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물인터넷, 드론 등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철도 안전성을 높인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체계 구축 기본계획(2018~2027)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철도 분야의 사고·사망자수는 감소했으나 감소율이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방식으로는 안전개선이 쉽지 않다고 판단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차량관리 분야에 사물인터넷과 센서를 활용해 차량부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로봇 제어설비 등으로 자동 정비를 실시한다. 또 드론을 이용해 시설물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첨단 장비로 유지보수를 할 계획이다.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예방 시스템도 구현할 방침이다. 


인공지능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졸음과 피로 등을 인지해 위험을 실시간으로 경고하는 가상현실 등을 활용한 비상대응 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위험관리 분야의 경우 사고 사례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고위험을 예측하는 한편 지능형 CCTV,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철도보안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체계 실행으로 2016년 기준 운행거리 1억km당 사고 7.5건을 2022년 5.3건, 2027년 3.7건 등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망자수는 1억km당 2016년 12명에서 2022년 8.4명, 2027년 5.9명을 줄일 계획이다. 


국토부는 철도안전정책관을 단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행실적을 점검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선도적으로 철도 분야에 적용해 모두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