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터키 쉬페르 리그 명문 구단 갈라타사라이 SK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도루칸 아카르 갈라타사라이 이사(왼쪽)와 알렉산더 드레이퍼스 소시오스닷컴 CEO 겸 창립자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터키 쉬페르 리그 명문 구단 갈라타사라이 SK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도루칸 아카르 갈라타사라이 이사(왼쪽)와 알렉산더 드레이퍼스 소시오스닷컴 CEO 겸 창립자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펀디엑스,빗썸,비트베리,오리진,아이즈 프로토콜,소시오스닷컴,갈라타사라이 SK,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펀디엑스 메인넷 토큰 FX 빗썸 상장

싱가포르 기반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사 펀디엑스는 메인넷 펑션엑스 토큰(FX)이 국내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상장됐다고 17일 밝혔다. 입금은 전일 오후 2시, 거래는 오후 5시 30분에 시작해 현재 입금과 거래가 모두 가능하다.

펑션엑스 토큰 신규 상장을 기념하여 9월 20일까지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한다. 총 4일 동안 거래 금액 기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되거나 입금 순서에 따라 추첨하여 지급한다.

펑션엑스 블록체인은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 프레임 워크로 기존 인터넷과 블록체인 아키텍처를 개선한다. 기존 코드 네임이었던 세계 최초 블록체인 휴대폰인 ‘엑스폰’에서 최종 이름으로 선정된 ‘블록온블록(BlokOnBlok)’의 운영체제이기도 하다. 펑션엑스로 구동되는 블록온블록의 사전 주문이 올해 4분기에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펑션엑스 토큰은 메인넷 런칭 이후 펑션엑스 코인과 1:1로 교환될 예정이며 현재 빗썸을 포함하여 비트렉스, 쿠코인, 빗썸 글로벌,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  탈 중앙화 P2P 마켓 플레이스 오리진, 암호화폐 지갑 비트베리와 연동 

오리진 프로토콜(Origin Protocol) OGN 토큰, 간편 암호화폐지갑 서비스 비트베리에 탑재
국내 OGN 보유자들, 비트베리 지갑 연동으로 OGN 토큰 관리 편의성 확대
간편 암호화폐 지갑 비트베리, 현재 비트코인과 ERC-20기반 100여 종의 토큰 지원
오리진 프로토콜, 현재 약 11,000명의 사용자 계정 보유
오리진 프로토콜, 한국 커뮤니티 분들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 확장

개인 간 직거래를 돕는 탈 중앙화 P2P 마켓 플레이스 프로토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리진 프로토콜(Origin Protocol)은 자사의 암호화폐인 ‘OGN 토큰’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간편 암호화폐지갑 서비스인  비트베리(Bitberry)에 탑재됐다고 18일 밝혔다.

국내 대표 메신저인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자신의 토큰 자산을 지갑에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트베리 지갑에 오리진 프로토콜의 토큰 OGN이 연동되어, 국내 OGN 보유자들은 OGN 토큰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비트베리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의 자회사인 루프원소프트가 만든 간편 암호화폐 지갑으로, 현재 비트코인과 ERC-20기반 100여 종의 토큰을 지원하고 있으며 모회사 업비트의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오리진 프로토콜은 P2P 직거래를 블록체인 상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탈 중앙화된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하여, 현재 시장 거래에서 중개인들이 취하는 거래 수수료를 거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에게 돌려주고 있다. 작년 9월 메인넷 베타버전 런칭 이후, 현재 약 11,000명의 사용자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3,200개의 거래가 성사되었다. 오리진 마켓 플레이스에 등록된 상품은 티셔츠, 상품권, 숙박 공유 및 번역 서비스로 다양하다. 

오리진 프로토콜의 공동 창업자 조쉬 프레이저(Josh Fraser)는 “지난 4월부터 진행했던 오리진 리워드 캠페인에 참여하여, OGN 토큰을 보유하신 한국 커뮤니티 분들이 약 1,000명으로 확인되었다.”라며, “오리진 프로토콜에게 굉장히 중요한 한국 커뮤니티 분들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오리진 프로토콜에서는 지난 4월부터 오리진 커뮤니티 초기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는 커뮤니티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리진 리워드 프로그램을 매달 진행해 오고 있다. 오리진 프로토콜 댑 3.0버전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 아이즈 프로토콜, 한중 블록체인 미래전망 포럼에서 한국 대표 프로젝트로 발표
9월 10일 한국과 중국의 블록체인 업계 교류의 장 열려

블록체인 기반 오픈소스 검증 플랫폼 아이즈 프로토콜(EYES Protocol, 대표 김민수)은 9월 10일 삼성동 슈피겐홀에서 비아이뉴스와 코인보이스가 주최하는 한중 블록체인 미래전망 포럼에서 리움, 콘셀 등과 함께 한국의 블록체인 대표 프로젝트로 선발되어 오픈소스 라이선스 관리와 소스코드 취약점 점검 및 검증에 대한 기술적 설명과 함께 프로젝트 소개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기존의 국내에서 개최되었던 블록체인 밋업과 달리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와 VC 관계자를 대거 초청하고, 국내 프로젝트팀이 참석해 급변하고 있는 블록체인 업계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해법과 토론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아이즈 프로토콜은 15년째 정보보안 솔루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2018년에는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정보보호 유공을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한 바 있는 엘에스웨어(LSware, 대표 김민수)에서 추진 중인 리버스 ICO 프로젝트다.

