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위블락,마이크레딧체인,미디움,유블렉스,후오비코리아,리플,이오스,이더리움,라이트코인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제주 1호 블록체인 기업 위블락, 서울시 최초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Start-Up Seoul 2019'에 참가

전 세계 스타트업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스타트업 성장의 기회를 찾고, 비전을 공유하는 서울 최초의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인 ‘Start-Up Seoul : Tech-Rise 2019’에 위블락이 참가한다. 

위블락은 9월 5일부터 6일까지 2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테스트베드 서울 박람회에서 부스를 운영한다. 또한, 기업의 혁신기술과 제품이 공공 구매로 연계되고, 초기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기술 피칭대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20개국·200개 스타트업·300개 국내외 플레이어가 참가한다. 특히 스타트업 생태계 조사기관 스타트업 게놈의 설립자인 J.F.고디어 대표와 싱가포르 벤처캐피탈 그랩벤처스의 크리스 여 대표, 프랑스 액셀러레이터 크리에이티브 밸리의 얀 고즐렁 대표 등 미국·유럽 전문가 60명을 비롯해 액셀러레이터 10개 기관, 투자자·스타트업 130개가 참가한다.  

위블락 홍준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 서비스인 페이웍과 오프라인 사용자 행동 기반 보상 서비스인 줍줍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생소한 일반 시민들도 서비스를 접해볼 수 있는 이번 자리를 시작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마이크레딧체인-서울대 연구팀, 선물경제학의 실용 가치 확인

-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 공동연구 중간 결과 도출, 관련 특허도 출원

사용자 간의 친분 기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블록체인 기반 CNS(Closeness Networking Service) '굿모닝'을 운영하는 마이크레딧체인(대표 김우식)이 서울대 연구팀과 함께 선물 경제학의 실용 가치를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마이크레딧체인은 지난 7월부터 서울대학교 수학기반산업데이터해석연구센터(이하 산업수학센터)와 함께 굿모닝 서비스 사용자 약 17만명의 실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2차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는 굿모닝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향력 분석과 평가 방법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 네트워크의 구축 방안과 시각화 방법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굿모닝 서비스는 재화를 선물로 나눔으로써 물질적 필요를 충족하는 `선물경제`에 기반한 서비스이다. 개인당 24시간 마다 5개씩 생성되는 ‘씨앗’을 타인에게 선물하여 안부인사를 전하면, 선물 받은 씨앗이 일정 비율에 따라 토큰화가 가능한 `열매`로 전환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선물 기반 네트워킹이 참여자간의 신뢰지수(Credit Index)를 추론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론이 될 수 있으며, 여기서 생성된 데이터가 상업적 활용 가치가 충분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에 앞서 마이크레딧체인은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신뢰지수 창출에 대한 수학이론을 블록체인 및 디지털 금융 산업에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동 연구를 1차 진행했다.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대 산업수학센터 국웅 교수는 "굿모닝 씨앗 선물의 실 데이터를 분석하며 부정 사용자인 어뷰저(Abuser)에 대한 판단과 다양한 특성의 친분 그룹핑을 위한 방법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추가로 주변인에 대한 영향력과 상호작용에 대한 신뢰 지수를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크레딧체인 '굿모닝'에 적용한 선물 기반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해 특허를 출원했다. 특허명은 '블록체인 참여자 보상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COMPENSATING FOR BLOCK-CHAIN NETWORK PARTICIPANTS)이다.

▲ ‘10만 TPS’ 미디움, 블록체인 산학협력체제로 정보보호 견고성 높인다

-고려대학교 블록체인연구소의 참여로 더욱 견고한 블록체인플랫폼 구현에 앞장서..

-미디움은 최근 테스트넷 오픈, 하이퍼레저캘리퍼(Hyperledger Caliper) 기준, 10만 TPS 이상 구현..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기반의 블록체인을 통해 처리속도 혁신적으로 개선..

4차산업의 화두로 자주 언급되었던 블록체인의 열기는 순식간에 가라앉았다. 약 1~2년에 걸쳐 열풍을 주도했던 비트코인의 거품이 꺼지는 속도만큼 빨랐다. 블록체인의 상용화를 통해 다가올 미래에 쏟아졌던 관심도 그 만큼 빠른 속도로 가라 앉았다.

많은 전문가들이 일상생활에 블록체인이 적용되지 못한 근본적인 문제를 '속도'라고 말한다. 블록간의 신뢰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처리할 속도가 아직 상용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로 잘 알려진 비트코인의 경우 7TPS, 이더리움은 20TPS, 이오스는 3,000TPS 수준이지만, 비자카드의 거래량이 몰리는 구간에서 필요한 속도는 50,000TPS (Transaction Per Second) 이상 수준이다.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블록체인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록체인 10만 TPS를 구현한 국내 업체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미디움(대표 현영권)는 최근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소장 인호 교수)와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을 통해 최근 테스트넷을 오픈, 하이퍼레저 캘리퍼(Hyperledger Caliper) 기준으로, 10만 TPS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미디움은 기존의 CPU기반의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기반의 블록체인을 통해 처리속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속도가 블록체인 성능을 구현하는 척도인지'의 질문에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신뢰성을 구현하기 위한 '속도'의 필요성은 전문가들에 의해 수 차례 언급된 바 있다. 단순히 속도(TPS)를 목적으로 구현된 블록체인은 본연의 가치인 투명성, 위변조불가능성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미디움 관계자는 "테스트넷 오픈에 정보보호 분야에 특화된 고려대학교 블록체인연구소가 참여하면서 보안성과 안정성을 더욱 견고히 했다. 미디움 블록체인의 속도는 현재 10만 TPS를 넘어 30만 TPS를 목전에 두고 있고, 올해 안에 100만 TPS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미디움은 “테스트넷 컨소시엄 참여자들의 원활한 플랫폼 운영을 위해 기존 블록체인 속도보다 현격히 높은 10만 TPS를 제공하게 된다. 개별 참여자들은 상상하던 속도를 실감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용량 조절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는 2018년 5월 출범하여 블록체인기술과 법·제도, 비즈니스 모델, 의료분야 적용 연구, 그리고 창업보육을 함께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금융, 보험서비스 등 다방면의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미디움과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소장 인호 교수)는 지난 2월, 블록체인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 후오비 코리아, 우수 고객 대상 ‘프리미어 파트너’ 오픈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우수 고객을 선정하여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후오비 프리미어 파트너(Huobi Premier Partner)’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후오비 프리미어 파트너는 후오비 코리아 우수 고객 대상으로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전월 기준 후오비 코리아 지갑 내 일 평균 10만 달러 자산을 예치하거나, 전월 기준 300만 달러 이상 거래한 경우 한 가지 요건에 충족하면 프리미어 파트너로 선정된다. 

