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스넷 '언베일드 쉬' 행사 현장. 발표에 나선 팍스넷 자회사 쉬 코리아 전하진 대표이사

블록체인 메신저 앱 서비스 오는 10월 오픈...팍스넷 자체개발 메인넷 ‘그리다’ 생태계, 블록체인 메신저 ‘쉬’로 확장 포문

코스닥 상장기업 팍스넷이 지난 9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본사 건물 컨퍼런스홀에서 ‘언베일드 쉬(Unveild Shh)’ 블록체인 메신저 앱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했다.

다가오는 10월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는 블록체인 메신저 쉬(Shh)가 첫 공개된 이날 설명회에는 팍스넷 박평원 대표이사, 전하진 한국블록체인협회 고문 겸 팍스넷 자회사 쉬 코리아 대표이사 그리고 주요 임원진을 비롯해 10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설명회 발표자로 나선 쉬 코리아 전하진 대표이사는 “오늘 날 ‘새로운 세상’이라는 키워드로 다가온 블록체인을 통해, 우리는 단순한 사이버넷 상 소통이 아닌 거래와 지적가치의 교환, 공유까지 가능한 올라운드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블록체인으로 구축된 온라인 공간에서는 향후 무궁무진한 지적가치가 창조될 것이며, 메신저 쉬는 이 가운데 중추적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고 운을 뗐다.

# 메신저 쉬, 보안 특화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소통과 결제, 다양한 댑(dAPP) 서비스로 진화 

전하진 대표는 이날 블록체인 메신저 쉬는 단순 소통을 벗어나 결제 및 뱅킹, 공동체 지원을 비롯해 향후 다양한 댑 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개발됐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이 모든 기능들이 오늘 날 보안 체계의 정점으로 언급되는 블록체인 체제 내에서 구현된는 점은 그간의 메신저 서비스 중 첫 사례라며 의미를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블록체인 메신저 쉬의 각종 기능 시연도 이어졌다. 전하진 대표는 대화 기능들이 암호화되고, 아울러 채팅방 퇴장과 함께 모든 데이터들이 삭제되는 ‘시크릿 채팅’ 기능을 비롯해 개개인만의 자유로운 패턴 구성으로 무한에 가까운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는 ‘핑거 액션’, 쉬 사용자 간 별도의 전화번호 유출 없이 QR코드로 네트워킹을 가능케 하는 ‘큐로’ 등 블록체인 메신저 쉬 만의 대표 기능들을 소개했다.

전하진 대표는 “오는 10월 오픈 예정인 쉬 메신저의 경우, 현재 글로벌 유수 기업들로부터 제휴 서비스 요청을 받고 있으며, 이 중 한곳과 대대적 글로벌 론칭 이벤트를 기획 중인 상황”이라며 “비밀 유지 협약에 따라 세부 내용은 밝히지 못하지만, 론칭 이후 단기간 내 폭발적인 유저 확보가 이어질 수 있을 정도의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팍스넷은 쉬에 결제, 송금 등의 뱅킹 시스템을 비롯해 식당 주문 및 대기 현황 알림, 실시간 쇼핑 등의 기능까지 탑재해 향후 생활문화 전반에 걸친 올라운드 블록체인 메신저로 진화시켜 가겠다는 계획이다.

# 팍스넷 자체개발 메인넷 ‘그리다’ 생태계, 블록체인 메신저 ‘쉬’로 확장 포문 

팍스넷은 이날 설명회에서 블록체인 메신저 쉬를 품은 블록체인 메인넷 ‘그리다(GRIDA)’ 생태계 확장 계획도 함께 선보였다.

메인넷이란 새로운 블록체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네트워크 환경을 말한다. 팍스넷이 자체개발한 메인넷 ‘그리다’는 오늘 날 블록체인 기술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손꼽히는 초당 거래량(Transaction Per Second, TPS)이 200,000TPS에 이른다. 업계 최초 탈중앙화 노드 분산 방식으로 모든 데이터 전송을 1.5~3.0초 안에 가능하도록 구현해냈다. 현재 비트코인(BTC)이 600초당 7TPS, 이더리움(ETH)이 25초당 25TPS, 카다노(ADA)가 15초당 250TPS 가량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그리다’ 관련 발표자로 나선 팍스넷 블라디 슬라브(Vladyslav Gyrych) 개발본부장은 “그리다는 오캐멀 프로그래밍 언어를 채택해 보안과 상호작용, 에러복구 등의 시스템까지 갖춘 업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블록체인 메인넷”이라며 “그리다 생태계 내에서 개발된 블록체인 메신저 쉬는 모든 데이터를 400 바이트로 통일해 분산 전송하는 탓에 유저들은 진화된 데이터 처리 속도와 추적 불가능한 보안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회사 측은 향후 그리다를 통해 오늘 날 각종 인증 기능을 대체하는 △디지털ID 발급, 기존의 중앙화 서버보다 빠르고 추적, 해킹이 불가능한 데이터 스토리지 △클라우드 엑스(X) 등의 서비스도 선보여 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