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생수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동원샘물”  

생수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동원샘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2019년 7월 27일부터 2019년 8월 28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901,8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7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29,301개와 비교하면 61.8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19년 8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백산수, 동원샘물, 지리산수, 에비앙, 아이시스, 스파클생수, 순수 생수, 크리스탈생수, 화이트 생수, 평창수, 풀무원샘물, 몽베스트 생수, 진로석수, 가야G워터, 퓨어라이프 생수, 수블리 생수, 휘오 다이아몬드 생수, 퓨리스 생수, 남양천연수 순이었다. 

1위,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081 미디어지수 672,192 커뮤니티지수 436,2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5,549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98,912와 비교하면 68.60% 상승했다. 

2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473 미디어지수 291,868 커뮤니티지수 249,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493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1,033와 비교하면 58.63% 상승했다. 

3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011 미디어지수 197,180 커뮤니티지수 161,7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5,196와 비교하면 136.1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29,301개와 비교하면 61.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1.72% 하락, 브랜드소통 116.84% 상승, 브랜드확산 8.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7월 27일부터 2019년 8월 28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