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 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소시오스닷컴의 최고 전략 책임자 막스 로비노비치(왼쪽)와 AS 로마 파트너십∙세일즈 총괄 다니엘르 사노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 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소시오스닷컴의 최고 전략 책임자 막스 로비노비치(왼쪽)와 AS 로마 파트너십∙세일즈 총괄 다니엘르 사노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두나무,비트닉스,웨이키체인,후오비코리아,칠리즈,AS 로마,유벤투스,파리 생제르망, 웨스트햄,이모지게임즈,콜리전스,니오앱스,홍선생미술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두나무, UDC 2019 기념 ‘블록체인 무료 강좌’ 110명 조기마감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오는 9월 열리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를 기념해 ‘블록체인 무료강좌’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강좌 주제는 △블록체인의 개념과 역사, 블록체인과 암호화폐(1부), △블록체인이 가져올 생활의 변화, 산업 혁신의 미래(2부)로 진행되며 8월 6일(화), 13일(화), 20일(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총 3회에 걸쳐 업비트 라운지에서 열린다.

강연자들의 이력도 화려하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블록체인이 가져올 우리 생활의 미래와 가치를 전파하고 있는 노상규 교수와 중앙일보 경제부 금융팀 기자로 활약하다 최근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조인디’의 콘텐츠 책임자(CCO)로 있는 고란 기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야 경제서 ‘넥스트 머니’의 저자인 이용재 작가가 강연자로 나선다.

두나무 관계자는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이번 무료강좌를 통해 4차산업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블록체인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웨이키체인’, ‘후오비코리아’와 함께 오는 8월 9일  ‘블록체인 해커톤’ 개최 

국내 우수  블록체인 개발자 지원에 적극 나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기업 ‘웨이키체인(WaykiChain, WICC)’이 오는 8월 9일부터 10일 양일간 전 세계 100여 명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와 함께 블록체인 해커톤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웨이키체인은3200이상의 TPS (초당 트랜섹션)를 갖춘 3세대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해커톤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팀은 웨이키체인의 퍼블릭 체인을 활용하여 개발에 도전해볼 수 있다.

작년 한해 동안 웨이키체인은 전 세계 개발자 대상으로 150만 달러 규모의 ‘댑 펀딩 프로그램’을 출시하며 전 세계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에 힘썼다.  올해에는  한국 시장의 개발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후오비 코리아와 함께 해커톤을 통해 다방면으로 블록체인 개발자들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무엇보다 웨이키체인은 댑 펀딩 프로그램의 일환인 이번 해커톤을 통해 ‘킬러댑’ 개발팀을 발굴하여 전적으로 한국 개발팀을 지원하고자 한다.

해커톤에 관심 있는 개인이나 팀은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웨이키체인 퍼블릭 체인을 이용한 DApp 개발로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우승 팀에게는 미화 3만 불 (한화 354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웨이키체인 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심사기준은 △ 웨이키체인의 퍼블릭 체인 기술 활용도 △분산화 개념 활용성 △ 앱 완성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활용도) △창의성과 혁신성(문제 해결 능력) 등으로 다각도로 평가된다.

웨이키체인 관계자는 “이번 해커톤을 통해 한국에서의 우수한 블록체인 개발자들을 만나 적극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웨이키체인은 자생적으로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꾸준히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웨이키체인은 알리바바, 인텔, 모건 스탠리 등 글로벌 기업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지닌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웨이키체인이 발행하는 토큰 WICC는 최근 게이트아이오 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후오비 거래소를 포함 전 세계 50개 이상의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하다. 또한 금년 내로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다. 

▲ 칠리즈, ‘AS 로마’와 공식 파트너십 체결

- 팬 참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통해 AS 로마 팬 토큰 발행

- 팬 토큰 보유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클럽 의사 결정에 영향력 행사

- AS 로마 외에도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웨스트햄 제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BitMax: $CHZ)가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 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 파트너십에 따라 전세계 2억9800만명의 글로벌 팬층을 지닌 AS 로마는 유벤투스에 이어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 및 리워드 플랫폼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Socios.com)’과 함께 하는 두 번째 이탈리아 축구 클럽이 된다. 소시오스닷컴은 현재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영국 웨스트햄과 파트너 계약을 맺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하게 된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 조합원 출자로 운영되는 스페인 소시오스(Socios) 멤버십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축구 클럽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발행한다. 팬 토큰 구매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AS 로마 토큰은 보유자에게 클럽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팬 토큰을 보유한 팬은 구단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 콘텐츠, 이색 체험, 팬 전용 굿즈 등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과 AS 로마는 ▲클럽 시설 네이밍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워밍업 관련 활동▲트위터 라이브 Q&A를 진행할 선수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설문을 오는 가을 실시할 예정이다. 

