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로봇용 스마트 기준 준수 구동장치(smart compliant actuators, 이하 SCA)의 개발업체인 INNFOS가 베이징에서 8월 20~25일 개최된 세계 로봇콘퍼런스 2019(World Robot Conference, 이하 WRC)에서 SCA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전시했다.

INNFOS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로봇 대회인 WRC에는 러시아,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한국,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 등 국가에서 3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해 기조연설을 하고 식견을 공유했다. 이 대회에서는 세계 주요 로봇 기업들이 최신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했다"며 "INNFOS의 SCA 제품군은 QDD 프로(QDD Pro) 시리즈(고조파 감속기 탑재), QDD시리즈(유성 감속기 탑재), QDD 라이트(QDD Lite) 시리즈(복합소재 기반 유성 감속기), DD시리즈(감속기 탑재 안 함)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SCA 제품은 INNFOS의 집적, 고정밀, 고성능, 신축성 있는 제어 분야 첨단 기술뿐만 아니라 로봇의 스마트 관절을 개발하는 강력한 역량을 잘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INNFOS는 서보 모터, 고정밀 구동장치, 고정밀 암호기, 고정밀 감속기 등을 고도로 집적한 통합 서보 제품인 INNFOS SCA를 중국 로봇 하드웨어 업계에서 최초로 개발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9에서 INNFOS SCA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마인즈(CloudMinds) XR-1로봇이 발표되자마자 즉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INNFOS SCA는 중국의 고성능 로봇 분야 기술 격차를 줄여주고 중국의 서보 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 기반을 구축했다.

INNFOS는 WRC에서 두 가지 신제품을 발표했다. 그중 하나는 4족 보행 로봇용으로 설계된 납작한 구동장치인 QDD-NU80이다. 다른 하나는 표준INNFOS SCA의 일부 금속 부품을 복합소재로 대체해 로봇 개발업체의 비용을 크게 줄여주는 QDD라이트 시리즈이다.

로봇은 과학 및 투자 부문에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현재 보스턴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가 개발한 스폿미니(Spotmini),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가 개발한 미니 치타(Mini Cheetah) 및 세계 최초 자율 해안 로봇인 애니멀(ANYmal) 등을 포함한 다수의 잘 알려진 4족 보행 로봇이 부상했다. 최근 몇 년 동안 4족 보행 로봇이 다양한 국제 로봇 경연대회에 나왔고 많은 기관과 대학들이 4족 보행 로봇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4족 보행 로봇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함에 따라 4족 보행 로봇 구동장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INNFOS가 4족 보행 로봇 개발의 가속화를 위해 특별히 설계한SCA인 QDD NU80을 선도적으로 출시했다.

RC서보는 수요가 적은 로봇 장난감에 가끔 사용되는 반면 서보 모터는 산업용 로봇에 더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저성능 RC서보와 고성능 서보 모터 사이에는 격차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INNFO가 이 같은 격차를 완전히 메워주는QDD라이트 시리즈를 출시한 것이다. 이제 로봇 개발 업체들은 고집적, 고성능 스마트 관절을 훨씬 낮은 가격에 구입해 연구 개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