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스모신소재 충주공장
사진=코스모신소재 충주공장

코스모신소재,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설비 증설에 430억 투자...전기자동차 및 에너지저장장치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배터리 소재 사업 확대

코스모신소재㈜(005070, 대표 홍동환)가 EV(전기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자장치)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배터리 소재인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설비 증설에 우선 430억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전까지 코스모신소재의 이차전지 양극활물질의 주 생산품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기기에 사용되는 LCO계열의 양극활물질이었으나, 2018년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설비를 신설하여 고객사 확보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최근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본격적으로 중,대형 전지에 사용되는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사업을 확대하고자 추가로 설비 증설을 결정한 것이다.

이번 증설은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을 연산 5,000톤 이상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며,  증설 부지와 건축물은 시장 상황에 따라 즉시 추가 증설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연산 15,000톤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투자로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의 생산능력을 연산 3,000톤에서 8,000톤까지 끌어 올리고 시장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수요가 정체되고 있는 소형전지용 양극활물질 설비도 중,대형 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전환하여 연산 5,000톤의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결국 중,대형전지용 양극활물질의 생산규모는 연산 13,000톤이 확보되며, 시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모신소재가 이번 투자로 ESS 및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NCM 양극활물질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함으로 해서 향후 매출 및 손익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