AS 로마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의 고유 토큰 ‘칠리즈($CHZ)’로 구매할 수 있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 후원에 특화된 코인으로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비트맥스(BitMax), 쿠코인(KuCoin), 바이낸스덱스에 상장된 칠리즈는 파트너십을 맺은 클럽의 팬 토큰을 발행하고 있다. 클럽의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사용되지만 운영은 각 클럽이 권위증명(PoA)으로 노드가 되는 분리된 허가형 사이드 체인에서 이뤄진다. 

팬 토큰 구입을 위해서는 팬 토큰 오퍼링(FTO)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팬은 칠리즈 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나 소시오스 앱을 통해 먼저 구입한 후 코인을 이용해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AS 로마 팬 토큰은 2유로(2647원)로 책정되며 오는 가을부터 이용할 수 있다. 팬 토큰은 오직 소시오스닷컴에서만 거래된다. 앱에서 클럽과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하거나 앱의 위치 기반 증강현실(AR) 서비스 ‘토큰 헌트’를 통해 무료로 수집할 수 있다. 

AS 로마는 소시오스닷컴과 파트너십을 통해 클럽과 팬이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한다. 전 세계 수억 명의 서포터 및 디지털 팬들과 함께하는 AS 로마 팬 토큰 런칭은 클럽의 글로벌 팬 참여 전략을 발전시키고 팬층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

AS 로마 최고 매출 책임자 프란체스코 칼보(Francesco Calvo)는 “소시오스닷컴을 파트너로 맞게 돼 기쁘다. AS 로마는 팬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왔다. 소시오스닷컴과 제휴로 AS 로마는 혁신적 방법으로 전세계 글로벌 팬들에게 다가서게 됐다. 팬들 또한 클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보장받았다”고 밝혔다.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re Dreyfus) 소시오스닷컴 최고경영자(CEO) 겸 설립자는 “AS 로마가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 합류해 기쁘다. 세리에 A 레전드 축구 클럽 AS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축구 팬을 위한 세계 최대 글로벌 축구 커뮤니티와 강력한 탑 클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목표는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우리는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를 넘어 엄청난 잠재 고객에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이점을 알릴 기회를 얻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존 팀들의 팬층에 더해 수 많은 스포츠 팬 및 이용자들이 칠리즈와 소시오스닷컴의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막스 라비노비치(Max Rabinovich) 소시오스닷컴의 최고 전략 책임자는 “AS 로마와 같은 훌륭한 클럽과 파트너십을 맺어 영광이다. AS 로마는 풍부한 역사를 자랑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지닌 팀이다. 현대 축구 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정한 글로벌 성장을 위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 니오앱스, 사용자 크게 늘려줄 게임 ‘니오플레이-E’ 새롭게 출시

-니오 사용자를 크게 유입시켜 주고 니오 생태계의 가치를 높여 줄 게임 선보여..

-기존 니오플레이 1이 니오 토큰으로 사용한 반면, 이더리움으로 게임을 하고 리워드 받아..

-니오플레이 내에는 블록체인 기술과 메트릭스 기술, 전자 지갑 등 다양한 기술 적용..

글로벌 SNS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니오앱스(대표 맹정호)는 니오(NEEO)의 사용자를 크게 유입시켜 줄 게임인 ‘니오플레이-E’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니오플레이-E’는 기존 니오플레이 1이 니오 토큰으로 사용한 반면, 이더리움으로 게임을 하고 리워드를 받는 커다란 변동이 있었다.

‘니오플레이-E’는 게임 형식을 빌리 ‘복권’ 시스템이자 플랫폼이다. ‘니오플레이-E’에는 7개의 게임과 키 생성/보관, 지갑 등 기능이 있다. 7개의 게임을 순차적으로 완료하면 1게임마다 1개의 키가 생성된다. 총 7개의 키가 생성되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유저에게 키를 전달해야 한다.

