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P2P

최근 최저 연 9% 초반 금리로 최대 2억원까지 빌려주는 ‘정직한 아파트담보 대출’ 상품을 출시한 P2P업체 어니스트펀드. 만기 전액상환 방식으로 대출기간은 12개월입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해당 상품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귀띔했습니다. 정부의 대출 규제로 은행 대출의 문턱이 높아지자 P2P 부동산 담보 대출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것입니다. 


P2P업체는 현재 대부업으로 분류돼 있어 대출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또 은행권의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 대한 LTV(담보인정비율)가 40%인 반면 P2P업체의 개인 부동산담보 대출의 경우 LTV를 최대 80%까지 적용하고 있습니다. 10억원짜리 아파트의 경우 최대 8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셈입니다. 


한국P2P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개인 부동산담보 누적대출액은 1,377억원으로 전달보다 119억원 증가했습니다. 올 들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던 P2P 부동산 담보 대출액 추이는 8·2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8월부터 급증세를 나타냈습니다.  


P2P 부동산담보대출의 경우 대부분 후순위로 연 10~13%대 금리를 적용받아 금리 매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이미 1금융권의 대출을 끼고 있어 추가 대출이 필요한 수요자들에게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또 대부업체 등에서 20%대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다가 상대적으로 금리가 저렴한 P2P대출로 넘어오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P2P 투자자들은 최근 p2p업체의 연체율과 부실률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그동안 2% 미만에서 등락을 보이던 P2P대출 연체율은 지난 7월 이후 일부 대형업체의 연체율이 급등하면서 10월말 6%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특히 P2P 주택담보대출은 주로 후순위 대출이기에 대출금 전액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