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이디야, 3위 투썸플레이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이디야 3위 투썸플레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19년 8월 9일부터 2019년 9월 10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7,158,4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7,692,798개와 비교해보면 6.9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19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빽다방, 할리스, 폴바셋, 파스쿠찌, 달콤커피, 커피베이,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커피나무, 카페베네, 드롭탑, 매머드커피, 커피명가,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빈스빈스, 커피마마, 더착한커피, 토프레소,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띠아모, 더카페, 주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91,384 미디어지수 809,919 소통지수 234,208 커뮤니티지수 136,912 사회공헌지수 136,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9,2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23,825와 비교하면 26.08% 하락했다. 

2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119 미디어지수 117,117 소통지수 197,899 커뮤니티지수 24,973 사회공헌지수 190,7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0,84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3,408와 비교하면 61.19% 상승했다. 

3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377 미디어지수 71,676 소통지수 54,796 커뮤니티지수 17,541 사회공헌지수 108,6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8,07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612,653와 비교하면 15.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7,692,798개와 비교해보면 6.95%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72% 하락, 브랜드이슈 5.47% 하락, 브랜드소통 26.83% 하락, 브랜드확산 19.65% 하락, 브랜드공헌 10.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8월 9일부터 2019년 9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