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후오비코리아
사진=후오비코리아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후오비,ISDA,종근당홀딩스,람다256,메가존클라우드,IBM,타타 커뮤니케이션즈,헤데라 해시그래프外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 와이어

▲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 ‘댑 라이브’ 성료

해커톤, 웨이키TV 우승… 댑의 현 상황 알아보는 세미나, 콘퍼런스 함께 진행해 

블록체인 멘토링 카페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가 주관한 ‘후오비 코리아X웨이키체인 댑라이브(D’APP Live)’ 행사가 250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료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개최된 댑라이브는 후오비 코리아와 웨이키체인이 공동으로 주최한 소규모 블록체인 콘퍼런스다.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댑의 기술과 트렌드를 짚어보겠다는 주제 아래 열렸다. 

이번 행사엔 250여 명의 넘는 투자자가 참석했으며 후오비 차이나 CEO를 비롯해 20여 명의 블록체인 전문가가 패널과 연사로 참여했다. 특히 웨이키체인 외에도 그라운드 엑스의 클레이튼과 관련 댑들이 참여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행사를 통해 댑 관련 트렌드에 대한 고찰과 함께 참가자들이 네트워크 구축해 블록체인 산업을 발전시키길 바란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D’APP LIVE를 통해 진행한 기술 세미나에서는 웨이케체인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블록체인의 활용성 및 댑에 관해 설명했다.

같은 날 기조 연설자로 나선 임관령 후오비 코리아 거래소 사업본부장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온 것과 같이 암호화폐 거래소도 지속적으로 변화해나가고 있다”라며 “이 같은 변화 속에서 댑의 생태계 발전을 위해 유동성, 상호 운영성, 접근성 등을 갖춰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디앱의 생태계, 상용화, 블록체인을 활용한 댑들이 어떻게 시장을 진입하고 운영하는지에 대한 주제로 스피치가 진행됐다. 

한편 댑라이브와 함께 2일부터 진행된 해커톤의 우승팀은 ‘웨이키TV’로 3,200TPS에 달하는 웨이키체인을 활용한 디앱이다. 블록체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국가 간의 장벽을 허물고, 글로벌 BJ들이 배틀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시청자들도 적극적인 참여를 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승 팀에게는 총 20,000달러의 상금과 함께 웨이키체인 본사 초청이 부상으로 수여됐다. 

이날 진행된 해커톤은 총 20개 팀이 참여 신청했으며, 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24시간 동안 웨이키체인의 댑의 개발을 진행했다.

▲ ISDA, 여성 블록체인 인력 양성을 위한 인큐베이팅 나선다

비커밍 펠로우십은 비트코인재단 이사회의 브록 피어스 회장, 유엔미래포럼의 박영숙 회장, 김 대표가 공동 설립한 BPF재단의 주최로 문을 열었다.

여성 블록체인 창업가 펠로우십은 여성 블록체인 인력 양성을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펠로우십(블록체인 교육) △인턴십 △인큐베이팅(창업 지원교육) 3단계로 진행된다. ISDA는 인턴쉽을 지원하는 과정에 파트너로 함께 한다.

ISDA 관계자는 "올해 출범한 글로벌 유소년 데이터 플랫폼이다. 4차 산업 시대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우수 유소년 선수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ISDA의 유소년 맞춤형 데이터관리 플랫폼은 기존에 프로 레벨의 선수들이 활용하고 있는 고가의 경기분석 장비와 기술을 유소년 선수들도 아주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선수들의 뛴 거리, 속도, 심박수, 훈련량 등 각종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훈련법을 찾아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4차산업 시대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상위2% 엘리트에게만 제공되던 서비스를 나머지 98% 선수들도 누릴수 있도록 제공하고 이를 통해 유소년들이 축구에 대한 즐거움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IBM, 타타 커뮤니케이션즈 헤데라 해시그래프 플랫폼 운영 위원회 멤버로 합류

-  IT, 금융, 법무,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39글로벌 대기업으로 구성된 운영 위원회 추가 멤버 공개
- 헤데라 플랫폼의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거버넌스 이익 극대화

