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이오스(EOS) 개발사 블록원에 2,400만 달러 벌금형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0월 5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이오스(EOS) 개발사 블록원에 2,400만 달러 벌금형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이하 SEC)는 30일(미국시간), 암호화폐 이오스(EOS) 개발사 블록원(Block.one)에 대해 미등록 ICO를 진행한 혐의로 총액 2,400만 달러(한화 약 288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SEC는 “홍콩과 버지니아 주에서 운영하는 블록원은 2017년 6월과 2018년 6월 사이, 암호화폐 이오스(EOS)의 ICO를 하고 수십 억 달러에 이르는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SEC는 블록원이 증권판매신고를 하지 않고 일부 미국 사용자에게도 토큰판매(ICO)를 했다며 이는 “증권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SEC는 블록원이 “ICO 투자자에게 증권 판매 참여자로서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시하고 있다. 이에 블록원 측은 SEC의 지적을 부인하지 않고 2,40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원은 “우리는 이전보다 SEC와 협력 중에 있다. 이런 결과에 이른 것은 매우 반갑다. 향후도 규제 당국에 협력할 방침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米SECが仮想通貨EOSの発行企業に対して、米国内で未登録のICOを行なっていたとして総額2,400万ドルの罰金を課したと公表。時価総額トップ10では初の事例に市場にも警戒感が広がっている。)

▲ 백트, 스타벅스에 백트 소프트웨어 설치 계획… “암호화폐 사용 조용히 활성화할 것”

백트(Bakkt)는 일상 구매에서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사용을 조용히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30일(현지시간) 포춘의 인터뷰를 인용해 데일리호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백트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의 설립자 겸 CEO인 제프 스프레처(Jeff Sprecher)와 백트 CEO 켈리 로플러(Kelly Loffler)는 디지털 자산을 받아들이려는 소비자 브랜드들과 대화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스타벅스는 이미 매장에 백트의 결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계획인데, 이 소프트웨어는 고객이 비트코인으로 구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에 백트 관계자는 “자사의 즉각적인 목표는 비트코인을 평판 좋은 투자 대안으로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트는 지난 주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출시하였지만, 백트의 초기 거래량은 좋은 성적을 거두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Bakkt is quietly planning to boost the use of Bitcoin and cryptocurrency in everyday purchases.)

▲ 이더리움 롭스텐 테스트넷에서 예정보다 빠른 이스탄불 업그레이드… “체인 2개로 나눠져”

이더리움의 테스트넷 롭스텐(Ropsten)으로 다음 대형 업그레이드 ‘이스탄불’에 있어서 실시된 활성화가 예정보다 2일 빨라진 형태로 실행됐다고 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UTC 기준 9월 30일 오전 3시 40분(한국시간 오후 12시 40분)에 블록 높이 6,485,846에 도달하고 테스트넷 활성화가 이루어졌으나, 이스탄불 하드포크가 예정보다 빨리 테스트넷에 구현되어 노드의 업데이트가 따라잡지 못하고 롭스텐 테스트넷에서 2개의 체인으로 분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더리움 재단의 커뮤니티 매니저 허드슨 제임슨(Hudson Jameson)은 “롭스텐 이더리움 테스트넷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테스트넷은 이러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롭스텐은 분열이 가라앉을 때까지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므로 주의해 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イーサリアムのテストネットワークRopstenで、大型アップグレード「イスタンブール」が起動。予定より二日早かったことで、ソフトウェア更新をしていなかったマイナーの古いチェーンと最新のチェーンの二つに分割が一時発生した。)

▲ 스위스 디지털거래소(SDX), 2020년 최초의 IDO(디지털 토큰 공개) 계획

스위스 증권거래소 SIX의 디지털 자산거래 플랫폼인 스위스 디지털거래소(이하 SDX)가 2020년 최초의 IDO(디지털 토큰 공개, Initial Digital Offering)을 계획하고 있다고 복수의 외신을 인용해 코인텔레그래프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직 출시되지 않은 SDX는 2020년 중반 IDO를 뒷받침하기 위해 글로벌 금융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한다. 9월 1일 SDX의 CEO로 취임한 토마스 킨들러(Thomas Kindler)는 “이 컨소시엄이 기술을 합법화하고 자본을 조달하려는 은행과 시장 인프라 제공업체와 같은 투자자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IDO는 SDX에서 주식을 증권형 토큰 형태로 발행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통적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 주식의 신규 상장)와 유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Swiss Digital Exchange (SDX), a digital asset trading platform by Switzerland’s principal SIX Swiss Exchange, will reportedly launch its initial digital offering (IDO) in 2020.)

▲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BTC)이 아니다

새로운 통계에 따르면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는 거래량 기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로 보인다고 1일(현지시간) 비인크립토가 보도했다. 보도에 최근 암호화폐 사이의 거래량을 비교한 결과, 연구자들은 테더가 거래량 207억 달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암호화폐로 꼽았다. 반면 비트코인은 172억 달러이다. 이러한 수치는 여러 요인에 따라 자주 바뀐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최근 몇 주 동안 비트코인과 다른 대부분의 알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더 커졌는데, 이것이 암호화폐 이용자들이 가격 안정을 위해 테더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눈을 돌린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According to new statistics, stablecoin Tether (USDT) seems to now be the most popular cryptocurrency in the world — at least when it comes to trading. While that honor used to belong to Bitcoin (BTC), Tether’s daily trading volume currently appears to be around $3.5 billion larger than that of BTC.)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