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트, 9월 23일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 예정 VS 페이스북 리브라, 리저브 내 포함될 통화바스켓 비율 공개... 달러, 유로화, 엔화 등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9월 22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백트, 9월 23일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

9월 23일(현지시간) 마침내 백트(Bakkt)가 비트코인 현물결제 선물 거래의 제공을 개시한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업계가 큰 기대를 모았던 지난해 8월 발표에서 1년 동안 미국 규제 당국(CFTC 및 뉴욕 주 금융 서비스국) 승인를 받은 백트의 비트코인 선물은 모회사인 인터콘티넨탈거래소(ICE)가 운영하는 ICE Futures US에 상장한다. 백트의 CEO인 켈리 로플러(Kelly Loeffler)는 “비트코인 투자에 어느 정도 안전성이 보장되면 대체 자산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에는 적합하다”고 밝혔다. 또한 로플러는 “염려되는 가격 변동의 크기는 기관투자자에게 있어서는 마이너스 요소는 될 수 없다고 말하며, 주식이나 채권, 금, 부동산 등의 자산과의 상관관계가 없고 이질성을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은 투자의 다양화를 높여 오히려 이점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Bakkt CEOが、9月23日にも開始を予定するBTC先物の可能性を語った。金融市場におけるビットコインの見方や機関投資家の最新の温度感を語った。)

▲ 페이스북 리브라, 리저브 내 포함될 통화바스켓 비율 공개... 달러, 유로화, 엔화 등

페이스북의 스테이블 코인인 리브라(Libra)가 리저브(준비금) 내 포함될 통화바스켓 비율을 공개했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리브라 준비금으로서 미 달러에 높은 비중을 둔 암호화폐를 발행한다. 통화 내역과 구성 비율은 달러화 50%, 유로화 18%, 엔화 14%, 파운드화 11% 그리고 싱가포르 달러화 7%이다. 최근 몇 주 동안 리브라는 프랑스나 독일의 규제 당국으로부터 삼엄한 감시의 눈을 받고 있었다. 독일 정부가 지난주 발표한 블록체인 전략에는 민간기업에 의한 암호화폐 발행을 금지하는 내용이 명기되어 있다. 게다가 프랑스 재무장관 브루노 르 마이어(Bruno Le Maire)는, 리브라가 정부의 통화 주권을 위협하는 존재라며, 유럽에서의 리브라 개발을 정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フェイスブックのリブラ(Libra)は準備通貨として用いる法定通貨を公表。その内訳は、米ドル50%、ユーロ18%、日本円14%、英ポンド11%、シンガポールドル7%となる見込みだ。)

▲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투자한 P2P 금융기업 소파이, 베타 버전 출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10억 달러(약 1조 2,000억원)를 투자해 화제가 된 P2P 금융기업 소파이(SoFi)는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등 3개의 초기 자산을 보유한 기존 회원들에게 암호통화 거래 서비스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20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소파이 인베스트먼트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는 앨라배마, 캘리포니아, 오하이오 등 36개 주에서 가능해진다. 따라서 현재 뉴욕 주민들은 소파이에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없을 것을 것으로 보인다. 소파이는 “폐쇄 시스템을 통해 당신의 암호화폐 자산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면서 “향후 우리는 당신의 소파이 인베스트 계정에서 암호화폐 전송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계획된 기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소파이는 “인베스트의 최대 주문은 하루에 사용자당 5만 달러로 제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oFi, the consumer finance and wealth management startup, has begun rolling out a beta version of its cryptocurrency trading service to current members with three initial assets: bitcoin, litecoin, and ether. The firm is partnering with Coinbase to complete trades.)

▲ 비트멕스 CEO “투자자들, 디지털 시대에선 주말이나 점심 시간을 잃을 수 있다”

100배 레버리지로 유명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의 아더 헤이즈(Arthur Hayes) CEO는 “디지털 투자가 모든 것을 변화시켜 전통적인 투자자들은 주말이나 점심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서밋에서 헤이즈는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7일, 365일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주식, 채권,  통화 거래에서 결제 처리 및 기록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지적했다. 이어서 헤이즈는 “향후 10년 안에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될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면, 비트코인의 연중무휴 거래는 그렇게 이상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BitMEX CEO and co-founder Arthur Hayes says traditional traders may lose their lunch breaks and weekends as digital finance is going to change everything, including workplaces.)

▲ 라이트코인(LTC), 세그윗 이용률 사상 최고치인 75%에 도달.. 비트코인 넘어섰다

라이트코인(LTC) 네트워크의 세그윗(SegWit) 사용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그윗 사용률은 75%로 종전 최고였던 2018년 11월 66%를 갱신했다고 한다.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의 세그윗 사용률은 비트코인을 웃돌고 있어 라이트코인 개발자인 찰리 리(Charie Lee)도 트위터 상에서 축복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비트코인의 채용률에서는 분열 통화 등에서 이 기술의 활성화가 진전되지 못한 것 등이 초기의 채용률에서 뒤쳐졌다는 의견도 있지만 2018년보다 이용률이 증가 경향에 있으며, 현재는 63%에 달한다. 라이트코인의 주요 개발자 중 한 명인 Loshan은 “라이트코인은 확장성 기술인 세그윗의 채용을 업계 에서 선도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최첨단의 블록체인 기술을 리드해 나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ライトコインネットワークで、「SegWit」の使用率が過去最高を記録した。75%と、これまでの最高であった2018年11月の66%を更新する形となっ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