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까지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17개 기관 총 30대의 자율주행차가 약 19만km를 주행·무사고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기관은 교통안전공단(2대), 기아차(2대), 네이버랩스(1대), 만도(1대), 삼성전자(2대), 서울대(4대), 쌍용차(1대), SK텔레콤(1대), LG전자(1대), 자동차부품연구소(1대), KT(1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소(1대), 한국과학기술원(1대), 한국전자통신연구소(2대), 한양대(2대), 현대모비스(1대), 현대차(6대) 등이다.


2016년 말 주행실적은 약 2만6000km(11대)에 불과했지만 정부가 2016년 11월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가 전국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중복 등록차량 등에 대한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임시운행허가 기관과 주행거리도 7배 이상 증가하게 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한 2016년 말까지 자동차 제작사가 전체 주행실적의 대부분(75%)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에는 현대모비스, LG전자 등 부품·IT업계의 주행실적 비중이 크게 증가(6%→38%)했다.


자율주행차의 주요 주행지역을 살펴보면 경부·영동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서울 및 경기지역(여의도·화성·의왕 등)이었다.


이는 주로 제작사·연구소가 화성·의왕에 위치해 있으며, 레벨3(Level3) 수준의 자율차를 연습하기 위해 고속도로 구간을 많이 활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개발기관들이 자율주행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전용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와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국토부는 자율차가 축적한 주행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센터를 올해 말까지 구축해 연구기관들이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