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플레타,알고랜드,차이(CHAI),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비트릭스(BITLIX),삼성 블록체인 월렛,림포(Lympo),비트파이넥스, 후오비, 게이트아이오,쿠코인,고팍스,올비트,코인제스트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운동보상 앱 림포, 삼성 블록체인 월렛 탑재

운동보상 블록체인 앱 림포가 7월 10일,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탑재됐다. 

림포 앱은 유저가 건강한 운동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돕고자, 매일 6-8개의 가벼운 운동 미션을 보상과 함께 제공하는 일종의 운동 동기부여 게임화(Gamification) 서비스다. 유저가 운동 미션을 달성하면, 앱 안에 있는 암호화폐 지갑에 림포 토큰(LYM)이 보상으로 들어온다. 또한 쌓인 토큰으로 앱 내 상점에서 커피, 쿠폰, 운동화, 의류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림포 앱은 미국과 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출시 6개월만에 유저 수 19만명, 월간활성화유저(MAU) 6만1천명을 기록 중이다. 

이번 삼성 블록체인 월렛 탑재 덕분에, 갤럭시 s10 시리즈(s10+, s10e, s10 5G 등)를 사용하는 림포 유저는 앱에서 운동으로 모은 림포 토큰을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와 연결된 삼성 블록체인 월렛으로 출금할 수 있다. 이후 거래소 등으로 전송해 현금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는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있는 림포 토큰으로 림포 앱 내에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림포를 이끌고 있는 아다 요뉴셰 CEO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림포 토큰이 탑재되고, 림포 앱이 추천 dapp(탈중앙화앱)으로 소개되어 기쁘다. 이번 탑재가 갤럭시 s10 시리즈 유저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림포(Lympo)는 에스토니아에서 설립된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에스토니아 총리를 역임한 타비 로이바스(Taavi Rõivas) 의원이 감독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으며, 유럽의회에서 블록체인 정책을 맡고 있는 안타나스 구오가(Antanas Guoga) 의원이 최대 투자자로 있다. 

림포의 암호화폐 림포 토큰(LYM)은 비트파이넥스, 후오비, 게이트아이오, 쿠코인, 고팍스, 올비트, 코인제스트 등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 유명 독립 게임 개발자 영입…블록체인 게임 개발 시동 

돈키호테 온라인, 네코포차 등 유명 인디 게임 개발자 박병용, 플레타 CTO로 합류
게임 기획부터 개발까지, 1인 개발자로서의 경험 살려 플레타 블록체인 기반 블록체인 게임 선보일 예정

블록체인 플랫폼 플레타가 박병용 개발자를 새 CTO로 영입했다고 11일 밝혔다. 박병용 CTO는 플레타의 게임 기획 및 개발 부문을 총괄하면서 플레타의 게임 관련 적용사례(Use Case)을 적극 개발하는 역할을 맡는다.  

1998년부터 게임 개발을 시작한 박병용 개발자는 국내 게임 업계에서 인정받는 1인 인디 게임 개발자다. 대표적인 출시작은 호루스캐논, 돈키호테 온라인, 옵서버 온라인, 네코포차 등이 있으며, 이외 공개되지 않은 10여 개의 게임도 개발 완료했다. 게이머들 사이에는 완성도가 높고 개성적인 게임을 만드는 것으로 정평 나 있다.

플레타는 게임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기 용이하다고 판단,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왔다. 지난 5월부터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기획에 착수, 이번 하반기 메인넷 출시와 함께 게임 산업 부분에 플레타 기술 도입 사례를 구축하기 위해 속도를 내왔다. 평소 완성도 높은 블록체인 게임 개발이 목표였던 박병용 CTO의 합류로 빠른 속도와 한계가 없는 확장성 등의 플레타의 기술적 장점이 박 CTO의 경험과 전문성이 만나 플레타 기반 게임 개발에 큰 시너지를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병용 CTO는 “모바일 게임 산업의 경우 초기에는 외면당했지만, 단 한 개의 성공한 게임이 탄생한 뒤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해 현재와 같은 큰 시장을 형성했다. 블록체인 게임 시장도 단 한 개의 성공한 게임이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플레타의 기술력이라면 시장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승호 플레타 대표는 박병용 CTO의 합류에 대해 “플레타의 새로운 멤버로 합류한 박병용 개발자와 함께, 블록체인 게임계를 선도하고 시장에서 인정받는 대표 게임을 만들겠다”며 “플레타의 새 블록체인 게임은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길 중요한 도약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플레타는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가 목표인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독자적인 컨센서스 알고리즘 PoF(Proof-of-Formulation), 독립 멀티 체인(Independent Multi-chain Structure), 블록 리디자인(Block Redesign)과 같은 자체 핵심 기술을 이용, 현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약점인 느린 속도, 확장성의 한계, 과도한 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플레타는 플랫폼 간 상호운용성을 강화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에게 플레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게이트웨이(Gateway)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타 메인넷을 통해 토큰을 발행하는 프로젝트가 원래의 메인넷을 유지하면서 플레타 서비스 체인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플레타는 지난 3월 베타 테스트넷을 성공적으로 공개한 데 이어, 오는 8월 공식 메인넷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블록체인 게임을 포함한 여러 활용 사례도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 알고랜드, 핀테크 컨설팅 기업 카르탄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발표 

-알고랜드 플랫폼에서 핀테크 제품과 툴을 직접 개발할 예정
-에셋블록, 오토이 등 4개의 기업에 이은 5번째 파트너십 발표 

튜링상 수상자이자 영지식 증명의 권위자인 실비오 미칼리 미국 메사추세츠 공대(MIT) 컴퓨터공학 교수가 만든 블록체인 프로젝트 알고랜드(Algorand)가 핀테크 컨설팅 기업 카르탄 그룹(Cartan Group LLC)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카르탄 그룹은 케이만제도에 위치한 디지털 전략, 데이터 분석, 핀테크, 디지털 자산 등에 대한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핀테크 전문가인 브랜든 카루나(Brandon Caruana)와 브라이언 탕(Brian Tang)이 설립했다. 카르탄 그룹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텔라 등 주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경험한 전문가가 있어 블록체인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카르탄 그룹은 알고랜드 플랫폼을 통해 기관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핀테크 제품과 툴(tool)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 알고랜드 네트워크에서 분산 금융(DeFi)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실제로 분산 금융 상품의 설계와 제작까지 고려할 계획이다. 