프리미어 파트너에게는 전담 매니저 지원, 전월 거래 수수료 10% 상당의 신규 상장 코인 에어드롭, 후오비 코리아 이벤트에 대한 추가 혜택, 밋업ㆍ세미나ㆍ콘퍼런스ㆍ교육 등 행사 초대, 암호화폐 자산 운용 컨설팅 등의 기본 혜택이 주어진다. 

자산 보유 정도 및 거래 대금에 따른 추가 혜택도 있다. 일 평균 10만 달러 이상 예치자에게는 영화 관람권, 레스토랑 식사권, 주유 할인권, 상품권 등 20만 원 상당의 월 정기 쿠폰북이 제공된다. 월 누적 거래대금이 300만 달러 이상이면 수수료 할인 혜택이 주어지고 1000만 달러 이상이면 출금 한도 상향 및 입출금 속도 상향 혜택이 추가된다. 월 누적 거래대금 2000만 달러 이상인 회원에게는 여기에 거래 속도 상향 혜택까지 주어진다. 또한, 월 누적 거래대금 TOP 20 중 3명을 매월 추첨해 호텔 숙박권(1인), 호텔 레스토랑 식사권(2인)을 제공한다. 

한편 후오비 코리아는 프리미어 파트너 오픈을 기념해 총 8가지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 4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첫 번째 이벤트는 상담 신청 에어드롭 이벤트이다. ‘프리미어 파트너’ 신청 후 상담을 마친 모든 고객에게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하고, 총 5명을 추첨하여 30,000원 상당의 BTC 에어드랍을 추가 지급한다. 이벤트 대상은 프리미어 파트너 조건에 부합하는 후오비 코리아 회원이다.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는 “후오비 코리아는 고객분들께 더 나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며, “후오비 프리미어 파트너로 선정되면 매월 최대 200만 원 상당의 정기적인 혜택이 제공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유블렉스, 비디 반값 할인 성황리 마쳐… 5일 상장
리플·이오스·이더리움·라이트코인·스타플레이 토큰에 이어 할인 이벤트 성황리 마무리 
유블렉스, 고객 혜택 위주의 이벤트 지속 계획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유블렉스(Ublex)가 비디코인(VIDY) 반값판매가 성료 되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비디코인은 9월 5일 19시에 유블렉스 거래소에 상장된다.

이번 비디코인 상장은 USDT마켓에서 진행된다. 9월 5일 17시(UTC 8:00)에 지갑이 생성되며, 19시(UTC 10:00)에 상장된다. 유블렉스 내 총 유통량은 5백만VIDY다. 상장에 앞서 진행된 반값할인 판매는 1인 1Set 한정 총 100Set가 추첨식으로 판매됐으며(1Set=70USDT(5만VIDY)) 약 2배에 가까운 인원이 참여했다. 판매된 비디코인은 지갑이 생성된 이후 일괄 지급된다.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유블렉스의 CMO 파울라(Paula)는 “리플(XRP), 이오스(EOS),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스타플레이 토큰(STPC) 반값 할인판매에 이어 비디코인 사전 이벤트도 성료되어 기쁘다. 유블렉스는 앞으로도 고객 혜택 위주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고객에게 검증된 유망한 프로젝트를 소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비디오 광고 플랫폼 VIDY는 1억개가 넘는 웹페이지에서 NLP컨센선스 프로토콜을 통해 마이너들이 운영하는 최초의 탈중앙화된 광고 생태계다. 현재 페이지상에서 관련성이 높은 단어를 자연어 처리를 통해 자동적으로 강조 표시해주는 VIDY링크를 개발 중이다. 이미 거래소 게이트아이오(gate.io), MXC 그리고 빗썸글로벌에 상장했다.

VIDY의 기술 및 한국 시장을 자문하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인큐블록(Incublock)의 정근용 본부장은 “4일 진행된 후오비(Huobi) FastTrack 8기 상장 투표에서 비디는 The Force Protocol(FOR)과 1대1 경쟁을 펼쳤고, 6일 후오비글로벌에 상장될 예정이다. 인큐블록은 앞으로도 앞으로도 VIDY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큐블록은 VIDY뿐만 아니라 스타플레이, 심버스(SymVerse)의 자문 이외에도, 유블렉스의 한국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유블렉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인큐블록(Incublock), 암호화폐 거래소 EXX를 비롯해 비트고(Bitgo), 브이시스템즈(V systems)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있다. 최근에는 마진거래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천하제일 모의투자 대회’를 개최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 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