차세대 분산 원장 플랫폼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가 플랫폼 운영을 위한 위원회의 추가 구성원으로 IBM, 타타커뮤니케이션즈(Tata Communications)가 합류한다고 12일 발표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소프트웨어 회사인 스월즈사(Swirlds. Inc.)의 공동창립자 리먼 베어드와 맨스 하몬이 만든 해시그래프 기반의 차세대 분산 원장 플랫폼으로 자체 개발한 해시그래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블록체인의 높은 수수료와 전력 소모량, 낮은 확장성을 극복하는 프로젝트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운영 위원회는 글로벌 39개 대기업만이 참여하며 노무라 홀딩스, 도이치 텔레콤, 스위스콤 블록체인, DLA 파이퍼, 마가진 루이자 등이 지난 1차 위원회 구성원으로 발표되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 위원회는 헤데라 플랫폼의 코드 업데이트, 노드 정책 결정, 네트워크 참여자 선정 등 다양한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운영위원회는 해당 기업이 산업 분야에서 쌓은 전문성과 평판을 기반으로 위원회가 공익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지하며 헤데라 거버넌스의 신뢰와 이익을 극대화 하게 된다. 

IBM 블록체인 테크놀로지의 부사장 제리 쿠오모(Jerry Cuomo)는 “헤데라 해시그래프 플랫폼 운영위원회의 새로운 일원으로 합류하게 되어 기쁘다”며 “IBM의 하이퍼레저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의 관리 및 구축에 사용되는 표준 기업이며, 우리는 헤데라 해시그래프가 기업 내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개선하여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타타커뮤니케이션즈의 벤처 혁신 본부장은 “분산 원장 기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등 기술 혁신은 조직과 사람이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바꿔놓는다. 새로운 기술은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전 세계 고객의 디지털로의 전환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며  “타타커뮤니케이션즈는 더욱 넓어진 디지털 경제 세상에서 분산 원장 기술의 잠재력을 전달하고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운영 위원회의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맨스 하몬(Mance Harmon) CEO는 “전 세계 선도 기업인 IBM과 타타 커뮤니케이션의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 위원회 합류를 축하한다. 헤데라 해시그래프가 만든 운영 위원회 분권형 지배구조에 대한 선구적인 접근방식은 공정하고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며, 해시그래프 알고리즘은 기업 고객이 요구하는 보안과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며 “운영 위원회는 전 세계에서 각기 다른 분야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들은 모두 더 나은 디지털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 종근당홀딩스·람다256·메가존클라우드,‘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얼라이언스 플랫폼’ 사업 공동 추진

‘람다(Lambda)256’(대표 박재현), 종근당홀딩스(대표 우영수), 국내최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 메가존클라우드(공동대표 이주완, 조원우)가 블록체인에 기반한 헬스케어 통합 리워드 플랫폼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기존 마일리지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 가치를 제고하고 건강기능식부터 운동까지 통합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할 예정이다.

통합 리워드 플랫폼은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운동, 다이어트 등 각종 온·오프라인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고객 혜택 및 관심 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게 된다. 이용자는 혜택이 개별 업체에 한정되었던 기존 리워드 프로그램 대신에 건강과 관련된 관심 상품과 각종 포인트, 마일리지, 할인 쿠폰 등을 보다 편리하게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전통 헬스케어 분야가 아니어도 건강을 테마로 한 파트너들을 적극 확보해 이용자가 개인화된 건강관리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얼라이언스 참여 파트너들은 제휴 파트너 간 회원풀 및 리워드 혜택 공유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파트너들이 연관 높은 고객 풀(Pool)을 공유하고 플랫폼을 통한 크로스오퍼링(Cross-offering)도 가능해, 해당 플랫폼이 가져올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또한, 해당 플랫폼의 가치와 이용자의 혜택은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회사가 많아질수록 점점 더 커지는 구조다. 블록체인을 통해 개별 회사의 기존 시스템 간 물리적인 통합 없이도 손쉽게 새로운 회사가 계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얼마든지 가능한 시나리오다.

플랫폼 개발은 람다256의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 대표 제약기업 종근당, 건강기능식품 전문회사 종근당건강 등 헬스케어 전문 기업들을 가족사로 두고 있는 종근당홀딩스의 노하우와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파트너 최고 등급인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Premier Consulting Partner)사 메가존클라우드의 블록체인 보안 및 24/7 무장애 운영 역량이 더해질 예정이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종근당홀딩스 우영수 대표는 “종근당 그룹의 전문적인 헬스케어 컨텐츠와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이 만나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게 됐다”며, “통합 리워드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람다256 박재현 대표는 “최근 현대인의 최대 관심사인 헬스케어 분야와 얼라이언스 형태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결합하면 상당한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메가존클라우드 조원우 대표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클라우드는 대규모 개인 데이터를 다루는 미래형 헬스케어 서비스의 혁신을 현실화할 수 있는 근간”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신기술이 나오기 바란다”고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은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