카르탄 그룹의 공동 창립자인 브라이언 탕은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속도, 확장성 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알고랜드가 첫번째 옥션과 함께 선보인 메인넷은 블록체인 기술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하며 “카르탄 그룹이 제공하던 핀테크 및 블록체인 컨설팅 솔루션을 알고랜드 네트워크를 통해 개발하여 분산 금융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이는 세계에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알고랜드의 스티브 코키노스 CEO는 “핀테크와 블록체인 컨설팅 기업인 카르탄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며 “ 알고래드는 이미 에셋블록(AssetBlock)과 파트너십을 통해 국경없는 경제의 실현을 앞당기고 있으며, 핀테크를 통해 첨단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알고랜드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 아이디어스,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 도입

- 티몬에 이어 국내 최대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도 차이 사용

- 낮은 결제 수수료 지원 ··· 도입 기념 할인 프로모션 진행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가 티몬(TMON)에 이어 국내 최대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idus)’에도 도입된다. 핀테크 기업 차이 코퍼레이션(The Chai Corporation, 대표 한창준)은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가 아이디어스 앱에서 금일 오후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차이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 티몬에서 출시된 이후 오픈 3주만에 15만 유저를 모으며 경쟁이 치열한 간편결제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테라 이커머스 얼라이언스 파트너인 아이디어스가 차이를 도입함으로써 수공예 작가와 소비자에게 거래 수수료 절감 및 상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이디어스 출시 기념으로 8월 31일까지 차이 첫 결제 시 3천원 할인 쿠폰이 지급된다. 또한 7월 31일까지 최대 10% 할인되는 쿠폰도 매일매일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디어스 또는 차이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창준 차이 코퍼레이션 대표는 “티몬에 이어 10~20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디어스에 차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쳐 차이 서비스를 보급하고 보다 많은 소상공인이 결제 수수료 부담 없이 경제 활동을 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오랜 기간 차이와 협업해 왔다”며 “더 나은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계속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디어스는 매월 26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으로 약 9천명의 수공예 작가들이 입점해 있다. 수공예품, 수제 먹거리, 농축수산물 등 14만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년 3배 이상 성장해 왔다. 올해 월 평균 거래액은 90억원에 이른다. 

▲ 후오비 코리아, 프로젝트 상장 플랫폼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 발표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자체 프로젝트 상장 플랫폼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를 구축한다고 11일 밝혔다.

후오비 코리아가 구축할 프로젝트 상장 플랫폼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는 양질의 프로젝트를 발굴해 대중에게 알리고 프로젝트의 기술력, 현황, 안전성 등을 공유하는 인큐베이션 플랫폼이다. 뛰어난 잠재성을 지녔으나 아직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프로젝트, 한국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해외 우수 프로젝트,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프로젝트 등이 그 대상이다.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 상장은 우선 유망한 프로젝트를 발굴해 이를 선별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시작된다. 이후 별도의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 웹사이트에서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상장 전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상장이 완료된다.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를 통해 소개되는 프로젝트는 업계 최고 노하우를 가진 상장 심사 전문가들을 통해 엄격한 검증이 이뤄진다. 후오비 코리아가 협력해 커뮤니티 빌딩에서부터 사용자 유치까지 상장을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며, 상장 후에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 플랫폼을 통해 선별된 좋은 프로젝트를 소개받고 양질의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는 “‘후오비 코리아 포커스(Huobi Korea FOCUS)’는 업계 최고 전문성을 가진 후오비 코리아가 우수하고 잠재력이 큰 프로젝트를 엄선해 사용자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플랫폼”이라며 “조만간 정식으로 론칭하고 첫 프로젝트를 선보일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릭스(BITLIX) 오픈, 본인계좌입금 솔루션 도입

기존 신규 거래소들이 무분별하게 사용하던 계좌, 일명 ‘벌집계좌’가 아닌 ‘본인계좌입금 솔루션’으로 실명확인 가상계좌 없이도 본인 계좌에서만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어 원스톱 이체로 거래소 이용자의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이 향상됐다.

원스톱 이체란 거래소 화면에서 입금신청부터 입금완료까지 실시간으로 한번에 처리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 입금방식의 복잡한 절차를 대폭 개선했다. 입금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이용자 편의성 및 거래소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스크린 스크래핑 기술로 인터넷 뱅킹과 동일한 실시간 이체 기능을 구현하였기 때문에 별도 계약이 필요없으며 보여지는 데이터 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만을 추출할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번거로운 절차를 간소화하였다.

비트릭스 측은  “보다 강화된 개인 인터넷뱅킹 입금 절차와 각 은행이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을 이용한 원화입금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과 해킹 등의 보안 문제로 거래소 전체의 입출금이 막히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비트릭스 거래소는 텔레그램 커뮤니티 채널을 운영하여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신속한 응대 및 상담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트릭스는 오픈을 기념하여 거래량, 서포터즈 활동 이벤트를 7월 11일부터 7월 26일까지 3주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로 총 3,000만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증정하며 비트릭스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 할 수 있다. 상세 내용은 비트릭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Notice.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은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으며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