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성공적 M&A로 지주체제 공고...2019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1조 6,657억원 시현 

▪ 우량자산 위주 성장 및 업계최고 수준의 건전성 달성으로 경상기준 사상최대 실적

▪ 성공적 M&A로 지주체제를 공고히 하며 향후 수익원 다변화 기대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9년 3분기 누적기준 당기순이익 1조 6,657억원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지난 상반기 호(好)실적에 이어, 3분기 누적 순이익도 경상기준 사상 최대성과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하반기 들어 미중(美中) 무역분쟁 장기화 등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량 중소기업 위주의 고른 자산성장과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안정적 운용 및 조달 구조를 지속 개선하는 한편, 이미 업계 최고수준을 달성한 자산건전성 부문이 더욱 개선된 결과다. 

이자이익은 혁신성장 기업지원 등 중소기업 위주의 대출성장과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조달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중소기업 대출은 전년말 대비 9.3% 증가했고 핵심예금은 전년말 대비 2.4% 증가했다. 비이자이익도 디지털 및 외환 분야 등 수수료 전(全)부문이 균형 있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글로벌부문도 뚜렷한 성과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1,780억원 수준을 거양했다. 총당기순이익 비중 10%를 초과하는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하며 향후 글로벌 부문의 손익규모와 수익비중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산건전성(은행기준) 부문은, 건전성 중심의 여신문화와 우량자산 위주의 포트폴리오 개선의 결과로 고정이하여신(NPL) 비율 0.41%, 연체율 0.31% 및 우량자산 비율 85.4%로 전분기 대비 더욱 향상되었다. 중소기업대출 위주의 자산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량자산 비율은 전분기에 이어 개선세를 유지했고, 대손충당금 적립률도 4.9%p 향상된 125.3%를 기록하여, 미중(美中) 무역갈등 등 대외요인으로 인한 자산건전성 훼손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켰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손태승 회장 취임 이후 일관성 있게 추진해 온 우량자산 위주의 리스크관리 중시 영업의 결과로, 어려운 시장여건에도 지난 반기에 이어 경상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시현할 수 있었다”며, “자산운용사(우리자산운용, ABL글로벌자산운용)와 부동산신탁사(국제부동산신탁) 등에 대한 잇단 M&A 성사 및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의 지주 자회사 편입 마무리는 물론 대만 푸본그룹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도 유치하는 등 성공적 지주원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3분기 ROE 11.31%, ROA 0.67%를 달성했다. 주요 계열사별 3분기 누적순이익은 우리은행의 경우 자회사 이전 반영 전 손익기준 약 1조 8천억원이며, 우리카드 948억원 및 우리종합금융 358억원이다.

▲ 우리은행‘노인일자리사업’홍보대사 나서 

-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력해 노인일자리사업 및 노인생산품 홍보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은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인식 개선을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강익구)에서 진행하는 노인일자리사업 홍보와 노인생산품 판로개척에 협력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전국 875개 영업점 객장TV와 디지털포스터 등에 노인일자리 캠페인 동영상과 2020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모집안내 등의 홍보물을 28일부터 게재한다. 

또한, 은행 영업점 중 방문고객이 많은 곳을 선정해, 고객이 직접 어르신들이 만든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홍보용 진열데크를 설치하는 등 노인생산품 판로개척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노인일자리사업 홍보를 통해 노인의 소득보전과 사회참여활동 확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노인일자리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우리금융그룹 관계사와 함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관계자는 “우리은행의 도움으로 노인일자리사업과 노인생산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길 바라며, 다양하고 많은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벽화그리기 봉사활동 실시 

- 재단 장학생 40명, 노후된 초등학교 벽면을 새롭게 단장하는 벽화그리기 봉사활동 진행

- 우리금융그룹 사회공헌활동‘함께여서 더 좋은 우리’캠페인 동참,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사장 손태승)은 지난 26일 서울 동작구 소재 신상도초등학교에서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에는, 지난 2012년 우리은행 등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에서 200억원을 출연하여 설립한 공익재단인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장학생 40명이 참여했다. 장학생들은 우리금융그룹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함께여서 더 좋은 우리’캠페인의 일환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했다. 

장학생들은 오래되어 칠이 벗겨진 학교 담장을 나비, 꽃, 돌고래 등 밝고 화사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어린이들이 쾌적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활동을 위해 일러스트 드로잉 강의를 수강하는 등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위한 사전준비도 철저히 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국외대 2학년 이하은패이글 장학생은 “어린이들에게 작은 선물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설레는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며, “장학생 친구들과 힘을 모아 벽화를 완성해가는 과정이 뿌듯했고, 나눔과 행복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 자녀 대상 장학금 지원 뿐 아니라, 장학생들의 지속적인 교류 및 다문화 인식개선 프로젝트 추진, 학술연구 등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의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 차원에서 10월부터 오는 11월말까지 우리은행 등 전 계열사에서 대대적인 국내외 사회공헌활동을 벌이는 ‘함께여서 더 좋은 우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