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회는 이달 21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자율규제 심사를 진행한다.


블록체인협회는 33개 거래소 회원사를 대상으로 자율규제위원회의 심사 참여 여부를 확인한 결과 총 21개 업체가 심사 참여 의사를 전했다고 21일 밝혔다.


심사 참여 의향을 밝힌 업체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에스코인 등이다.


협회는 지난 8일 공문을 통해 회원사들에게 회비 납부 및 3월 자율규제 심사 계획 관련 사항을 전달했다. 


내달 시행될 1차 심사에 참여한 21개 업체 이외에 추가 심사를 요청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다음 차수 심사에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다.


협회 관계자는 “안전한 암호화폐 시장 조성을 위한 회원사들의 의사를 존중한다”며 “엄격하고 공정한 자율규제 심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블록체인협회가 22일 공식 총회를 개최하고 회원사들과 의견을 조율할 시간을 마련한다. 최근 불거진 일부 중소 거래소와의 잡음도 잠재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김화준 블록체인협회 부회장 "가상화폐 산업 발전 위해 건전한 시장 마련할 것"


김화준 블록체인협회 부회장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가상화폐 시장에 건전한 생태계를 도입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지난 12일 코인네스트·에스코인·고팍스 등 12개의 회원사가 발송한 공동명의의 공문에 대해 "조직을 운영하는 데 있어 이견은 발생할 수 있다"며 "회원사 측의 요구에 답변하고 소통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주요 4대 거래소를 제외한 나머지 중소 거래소에는 가상계좌가 발급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 "발급 주체인 은행의 입장이 부정적인 현황에서 문제 제기는 지속적으로 해온 바 있다"며 "지난주 전하진 자율규제위원장, 김진화 이사와 함께 금감원장과 만남의 자리를 가진 것도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건전하고 안전한 가상화폐 시장을 구축하려는 관점을 기초로 회원사들의 요구를 듣고 있다"며 "가상화폐 시장과 산업이 초기 단계이고 명확한 규제가 마련되있지 않은 시점인 만큼 공정한 기회가 확보되어야 가상화폐 거래소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원사 측에는 자율적인 규제 여건을, 투자자 측에는 안심할 수 있는 건전한 시장을 마련해야 가상화폐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견지다. 


김 부회장은 앞으로도 회원사들의 가상계좌 발급을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향후 정부의 조치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된 협회비 활용처가 불투명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회원사로부터 받은 4가지 질의문은 확인된 사항이지만 협회비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지난 1월 26일 창립기념식 당시 포괄적 예산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며 "현재 정부 규제 사항이 불명확하고 외부 수익사업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짜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라고 말했다.


현재 자율규제위원회는 전하진 위원장을 비롯해 김용대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장, 윤종수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김정혁 진앤현시큐리티 부사장, 윤태곤 정치평론가, 이성훈 에스라이프 상임이사, 구태언 테크앤로 변호사 등 각 분야 전문위원 7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