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ㅣ 은행연합회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31일 배포한 신년사를 통해 "금융과 IT기술의 융·복합이 본격화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소비자의 행동패턴 등 금융수요 자체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금융산업이 지속적인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금융서비스를 개발·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 혁신 및 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금융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금융산업의 내실을 다질 것을 강조하며 "금융회사별 강점을 살린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사업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해 신성장동력을 찾고 수익성을 제고해야 한다"며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 혈맥으로서 금융산업 역할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기술금융 활성화, 모험자본 육성 등을 통해 중소·벤처 등 혁신기업의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이 적절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 금융산업이 경제의 생산성과 역동성을 높이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국내외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 진단하며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금융권이 함께 합심해 가계부채의 질적 개선, 시장중심의 기업 구조조정, 금리상승 시 고객의 대출 상환부담 증가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리스크 요인드을 관리하고 자산건전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회장은 사람의 마음이 모이면 태산도 옮길 수 있다는 뜻의 '인심제 태산이(人心齊 泰山移)'를 제시하며 "금융인들이 지혜와 뜻을 함께 모아 협력하고 노력하면, 우리 금융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