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베트남 최대 자산규모 국영상업은행(BIDV)에 1조원 투자...BIDV지분 15% 취득, 신남방 대표국가 베트남에서 금융 한류(韓流) 주도 본격화

■ 베트남 현지 자산포트폴리오 개선 및 수익원 다변화 추진

■ 향후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금융비즈니스 기반 확대키로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22일 베트남 자산규모 기준 1위 은행이자 4대 국영상업은행의 하나인 BIDV(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의 지분 15%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BIDV는 신주를 발행하고, KEB하나은행은 이를 총 1조 249억원에 인수하는 대규모 계약으로, 정부의 신남방 정책 추진 대표국가인 베트남에서 KEB하나은행의 금융 한류(韓流) 주도가 본격화 할 전망이다. 

BIDV는 1957년에 설립되어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지분 95.3%를 보유한 국영 상업은행으로, 증권사, 리스사, 보험사, 자산관리회사 등을 거느린 자산규모 기준 베트남 1위 은행이자 Vietcom Bank, Vietin Bank, Agri Bank와 함께 베트남 4대 상업은행으로 꼽히는 현지 대형 은행이다. 

BIDV는 2018년말 연결기준 총자산 규모 66.3조원, 순이익은 3,809억원을 시현하는 등 매년 베트남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는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현 상태로도 안정적인 배당은 물론 자본이득도 기대할 수 있는 우량 투자처로 시장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던 중 현지 금융당국의 외자 유치를 통한 금융시스템 선진화 정책과 BIDV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자본 확충 차원의 유상증자 전략이 맞물려 KEB하나은행으로부터 투자를 최종 유치하게 되었다. 

BIDV는 대출자산의 70% 이상이 기업대출로, 성장성 잠재력이 높은 소매금융 확대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를 물색하던 중, PB를 중심으로 한 소매금융과 디지털 뱅킹, 리스크 관리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KEB하나은행을 전략적 투자자로 선정했다. 

BIDV는 KEB하나은행을 시작으로 향후 하나금융그룹의 여러 관계사들과도 점진적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그 동안 베트남에서 하노이, 호치민 2개 지점을 통해 주로 한국계 기업 위주의 영업현황을 보여 왔으나, 이번 계약으로 BIDV가 보유한 베트남 전역 1,000여개의 지점과 사무소, 5만 8천개에 달하는 ATM 등 방대한 영업망을 활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게 됐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현재 기업금융에 편중된 BIDV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리테일 중심으로 개선해 수수료수익 증대 등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한편 KEB하나은행의 선진 리스크관리 기법을 전수함으로써 투자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며 “향후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의 베트남 내 금융비즈니스 기반 확대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손님행복위원회 아이디어 우수제안자 시상식 개최 

- 손님 및 직원 아이디어를 손님행복위원회 통해 경영 전반에 즉시 반영

- 손님의 기쁨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기업문화 및 소비자중심 경영문화 확립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22일 을지로 신축 본점에서 「손님행복위원회 아이디어 우수제안자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손님의 입장에서 바라 본 불편사항 및 불합리한 관행을 제거함으로써 소비자 중심의 경영문화를 확립코자 출범한 하나금융그룹의 손님행복위원회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손님과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6월 30일까지 진행된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통해 1,915여 건의 다양한 의견이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서 총 483건의 개선과제를 도출했다. 

KEB하나은행은 손님행복위원회를 통해 손님과 직원이 낸 아이디어를 심사해 선정한 결과를 경영 전반에 즉시 반영했다. ▲전 영업점 와이파이 설치 ▲방문 없이 비대면 채널을 통한 제신고 ▲하나원큐신용대출 출시 등을 통하여 손님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한 차원 높여 손님불편을 제거했다. 

이날 개최된 손님행복 아이디어 우수제안자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손님 10명과 직원 11명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수상자들은 “은행장이 직접 주재하여 시상하는 등 손님중심경영을 체감할 수 있는 자리였으며, 제안된 아이디어가 소비자 편의성 증대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손님행복위원회의 다양한 활동으로 KEB하나은행이 한 단계 성숙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 손님이 무엇이 필요한지 미리 알고, 먼저 찾아서 손님의 불편을 없애고, 편리함을 높여, 항상 새로운 경험가치를 제공하는 KEB하나은행이 되겠다”며, “손님경험 혁신을 위해 은행장이 직접 나서서 과감히 고쳐 나가겠으며, 소비자 중심 우수 아이디어를 경영 전반에 즉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손님행복위원회를 통해 손님의 입장에서 불편을 느끼는 제도, 관행 및 프로세스, 시스템 등을 적극 제거하여 ‘손님의 기쁨’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소비자중심 경영문화를 확립하고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에 앞장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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