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틱톡

틱톡, 국내 대표 MCN 파트너사와 MOU 체결 ...CJ ENM 다이아티비, 샌드박스네트워크, 트레져헌터, 순이엔티 크리에이터 지원

추천 피드 노출, 챌린지 공동 기획, 해외 국가 노출 등의 크리에이터 지원책 마련
‘플랫폼 공식 인증 MCN 시스템’ 도입으로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계획

글로벌 쇼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이 국내 대표 MCN 회사 CJ ENM 다이아티비, 샌드박스네트워크, 트레져헌터, 순이엔티와 크리에이터 육성 및 상생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양해 각서(이하 MOU)를 체결했다. 

틱톡은 그간 유수 MCN 회사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이번 MOU 를 통해 패션, 뷰티, 푸드, 여행, 티로그(Tlog) 등 여러 분야의 역량있는 크리에이터들을 틱톡커로 육성, 건전한 커뮤니티 환경을 조성하고 플랫폼 내 콘텐츠 다양성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틱톡은 2019년 3분기부터 MCN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광고주와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한 ‘플랫폼 공식 인증 MCN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크리에이터 입주와 광고 섭외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양사가 공동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틱톡은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챌린지 참여 콘텐츠 갯수, 콘텐츠 조회수, 콘텐츠 창의성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한 평가를 진행하고, 상위 평가를 받은 크리에이터에게 틱톡의 공식 트래픽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틱톡 공식 트래픽 패키지는 △추천 피드 노출, △챌린지 공동 기획 및 상위 노출, △중국을 포함한 해외 국가 노출, △오프라인 행사 초청권, △광고 수익 창출 플랜 등 인기 틱톡커로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지원책으로 구성된다. 

틱톡 관계자는 “다양한 MCN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하고 잠재력과 역량을 가진 크리에이터들을 육성함으로써 틱톡 콘텐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투명하고 건전한 콘텐츠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틱톡은 앞으로도 새로운 MCN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기대하며 풍부한 콘텐츠 제작 실력과 재능있는 크리에이터를 보유한 파트너사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 네오펙트, 미국·독일의 세계적인 재활 병원에 잇따라 수주...해외 B2B 시장 적극 공략, 해외 매출 본격화

디지털 재활 솔루션 기업 네오펙트(대표 반호영)는 미국 B2C 고객 증가로 B2C 분야에서도 크게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 및 독일의 B2B 시장에 집중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네오펙트는 2019년 2분기 미국 재향군인부(DVA: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를 포함해 저명한 재활 병원 및 소아 병원에 라파엘 스마트 재활 솔루션을 납품했다. 

미국 재향군인부는 미국 전역에 150여 개의 병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 퇴역군인을 위한 의료보험, 금융 등 여러 분야의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정부 산하기관이다. 

라파엘 스마트 재활 솔루션은 미국 재향군인부의 제품 인증 및 등록 심의 과정을 거쳐 선정되었다. 미국 퇴역군인 환자들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해 재활 훈련을 할 경우 월 비용을 미국 재향군인부에서 보장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최근 미니애폴리스, 샌디에고, 아틀란타 지역의 VA 헬스케어 시스템에 납품되었고, 앞으로도 다른 지역의 VA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2019 최우수 소아 병원으로 선정된 위스콘신 소아 병원(Children's Hospital of Wisconsin), 소아 정형외과 2위 텍사스 스코티시 라이트 소아 병원(Texas Scottish Rite Hospital for Children), 전미 최고 의과대학 버크 신경학 클리닉(Burke Restorative Neurology Clinic), 브룩스 재활 병원 신경 복구 센터(Brooks Rehabilitation Neuro Recovery Center) 등에 납품을 성사시켰다. 

또한 유럽법인은 최근 독일의 대표적인 재활병원 엠블란디쿰(AMBULANTICUM)과 헬무트&티엘 재활 시설(Hellmuth & Thiel Praxis für Sensomotorik & Rehabilitation)에 라파엘 스마트 재활 솔루션을 납품했다. 

특히 엠블란디쿰은 신경계 환자들을 주로 다루는 재활 시설로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재활 제품을 통해 환자들이 모두 독립적이고 활동적인 삶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모든 연령대의 환자들이 네오펙트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재활 효과에 대해 만족스러운 피드백을 주고 있다. 

네오펙트는 엠블란디쿰과 함께 독일에서 첫 번째 임상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높은 환자 만족도와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네오펙트는 해외 시장 진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한 결과 해외 시장에서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대형 병원 판매가 지속적인 해외 B2B 시장 진출의 판로를 마련하는 중대한 계기가 됨과 동시에 B2C 비즈니스 확대에 필요한 임상 레퍼런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오펙트 반호영 대표는 “미국과 유럽에서 병원 및 개인 환자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재활훈련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대하고, B2C·B2B 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특히 올해 2분기 성과를 시작으로 해외 B2B 시장을 적극 공략해 해외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