‘니오플레이-E’를 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스토어에서 유료로 구매해야한다. 니오플레이 내에는 블록체인 기술(스마트 컨트랙트 등)과 메트릭스 기술, 전자 지갑 등 다양한 기술이 혼합되어 있는 거대한 플랫폼이다.

‘니오플레이-E’는 이더리움을 넣고 게임을 진행하여 획득한 키를 최대한 빨리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키들이 활성화 되면 전달한 사람이 이더리움을 리워드로 받게 된다. 쉽게 말하면, 최대한 빨리 많은 사람들에게 키를 전달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이다.

게임에서 획득한 키는 직접 친구에게 선물을 할 수도 있고, 키 포털에 올려서 누군가 받아가게 할 수도 있다. 게임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결제 없이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단, 이더리움을 채굴하기 위하여는 키를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 이때 25,000원을 결제하여야 하는 유료 앱이다.

결국 돈을 벌기 위해서 최소한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최대 1,000개의 이더리움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에 로또 보다도 큰 돈을 벌 수도 있는 구조다.

니오앱스 맹정호 대표는 “‘니오플레이-E’는 게임을 쉽게 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새롭게 출시했다.”며 “‘니오플레이-E’가 확산되면 실수요가 증가하고 니오메신저를 비롯한 다양한 니오(NEEO)의 플랫폼이 소개되어 니오의 가치와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니오앱스는 우수한 번역율을 자랑하는 실시간 자동 번역 메신저인 니오메신저(NEEO messenger)를 서비스하는 업체이다. 니오메신저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세계 178개 국가에서 다운로드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외국인 친구 만들기, 외국을 대상으로 한 무역 거래, 해외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SNS 플랫폼인 니오는 채팅 서비스뿐 아니라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앱을 준비 중이다. 음성 대화를 즉시 번역해주는 <NEEO ROBOT>, 해외 어디든지 자기 주변의 니오 친구 들을 찾을 수 있는 <NEEO By you>, 자신의 라디오 방송국으로 청취자를 늘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NEEO RADIO> 등의 서비스가 빠른 시일 내 출시될 예정이다.

▲ 스위스 기업 이모지게임즈와 콜리전스, e스포츠 서비스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스위스 루체른에 본사를 둔 HTML5기반의 모바일 게임 및 광고게임 솔루션 전문 기업 이모지게임즈와 블록체인 전문 기술 기업 콜리전스 (대표 주민수 )가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얼마 전 콜리전스가 서비스를 개시한 블록체인 기반 집단지성 커뮤니티 ‘Talken’을 통해 이모지게임즈의 캐주얼 e스포츠 서비스인 포켓아레나(PocketArean, pocketarena.com)가 런칭될 예정이다. 이로써 게이머들에게 토큰을 통해 보상하는 새로운 개념의 캐주얼 e스포츠 영역이 선보이게 된다.

이모지게임즈는 관련 기업들과 활발한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캐주얼 e스포츠 네트워크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콜리전스는 스위스에 기반을 둔 자회사 ‘Talken’을 통해 커뮤니티를 포함,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으로, 이모지게임즈의 포켓아레나를 자사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런칭하는 것도 이러한 사업계획의 일환이다.

이모지게임즈는 Samsung, BMW, KFC등 전세계 유명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미니게임 Branded Mini-Games라는 전문 솔루션을 이용해 제작하여 서비스를 해왔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반 캐주얼 e스포츠 네트워크인 포켓아레나를 출시하고 활발하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켓아레나는 2012년부터 이모지게임즈가 80억을 들여서 제작한 블록체인 기반 캐주얼 e스포츠 네트워크이며 전세계적으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콜리전스는 보안, 핀테크, 서비스 기획 및 마케팅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멤버로 구성된 팀으로 얼마 전 집단지성에 의해 수집된 국 내외 다양한 토큰 정보에 대해 토큰으로 보상하는 구조의 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Talken을 오픈하였다. 

▲ 원터치 원화 입출금 솔루션 도입 거래소 비트릭스 그랜드 오픈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릭스가 ‘암호화폐 거래소의 차세대 리더’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국내 최초로 ‘스크린 스크래핑’을 활용한 원화입출금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대다수의 암호화폐 거래소는 원화입출금을 위해 벌집계좌를 사용한다. 벌집계좌 방식은 확인이 되지않은 다른 계좌에서도 입금이 가능하고 자금세탁,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 악용되고 △거래소 법인계좌 입출금 동결을 시키는 등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비트릭스 거래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국내최초로 ‘스크린 스크래핑’ 기술을 도입했다. 스크린 스크래핑 기술은 웹 상의 데이터를 보존하여 다른페이지에서 보여주는 기술로, 비트릭스 거래소에서는 인터넷 뱅킹과 동일한 실시간 이체 기능을 구현하는데 활용된다.

