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체이파트너스 위클리 리포트
사진=체이파트너스 위클리 리포트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림포,체인파트너스,중국과 미국의 비트코인 채굴 전쟁,매틱 네트워크,믹스마블,루니버스,헌트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운동보상 블록체인앱 림포 유저수 30만 명 돌파

한국 유저 3만, 총 보상 5.9억원(한국 유저 1.9억원), 서울시 체육회 등 광고유치도 활발

코인 보상으로 운동 동기부여를 돕는 블록체인 리워드앱 림포(Lympo.com)가 앱 출시 1년만에 유저수 30만 명을 돌파했다. 3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유저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유저들은, 총 보상액 5.9억원 중 32%에 해당하는 1.9억원을 지급받으며 미국과 리투아니아를 압도하는 활성도를 보였다. 

림포는 시간대별로 운동 미션을 보내주고, 달성할 경우 코인 보상을 지급해 유저들이 운동에 흥미를 붙이고 더욱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게 돕는다. 운동하고 모은 코인으로는 앱내 샵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스포츠 용품, 갤럭시, 핏빗 등 IT 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이미 한국에서도 나이키 티셔츠나 갤럭시 핏e 등의 IT 제품을 구매한 유저들이 나타나고 있다. 

운동에 보상을 줄 수 있는 원천은 광고다. 운동/건강 매니아인 림포 회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고 싶은 기업/기관들은 직접 스폰서 운동미션을 등록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한다. 서울시 체육회를 비롯해, 스포츠용품 메가브랜드 데카트론, 건강기능식품몰 이로아, 스포츠 골전도이어폰 애프터샥, 운동선수용 세정제 보우앤애로우 등의 기업/기관들이 림포 앱에서 광고를 진행했다. 다른 앱들과 달리 광고가 유저를 불편하게 만들지 않고, 운동 미션이라는 콘텐츠 형태로 들어가고 유저에게 보상도 지급한다는 부분에서 강점을 지닌다는 평가다.

전 세계 블록체인 앱들 중 가장 많은 실제 사용자를 지니고 있는 앱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림포는, 급격한 유저 증가로 서비스 안정성 이슈가 가끔 발생하지만, 유저에게 보상을 주는 앱인 덕분에 앱스토어 평점 4.2, 구글플레이 평점 4.3 등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탑재되기도 했다. 

림포는 디지털 강국 에스토니아의 총리를 역임한 타비 로이바스(Taavi Rõivas) 의원이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고, 유럽의회에서 블록체인 정책쪽으로 활동해왔던 안타나스 구오가(Antanas Guoga) 전 의원이 공동창업자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림포의 암호화폐 림포 토큰은 후오비, 비트파이넥스, 게이트, 쿠코인 등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국내에서는 고팍스, 코인제스트, 올비트에서 거래되고 있다.

▲ 중국과 미국의 비트코인 채굴 전쟁 - 체인파트너스 위클리 리포트

중국 채굴 기업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의 5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미국 기관 투자자로 하여금 직접 비트코인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이다. 이런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미국계 자본이 행동에 나서고 있다. 미국계 채굴 기업 Layer 1이 피터틸과 디지털 커런시 그룹으로부터 USD 50m 투자금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Layer 1의 미션은 비트메인 등과 같은 중국 기업으로부터 점유율을 빼앗아, 현재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에서 5%미만에 불과한 미국의 비중을 15%까지 늘리고 비트코인을 수 조 달러 규모의 애셋 클래스로 만드는 것이다.

▲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FTX 거래소 상장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가 지난 22일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FTX에 상장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투자자는 FTX거래소에서 매틱 토큰(MATIC)을 거래할 수 있게 된다.

매틱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확장성을 위해 사이드체인(Sidechain)을 활용한 레이어2(Layer 2) 확장성 솔루션으로, 이더리움의 사이드체인과 플라즈마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확장성을 개선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FTX 거래소는 디지털 자산 트레이딩 업체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가 주도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을 위해 간편한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트러스트 토큰(TrustToken), 써클(Circle), FBG 캐피털 등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매틱 토큰은 FTX거래소의 USDT 마켓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글로벌 암호화폐 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CMC)'에 따르면 28일 기준 하루 거래량 약 32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매틱 네트워크는 지난 8월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상장 검토 목록에 올라 커뮤니티 및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 믹스마블, 오사카 데브콘서 로켓 프로토콜2.0 발표

블록체인 기반 게임 제작 및 출시 플랫폼 ‘믹스마블(MixMarvel)’이 지난 8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었던 세계적인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콘(Devcon)5’에서 ‘로켓 프로토콜(Rocket Protocol)2.0’에 대해 발표했다. 

