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기는 규제하고 블록체인(Blockchain)은 육성겠다는 입장을 누누이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블록체인은 일종의 디지털 거래 장부로, 정보가 담긴 블록(block)을 네트워크 참여자들 사이에서 공유하면서 이를 사슬(chain) 형태로 연속해서 암호화하는 시스템이다. 


 거래 내역을 저장하는 중앙 서버가 필요 없고 모든 블록을 위·변조하는 게 어려워 보안성이 높고 처리 절차가 빠른 특징을 갖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이미 2015년 블록체인을 미래사회를 바꿀 21개 기술 가운데 하나로 꼽기도 했다. 


◇과기정통부, 투기와는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개발


 과기정통부는 최근 투기 문제와는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발전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7일 "지난해 12월 초부터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회의에 참여, 가상통화와 블록체인 이슈에 정부 공동으로 대응해 왔다"며 "가상통화 투기 문제와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는 정부차원의 일원화된 정책방향을 지속 밝혀온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작년 7월 취임 이후부터 현재까지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와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분리해서 고려해야 한다는 정부차원의 공통된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통화를 블록체인과 같이 섞여 보지 말고 분리해 봐야 한다. 블록체인은 내년에 과기정통부가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후에도 유 장관은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충분한 역할을 다하겠다"거나 "블록체인을 4차산업혁명에 중요한 축으로 보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발전의 중요성을 수차례 밝혀왔다. 


◇지난해 사물인터넷에 블록체인 접목...기술과제 수행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블록체인 기술개발을 위해 다양한 과제를 수행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과제들이 주였다. 


 과기정통부는 우선 현 IoT환경이 데이터 위변조와 비인가된 기기의 접근, 기기제어의 오류 등의 위험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IoT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연동한 신뢰성을 제고했다. 


 이어 IoT 플랫폼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시도됐다. IoT 디바이스가 분산화돼 안전하고 빠른 정보교환이 요구됨에 따라 블록체인의 합의기술과 고성능 스마트커트랙트 실행 기술이 도입됐다. 


 아울러 IoT 환경에 어울리는 블록체인 엔진 및 연계 기술도 개발이 추친됐다. 다양한 오픈소스 기반의 분산장부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최적화된 사물인터넷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블록체인 단점 보강하는 원천기술 연구 주력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보강해 현실화할 수 있는 원천기술 개발에 매진할 방침이다. 


 우선, 블록체인 기술이 대용량 데이터 유통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실제로 블록체인이 최초로 도입된 비트코인의 총 거래내역은 140기가바이트(GB)에 불과하다. 이를 통해 대용량 의료정보, 음악 영화 등 콘텐츠 등 신뢰성있는 데이터 교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블록체인 거래가 비정상 상황에 대비할 모니터링 기술도 개발한다. 블럭을 만들어 내는 노드간 거래는 자율적인 합의 과정에 의해 진행되지만 특정 상황에 대비는 되지 않았다.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해 악의적인 블록체인 노드, 특정 노트의 거래 집중 등 상황에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스마트계약 검증기술도 개발된다. 스마트계약은 개방성으로 인해 다양한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오류와 오동작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스마트 계약의 오류·실행 검증 기술 개발을 통해 스마트 계약의 안전성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더해 스마트계약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개인정보 보호와 취약점 분석도 나선다.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코드는 공개되기 때문에 계약 상태를 유추하거나 악의적인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관련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공모한다. 현재 블록체인은 확장성과 실시간성에서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르는 실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알고리즘을 공모키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 외에도 블록체인 컨퍼런스, 인력양성, 실태조사 등을 통해 블록체인이 4차산업혁명 구현을 지원하는 기반기술로 자리매김하도록 체계적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라며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가칭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