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비트코인은 증권이 아니다” 재차 언급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0월 8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美 SEC “비트코인은 증권이 아니다” 재차 언급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투자 관리부의 구성원이 10월 1일 송부한 서한에서 비트코인(BTC)은 증권이 아님이 다시 지적했다고 7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사이퍼 테크놀로지(Cipher Technologies Bitcoin Fund, 이하 사이퍼)가 1940년 투자회사법에 따라 비트코인이 증권이라고 주장하고 ‘투자회사’ 등록을 하기 위해 SEC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SEC는 하위 테스트(Howey Test, 암호화폐 등이 증권형에 해당하는지를 판정하기 위한 테스트)와 SEC가 금년 초에 정한 암호화폐의 분석 방법을 근거로, 사이퍼의 해석에 반대의 뜻을 나타내 이들의 신청에 거절 의사를 밝혔다. SEC는 또한 “만일 비트코인이 유가증권이라고 하면, 미등록의 유가증권이 대량으로 일반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이 되어, 그것은 중대한 문제다. 이 경우 사이퍼는 증권 인수업체에 해당하게 된다. 또한, 사이퍼는 특히 금년 문제가 되고 있는 투자가치의 평가, 커스트디나 시장 조작에 대해 중요하게 여겨지는 법적인 문제나 투자가 보호에 대한 대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米SECは、ビットコインファンドを運営するCipherが行なった、投資会社法が定める「投資会社」になるための申請を却下した。SECは「ビットコインは有価証券ではない」と主張している。)

▲ 언폴드 “10대 암호화폐 중 리플(XRP)과 스텔라(XLM)는 비트코인 가격과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언폴드(Unfolded)의 상관관계 매트릭스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10대 암호화폐 사이의 상관관계는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매우 높다고 6일(현지시간) AMB크립토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더리움(ETH)은 비트코인과 상관관계가 85%인 반면, 비트코인 캐시(BCH)는 89.42%이다. 또한 라이트코인(LTC), 이오스(EOS), 바이낸스 코인(BNB), 비트코인 SV(BSV)에서도 같은 추세를 볼 수 있다. 반면 흥미로운 것은 리플(XRP)과 경쟁사인 스텔라(XLM)는 비트코인과의 상관관계가 각각 56.52%, 40.64%를 기록해 10대 암호화폐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들 코인의 가격이 비트코인과 독립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According to Unfolded’s correlation Matrix, correlation between Bitcoin and the top 10 cryptocurrencies is not only positive but very high. However, what’s interesting is that the correlation for XRP, the third-largest cryptocurrency and it’s so-called competitor, XLM is very less.)

▲ 홍콩 증권선물위원회 "암호화폐 펀드・커스터디에 대한 잠정 규칙 발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이하 SFC)는 4일 암호화폐 펀드의 운용 및 커스터디(수탁)에 관한 잠정 규칙을 발표했다고 7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37 페이지에 이르는 인가 기업에 의한 ‘암호화폐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에 관한 잠정 규정”이란 규칙 속에서는 ICO(Initial Coin Offering)와 커스터디에 대한 조건을 제시했다. SFC는 관리하는 펀드를 대표해 암호화폐의 ICO에 참가하는 경우 “모집에 의해 할당된 암호화폐가 공정하고 공평하게 관리하는 펀드에 편입될 것, 우선적 할당 금지, 의도 된 할당과 실제 할당 차액 사유의 기록 등을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SFC는 커스터디에 대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인프라, 지원되는 암호화폐, 암호화폐 포크의 취급 등을 준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암호화폐의 커스트디에 관해서는 각국이 법적 틀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암호화폐 통화 관련 기업 거점이 있는 홍콩이 암호화폐 펀드에 관해 잠정규칙을 내세운 것은 흥미롭다.

(香港の証券先物委員会(SFC)が、仮想通貨ファンドの運用及びカストディに関する、世界初の暫定規則を発表した。)

▲ 트위터 해시태그 ‘#BITCOIN’ 게시물, 2014년 이후 최저 수준

트위터에서 비트코인의 해시태그가 2014년 이후 최저 수준에 도달했다고 5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과거 데이터를 참조한 히스토리컬 차트를 올린 Unfolded(@cryptounfolded)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의 수준은 데이터에서 확인 가능한 2014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에 있다고 한다. 해시태그는 게시물을 카테고리화하고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용되는 키워드 검색용의 라벨이지만, 트위터 이용율이 줄어 들고 있는 것도 그 요인에 있다고 하는 지적도 볼 수 있다. 한편 구글 트렌드에서 비트코인의 검색량은 2014년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점점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Bitcoin, ツイッターでビットコインのハッシュタグが、過去最低水準に到達したことがわかった。)

▲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익스체인지, 서비스 종료 발표

코인익스체인지(CoinExchange)는 1일(현지시간) 공지사항을 통해 거래 서비스의 종료를 발표했다. 코인익스체인지는 “이것은 순전히 사업상의 결정이며, 보안 침해나 다른 종류의 사건은 없었다. 불행하게도 우리가 계속해서 시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더 이상 경제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필요한 수준의 보안과 지원을 제공하는 데 드는 비용이 지금 우리의 수익보다 더 크다.”라며 거래소의 유동성 부족으로 수익의 악화를 원인으로 들었다. 코인익스체인지의 거래 및 입금은 2019년 10월 15일 중단되며, 플랫폼은 12월 1일까지 운영되다 완전히 폐쇄될 예정이다. 이어서 코인익스체인지는 “환상적인 여행이었고 우리는 암호화폐 통화 공간에서 일하는 것을 즐겼다. 우리는 우리와 통화를 거래하거나 상장한 모든 프로젝트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지금은 작별이지만 시장 상황이 바뀌면 우리는 미래에 돌아올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It is with great regret that we must inform the community that the board of directors of CoinExchange.io has decided to close down the exchange. Trading and deposits will be suspended on the 15th of October 2019. The website and withdrawals will remain operational until the 1st of December 2019. )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