엘에스웨어의 대표 제품인 포스가드(FOSSguard)를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로 해 오픈소스 라이선스 및 취약점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블록체인화하고, 기존의 B2B 서비스를 B2C 영역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검증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아이즈 프로토콜의 생태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토니 통(Tony Tong) 홍콩블록체인협회 회장, 황성익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 회장, 신근영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석했다. 학계를 대표해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김형중 교수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안과 관련한 패널토론에 좌장으로 참여했으며, 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 회장인 광운대학교 컴퓨터물리학과 김도영 교수가 참석했다.

대표 연사로 나선 김민수 대표는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블록체인 업계가 함께 공감하고 교감할 수 있는 계기로 생각하고, 한국 블록체인 업계의 대표 프로젝트로 아이즈 프로토콜을 눈여겨 봐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아이즈 프로토콜의 암호화폐 EYES가 글로벌 거래소인 비키(Biki)에 상장 확정되었음을 밝혔다.

▲ 소시오스닷컴, 터키 축구팀 ‘갈라타사라이 SK’와 공식 파트너십 체결

- 터키 쉬페르 리그 챔피언 팀 갈라타사이 SK 팬 토큰 발행

- 팬 토큰 보유자는 투표 권한 갖고 클럽 의사 결정에 영향력 행사

- 팬 참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통해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 즐겨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바이낸스: $CHZ)가 터키 쉬페르 리그 챔피언 축구팀 ‘갈라타사라이 SK’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 파트너십에 따라 터키 명문 축구 구단 갈라타사라이는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 및 보상 플랫폼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을 통해 팬 토큰을 발행하는 첫 번째 터키 축구 클럽이 된다. 갈라타사라이는 터키 축구 구단 중 유일하게 유럽축구연맹(UEFA) 우승 전적을 지닌 팀으로, ‘아슬란(사자)’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소시오스닷컴은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AS 로마,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같은 전세계 명문 축구 클럽과 이미 파트너 계약을 맺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할 예정이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갈라타사라이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발행한다. 갈라타사라이 팬 토큰 보유자는 구단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소시오스닷컴과 갈라타사라이는 ▲새로운 공식 제품 디자인 ▲경기 당일 이벤트 ▲경기장 내 특별 체험 ▲스폰서십 캠페인 및 콜라보레이션 ▲소셜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설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갈라타사라이 팬은 팬 토큰 보유량에 따라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한 클럽 굿즈, 게임, 랭킹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갈라타사라이 팬 토큰은 ‘팬 토큰 오퍼링(FTO)’를 통해 2020년 1분기 소시오스닷컴에서만 판매되며, 소시오스닷컴의 고유 토큰 ‘칠리즈(CHZ)’로 구매할 수 있다. 칠리즈는 스포츠 팬들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팬 토큰 구입을 위해서는 팬 토큰 오퍼링(FTO)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팬은 칠리즈 코인을 바이낸스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먼저 구입한 후 소시오스닷컴 앱 내 디지털 월렛으로 전송하거나 간편하게 소시오스 앱에서 직접 칠리즈를 구입할 수 있다. 수천 개 갈라타사라이 팬 토큰 및 칠리즈가 앱 내 위치 기반 증강현실(AR) 기능 ‘토큰 헌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도루칸 아카르(Dorukhan Acar) 갈라타사라이 이사는 “소시오스닷컴 커뮤니티에 합류하고 흥미로운 여정을 시작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글로벌 팬 참여와 팬층 확대를 위한 새로운 기회이자, 클럽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실행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시오스닷컴 최고경영자(CEO)이자 창립자인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re Dreyfus)는 “터키는 디지털 혁신의 얼리어답터이며, 터키 국민은 축구에 열광한다. 소시오스닷컴은 터키 국민이 열정을 가진 두 분야를 결합했다”며 “터키 명문 축구 구단인 갈라타사라이를 파트너로 맞아 수백만 명의 팬에게 팬 토큰을 선보이게 돼 큰 영광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과 잠재 고객에게 암호화폐와 칠리즈를 알리는 거대한 발걸음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르고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및 솔루션 소개 ▲금융권과 공공기관, 기업 고객 대상 구축 사례 ▲블록체인 시장 보고서 ▲블록체인 관련 뉴스 등으로 구성
▲아르고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및 솔루션 소개 ▲금융권과 공공기관, 기업 고객 대상 구축 사례 ▲블록체인 시장 보고서 ▲블록체인 관련 뉴스 등으로 구성

▲ 블로코, 공식 사이트 리뉴얼 오픈...실제 구축 사례 소개로 블록체인 도입 해법 제시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인 블로코(대표 김원범)는 고객들과 소통과 기업홍보 강화를 위해 2014년부터 운영하던 기업 공식 사이트를 전면 개편하여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블로코가 새롭게 오픈한 공식 사이트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관련된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각 컨텐츠에 대한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웹사이트의 세부 콘텐츠로는 ▲블로코의 핵심 제품인 아르고 엔터프라이즈(Aergo Enterprise) 플랫폼 및 솔루션 소개 ▲금융권과 공공기관, 기업 고객 대상 구축 사례 ▲블록체인 시장 보고서 ▲블록체인 관련 뉴스 등으로 구성됐다. 회사 관련 소식은 물론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에 관심 있는 기업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 인증과 전자투표, 지역화폐, 전자증명, 유통 이력관리를 비롯해 블로코가 그동안 진행해온 모든 구축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로코는 이번 사이트 개편을 통해 국내외 기업들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실제 업무와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소개하는데 중점을 뒀다. 기업 고객이 블록체인을 왜 써야 하는지, 어떻게 쓸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겠다는 것. 

블로코 최지원 마케팅팀장은 “블로코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례를 확보한 블록체인 전문 기술회사다. 블로코는 단순한 기초 프레임워크를 뛰어넘어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확장성을 모두 고려한 구축 방법을 제시하고 안정된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말하며, “공식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들이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례 및 관련 전문가들의 칼럼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