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이 금융권에 확산되도록 지원하는 데 감독역량을 강화한다.

금융감독원은 9일 은행, 증권, 보험, 카드, 전자금융업자 등 권역별 금융사와 협회 임직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IT핀테크 감독검사 업무설명회를 가졌다.

2018년도 감독검사업무 주요 추진계획에 따르면 금감원은 핀테크 혁신의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금융산업 내에서 레그테크와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전자금융 이용자 보호를 위해 간편송금 거래 관련 모니터링 수단도 마련하고 P2P 대출 가이드라인 준수실태를 점검해 관련 시장의 건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금감원은 모바일 앱 해킹, 생체인증 위·변조, 블록체인 활용 등 금융IT 변화로 인한 보안취약점 등 신규리스크에 대한 관리방안을 강구하고 자연재해 등 비상상황시 금융회사 업무연속성 계획의 적정성을 점검에 나선다.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전자금융거래시 인증수단 선택권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자금융거래약관도 사고조사 기간을 명시하고 조사 진행상황 통지의무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

이와 함께 세대시스템 구축 등 대규모 IT사업 및 IT 아웃소싱에 잠재된 리스크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사이버 침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이밖에 정기적 IT리스크 계량평가 및 금융회사 대상으로 상시감시활동 강화, IT부문 내부감사협의제도 운영, 모바일 페이와 같은 신종 결제서비스 안전성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금감원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올해를 IT·핀테크 분야의 자율적이고 안정적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감독 혁신의 원년으로 삼겠다”면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 금융권에 확산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이에 수반되는 리스크의 관리를 위한 감독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융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성화 되도록 다양한 감독노력을 기울이면서 각계 전문가와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