믹스마블은 게임 개발자들이 믹스마블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활용해 블록체인 게임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믹스마블이 이번에 발표한 로켓 프로토콜2.0은 블록체인 게임의 확장성을 위한 블록체인 레이어2 솔루션이다. 로켓 프로토콜은 현존하는 블록체인 게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존 게임과 비슷한 사양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켓 프로토콜2.0을 통해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이더리움의 ‘솔리디티(Solidity)’와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따로 배울 필요 없이 ‘자바(Java)’나 ‘C++’ 등 기본적인 언어를 활용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로켓 프로토콜은 다중 서명 기술(Bonoeh Lynn Schacham, BLS) 및 증명 가능한 랜덤 함수(Verifiable Random Functions, VRF)을 활용한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탈중앙화를 구축했다. 

또한 로켓 프로토콜은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NFT는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으로, 게임 내 아이템 생성 및 거래 등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에서 활용되고 있다. 

현재 로켓 프로토콜은 클레이튼 기반 게임 ‘마블 클랜즈(Marvel Clans)’, 온톨로지 기반 게임 ‘크립토 쓰론(Crypto Throne)’ 및 ‘하이퍼 드래곤즈(Hyper Dragons)’, ‘하이퍼 스네이크(Hyper Snake)’를 포함한 총 8개의 블록체인 게임을 지원하고 있다. 

로켓 프로토콜의 개발을 주도한 지우지(Jiuzi) 로켓 프로토콜 공동설립자는 “로켓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현재 블록체인 게임의 문제점을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믹스마블과 함께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 루니버스 파트너사에 얼리어답터 댑 연합 플랫폼 ‘헌트 (HUNT)’ 합류

전 세계의 얼리어답터 (early-adopter)와 테크 제품 메이커들을 토큰 경제로 연결시켜 주는 블록체인 기반 어플리케이션 (댑, DApp) 연합인 ‘헌트 플랫폼 (HUNT Platform)’이 ‘루니버스 (Luniverse)’의 파트너사로 합류했다고 14일 밝혔다. 루니버스는 업비트 거래소 운영사 두나무의 자회사인 람다256에서 운영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Blockchain as a Service, BaaS) 이다.

헌트 플랫폼은 연간 992억 달러를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하는 테크 제품군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테크 얼리어답터들의 신제품 발굴 활동, 제품 리뷰, 크라우드 펀딩 등을 각각의 토큰 모델로 구축한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 서비스들을 하나의 메인 암호화 토큰인 헌트 (HUNT)로 통합한다. 이미 2018년 3월 스팀헌트 (Steemhunt)와 2019년 7월 리뷰헌트 (Reviewhunt) 댑 서비스가 출시되어 서비스 중이다.

특히, 스팀헌트의 경우 전 세계의 2천 6백개 이상의 댑 서비스들 중에서 글로벌 7위까지 올라갔던 실 유저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로서, 전 세계 23,000명 이상의 테크 얼리어답터들이 가입하여 신제품 발굴, 데일리 랭킹 경쟁을 벌이고 토큰 보상을 받고 있다. 또한 리뷰헌트의 경우 베타 런칭 두 달 만에 전 세계 테크 인플루언서들의 2,400개 이상의 소셜 채널들이 등록되었고, 이들의 팔로워 수 총 합계는 1,600만을 넘어섰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이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것과 달리, 리뷰헌트는 해당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16,000 이상의 캠페인 매출이 발생하였다.

헌트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헌트 팀은 지난 9월 4일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 (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에서 개최된 루니버스 해카톤에서 사람의 시간의 가치를 토큰화 해서 거래하는 인타임 (Intime)을 개발하여 1등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이번 루니버스 파트너십이 추진되었고, 인타임을 헌트 플랫폼의 댑 서비스들 중 하나로 편입할 계획이다.

조영휘 헌트 공동창업자는 “헌트 플랫폼처럼 다양한 종류의 댑들이 모여 하나의 연합 댑 플랫폼을 구축하기에 루니버스 만큼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찾기 어렵다"며, “헌트 플랫폼의 댑 서비스들은 전 세계 150개국 이상의 방대한 글로벌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루니버스와 상호 긴밀히 협력하여 루니버스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전 세계의 킬러 댑으로 성장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라고 덧붙였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