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대한항공, 2위 제주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2019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제주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8월 2일부터 2019년 9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39,5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626,581개와 비교하면 24.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019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한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595 미디어지수 1,574,582 소통지수 3,008,570 커뮤니티지수 2,482,780 시장지수 4,961,973 사회공헌지수 1,096,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27,828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943,230와 비교하면 9.92% 상승했다. 

2위, 제주항공 ( 대표 이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689 미디어지수 1,123,511 소통지수 1,785,358 커뮤니티지수 997,493 시장지수 1,487,461 사회공헌지수 449,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1,97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31,199와 비교하면 7.56%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860 미디어지수 1,205,235 소통지수 839,703 커뮤니티지수 305,922 시장지수 3,002,964 사회공헌지수 323,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97,589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76,664 와 비교하면 30.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 보스톤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626,581개와 비교하면 24.4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34% 하락, 브랜드이슈 11.42% 상승, 브랜드소통 55.97% 상승, 브랜드확산 13.01% 하락, 브랜드시장 34.0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8월 2일부터 2019년 9월 1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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