단행, 세계 최초 컨소시엄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정식 런칭하며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자회사 두나무앤파트너스를 통해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1,000억 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 애드저스트,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전문가 린다 클라리지오 이사회 영입

지난달 투자금 2억 2,700만 달러 유치 발표 이후 이사회에 전문가 영입

모바일 측정,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의 업계 리더 애드저스트(Adjust)는 전 닐슨 미디어(Nielsen U.S. Media) 사장 린다 클라리지오(Lynda Clarizio)가 비상임이사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클라리지오 이사는 애드저스트가 마케팅을 보다 간단하며 현명하고 안전하게 만들며, 브랜드들의 마케팅에 대한 노력을 통합하고 전략적 방향성에 대한 업계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클라리지오 이사 임명은 애드저스트가 지속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키고 강화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지난달, 애드저스트는 새로운 펀딩 라운드를 통해 투자금 2억 2,700만 달러(한화 약 2,688억 원)를 유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군을 확대해 현재 활동 중인 지역 및 새로운 지역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애드저스트는 2013년 이후 2년 마다 두 배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으며 특히 지난 4년 간 크게 성장했다.

애드저스트 공동설립자 겸 CEO크리스챤 헨켈은 “비즈니스 성장 및 확대에 관해 린다 클라리지오 이사의 다양한 경험과 애드저스트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측정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가 결합되면 기업의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전문가인 클라리지오 이사가 애드저스트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있어 전략적으로 기여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클라리지오 이사는 “애드저스트는 글로벌 플랫폼의 선두주자로 모바일 어트리뷰션, 측정 및 최고의 해킹 예방 솔루션으로 브랜드들의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며 “급속도로 성장하는 모바일 마케팅 비즈니스에서 크리스챤 헨켈 CEO와 폴 뮬러 CTO의 강한 리더십과 신뢰도 및 투명성 강화에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및 측정 솔루션을 확대해 나가는 애드저스트와 일하게 된 것에 대해 굉장히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클라리지오 이사는 2017년 미국 경제전문지 크레인(Crain)의 “뉴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에 선정되었으며, 20여년 간 데이터 및 기술 분야 비즈니스를 성장 및 확대시킨 경험을 애드저스트 이사회에 더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닐슨 미디어에서 광고주와 미디어에게 TV, 디지털, 오디오 및 기타 매체에 걸쳐 효과적인 측정 및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총괄하는 사장직을 역임했다. 닐슨 미디어 전에는 온라인 광고 기업인 앱넥서스(AppNexus)에서 사업 개발 및 운영 부문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회사 인비전(INVISION)의 CEO 및 사장직을 수행했으며 10여년 간 근무한 AOL에서 통합 광고 비즈니스 부문 사장 등 다양한 임원직을 역임한 바 있다.

클라리지오 이사는 애드저스트 외에도 CDW, 레소네이트(Resonate), 오픈슬레이트(OpenSlate) 및 미국 인권단체 ‘Human Rights First’의 이사회에서 활동 중이다. 클라리지오 이사는 하버드 로스쿨에서 법학 박사(Juris Doctor) 학위를 받았으며,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스타플레이’, K-POP 본고장에서 첫 론칭 컨퍼런스
세계 최초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의 비전 선보여 
인큐블록과의 파트너십…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팬덤 문화의 글로벌화 
벤처캐피탈·미디어·로펌 등…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 100여명 참석

스타플레이INC(STARPLAY INC, 싱가포르)가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Global fandom media platform) ‘스타플레이(StarPlay)’의 글로벌 론칭 행사를 7월 16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개최한다.

‘스타플레이 글로벌 론칭 컨퍼런스(StarPlay Global Launch Conference)’는 스타플레이 토큰 발매를 앞두고, K-POP의 본고장인 한국에서 처음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미디어, 로펌 등을 포함하여 약 100여명이 참여한다. 

스타플레이INC의 대표이사 앤더슨 황(Anderson Hwang)은 “글로벌 팬덤 문화의 중심지인 한국에서 첫 론칭 행사를 열게 되어 기대가 크다. 그동안 스타플레이에 관심을 보인 글로벌 업체와 관계자를 초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산재 되어있는 K-POP 팬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글로벌하게 접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행사에서 스타플레이의 비전과 기술력을 상세하게 말씀 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타플레이INC는 7월 2일 대만에서 개최된 ABS(Asia Blockchain Summit)과 BTC Night 등의 블록체인 행사에 연사로 참여한 바 있다. 베트남/한국 국영방송 및 지상파 방송국과의 협력 네트워크, 사업/기술 등의 강점을 발표했으며 대만 현지 미디어로 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번 7월 16일 스타플레이 글로벌 론칭 컨퍼런스는 파트너사인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인큐블록(Incublock), 암호화폐 거래소 유블렉스(UBLEX)와 함께 하며, 총 3개의 스테이지로 진행된다. 첫 번째 스테이지에서는 스타플레이INC의 팬덤 플랫폼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발표된다. 두 번째에서는 각 프로젝트가 가진 강점과 노하우 등이 질의응답 형식으로 보다 자세하게 진행된다. 마지막에는 행사 참여자들은 SBS the Show를 참관하며 K-POP의 강력한 팬덤을 직접 경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벤처캐피탈, 투자 관계자 등 100명을 대상으로 비공개로 열린다. 스타플레이INC는 추후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도 컨퍼런스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