비트릭스 거래소의 입·출금절차는 별도 계약이 필요없으며 보여지는 데이터 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만을 추출할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번거로운 절차가 간소화된다. 이와 더불어 비트릭스가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와 차별되는 점은 시중 5개 은행을 통한 원화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스크린 스크래핑 기술에는 이체정보 위·변조방지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이체정보가 위·변조된 경우 이체실행이 자동으로 중단되어 범죄로부터 고객들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고객실수로 인한 오입금도 발생하지 않게 된다. 

비트릭스 측은 “보다 강화된 개인 인터넷뱅킹 입금 절차와 각 은행이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을 이용한 원화입금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과 해킹 등의 보안 문제로 거래소 전체의 입출금이 막히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비트릭스는 오픈을 기념하여 서포터즈 활동 이벤트를 7월 11일부터 7월 26일까지 3주간 진행한다. 이번에 이번트에 당첨된 인원에게는 각 10만원 상당의 토큰이 증정되며 비트릭스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상세 내용은 비트릭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홍선생미술, ‘블록체인 기반의 아트마켓 플랫폼 서비스 방법’ 특허 등록

홍선생미술은 ‘블록체인 기반의 아트마켓 플랫폼 서비스 방법(특허 제10-2000385호)’이 특허 등록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발명은 미술품에 대한 상세정보 기록과 거래내역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기록하고, 컬렉터가 미술작품을 구매하면 판매에 따른 거래금액을 작가, 평론가, 후원자, 큐레이터, 아트 딜러의 기여도에 따라 배분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아트마켓 플랫폼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작가가 미술작품 등록부에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재료, 작업일수, 작품에 대한 상세한 스토리 등을 글 또는 영상으로 철저하게 기록하여 컬렉터가 미술작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한 플랫폼이다. 이번 특허는 미술 작품에 한정되지 않으며 골동품, 엔틱 가구, 와인, 조경, 희귀도서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발명자인 홍선생미술 여미옥 대표는 “미술품의 유통경로를 블록체인 기반을 활용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위조, 변조를 방지하여 작가와 작품을 구매하는 모든 컬렉터나 후원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며 “작가 후원회가 만들어져 작가가 안심하고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특허 등록하였다”고 말했다.

▲ OKEx, OKB 24시간 내 25% 상승… 2.6515달러로 2019년 이래 정점 기록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OKEx는 자사가 발행한 OKB코인이 1.96달러에서 2.6515달러로 24시간 내 24.51% 대폭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2019년 이래 정점을 기록한 것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컨설팅회사 Shinobi Capital는 얼마 전 발표한 평가보고서를 통해 OKB가 일궈낼 또 한번의 도약을 예측했다.

Shinobi Capital 공동 창시자 Jason Hill은 “거래소가 발행한 코인은 디지털 자산시장이 발전하고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는 원동력이다. 2019년 상반기에 거래소 플랫폼에서 발전시킨 일련의 IEO프로젝트가 가동되고 나서 시장에는 호황의 기운이 돌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OKB는 시장의 선두를 달리는 플랫폼 형 코인으로 막강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사용처와 OKEx의 수많은 유저들의 힘을 빌려 OKB는 지대한 발전 잠재력을 지녔다”고 말했다.

Shinobi Capital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컨설팅회사다. 창업투자 측면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OKB 평가보고서에서 OKB의 미래 거래량에 영향을 줄 두가지 요소인 OKChain 메인넷 개발 진척과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는 거래량, 가격모델, 유저수요 등 측면에서 기타 메인 플랫폼형 코인(△BNB △EOS △TRON, TRX)과 비교를 하는 비교 평가 모델을 형성했다. OKEx가 최근 실시한 OKB 환매와 파기 계획은 미래와 현재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보고서는 2020년 연말 OKB의 시장가치는 70.68억달러에 달할 것이고, 지금 단계에서 OKB는 발전이 늦어지는 현상이 있지만 발전 잠재력이 앞으로 더욱 많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다음 라운드의 시장 회복세를 빌려 OKB는 시장에서 상승세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디지털 자산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Notice.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은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