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이이엑스 코리아(OKEx Korea),모네로(XMR), 대시(DASH), 지캐시(ZEC), 호라이즌(ZEN), 슈퍼비트코인(SBTC) 거래 지원 종료

글로벌 대표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오케이이엑스코리아(OKEx Korea)는 모네로(XMR), 대시(DASH), 지캐시(ZEC), 호라이즌(ZEN), 슈퍼비트코인(SBTC)과 같은 일명 '다크코인' 종목들의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지난 1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발표했다. 

오케이이엑스 코리아(OKEx Korea) 관계자는 "이번 거래 지원 종료 사유에 대해 “특정 암호화폐의 거래 지원이 법령 혹은 정부 기관 및 주요 기관의 규제/정책에 위반되는 경우” 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FATF(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에서 가상자산 취급업소(VASP)를 대상으로 권고한 Travel Rule(트래블 룰)을 따르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오케이이엑스 코리아(OKEx Korea) 관계자는 "고객들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하고 고객확인의무(KYC), 자금세탁방지(AML)에 대한 규정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으며, 지난 2018년 7월에는 한국블록체인협회에서 진행한 자율규제심사 또한 통과하는 등 국내외 금융 관련 규제 준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FATF에서 권고한 Travel Rule에 따르면 가상자산 취급업소들은 가상자산의 송수신에 필요한 발신자 정보와 수신자 정보를 수집 및 보유해야 하며, 정부당국이 요청할 시 관련 정보를 즉각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OKEx Korea의 다크코인 거래 지원 종료 발표는 국내 거래소 중에서는 업비트(Upbit)에 이어 두번째다.

한편, 오케이이엑스 코리아는 지난 2018년 솔트(SALT)를 투자 주의종목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올 들어 내부심사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서브스트라텀(SUB), 솔트(SALT), 이더랜드(LEND)등 일부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를 발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