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비트코인(BTC),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유사 통화 “한국보다 한 단계 위”,미국 내 베네수엘라 정부 자산 동결…비트코인 수요 급증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8월 8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비트코인(BTC),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유사 통화 “한국보다 한 단계 위”

비트코인은 10년 동안 존재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해 현재 지구상에서 11번째로 큰 유사 통화가 되었다고 7일(현지시간) 뉴스비티씨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가총액이 2,000억 달러를 조금 넘는 비트코인은 이제 한국, 호주, 캐나다, 브라질의 통화 공급량보다 많다. 이에 트위터 사용자 ‘리듬 트레이더(Rhythm Trader)’는 “비트코인은 현재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통화이며, 일반 대중(grassroots)에 의해 익명으로 만들어진 9페이지짜리 종이 백서만 가지고 이것을 얻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CEO, 사무실, 마케팅 부서도 없는 은행(비트코인)을 선택했고 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Bitcoin has grown exponentially over its decade long existence. So much so that it is now the eleventh largest form of finance on the planet, larger than currencies of many powerful nations.)

▲ 삼성, 새로운 서비스로 블록체인 댑(DApp) 키트 확장, 지갑 업데이트

삼성이 두 개의 새로운 서비스로 블록체인 및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확장했다고 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와 공유한 보도자료에서 주피터(Jupiter)라는 디지털 분석 댑과 QR 코드 기반 암호화폐 지갑 마스(Mars)를 갤럭시 S10 및 최신 버전의 삼성 스마트폰에 통합했다고 밝혔다. 주피터는 마이크로스프트의 애저(Azur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하는 트러스트버스(TrustVerse)의 인공 지능 기반 가격 예측 및 분석 기능을 활용한다. 두 번째 앱인 마스(Mars)는 사용자가 QR 코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p2p(Peer to Peer)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QR 코드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복잡한 주소 입력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핑 오류나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South Korean tech giant Samsung has expanded its blockchain and 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 Software Development Kit with two new services.)

▲ 트럼프, 미국 내 베네수엘라 정부 자산 동결…비트코인 수요 급증

미국과 베네수엘라의 대립이 첨예화되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권은 최근 베네수엘라 정부의 전 자산 동결을 명령하고 베네수엘라에서는 암호화폐·비트코인의 거래량이 최대치를 갱신했다고 7일 코인텔레그래프 재팬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정부의 경제 제재 강화로 향후 점점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베네수엘라에서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어, 개인간(P2P)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로컬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볼리바르와 비트코인 주별 거래량은 8월 3일 시점에서 과거 최고치를 갱신했다. 7월 20일(현지시간)에도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거래량이 더 증가하고 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고, 비트코인은 베네수엘라인에게 가치를 보존하는 피난 통화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今回の米国とベネズエラの対立先鋭化に伴い、現地でのビットコイン需要はさらに上昇する可能性もあるだろう。)

▲ 암호화폐 분석가, 바이낸스 CEO 창펑 자오에 “이번 달 안에 비트코인이 8,000 달러로 하락하지 않으면 10 BTC 줄게”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CEO 창펑 자오가 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윗을 통해 “비트코인 하락에 내기하지 마라”라고 언급한 글에 암호화폐 기술 분석가인 크라비(Krabby)는 그 의견에 반대했다고 말했다. 크라비의 트위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하락에 걸지 말라고? 그래, 난 동의하지 않아. 이번 달 8,000 달러 아래로 추락하지 않는다면, 10 BTC를 보내줄게”라고 전했다. 이에 한 트윗 사용자는 “창펑 자오는 10 BTC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며, “만약 이번 달 8,000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나에게 보내주라. 이렇게 하면 몇 년 동안 사기로 잃어버린 내 BTC를 찾을 수 있다”고 자신의 주소를 올리는 재미있는 반응도 이어졌다. 한편 창펑 자오는 아직 이에 대한 답변을 하지 않은 상태이다.

(Don’t bet against bitcoin? Okay, well I disagree, if it doesn’t crash back below 8k this month, I’ll personally send you 10 BTC.)

▲ 中 정부 해커들, 타겟 목표는 ‘암호화폐 회사들’

사이버보안업체 파이어아이(FireEye)는 8월 2일 발간된 보고서에서 중국 해커들이 암호화폐와 비디오 게임 기업에 대한 공격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국가 정보 기관인 APT41은 “중국의 5개년 경제 개발 계획에 부합하는 방식의 산업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파이어아이 연구진은 “합병이나 정치행사 등 임박한 사건을 앞두고 정보 수집에도 이 단체가 투입된다”고 주장했다. APT41이 목표로 하는 산업에는 헬스케어, 하이테크(세미나 배터리, 전기자동차), 미디어, 제약, 소매, 소프트웨어, 통신, 여행 서비스, 교육, 비디오 게임 그리고 암호화폐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상 국가로는 프랑스, 인도, 이탈리아, 일본, 미얀마, 네덜란드, 싱가포르, 한국, 남아프리카, 스위스, 태국, 터키, 영국, 미국 그리고 홍콩이 있다.

(Chinese state hackers are performing attacks against cryptocurrency and video game enterprises, cybersecurity company FireEye claims in a report published on Aug. 2.)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